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Forest and Aggression in Young People

아동의 숲에 대한 태도와 공격성의 관계분석에 관한 연구

  • Son, Ji Won (Division of Forest Well-being,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
  • Ha, Si Yeon (Division of Forest Well-being,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
  • Kim, Jae Jun (Division of Forest Well-being,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 손지원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 하시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 김재준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Published : 2013.03.31

Abstract

Research has shown that attitudes of young people toward forest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s and aggression in the forest. Results from factor analysis on forest attitude scale of young people showed two factors; enjoying the forest, importance and usefulness of forest. Based on the comparison of two means(factors) young people recognized that forest was important and had to be protected but, little perceived as interesting. Also this study showed that the forest attitude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aggression, especially in physical and verbal aggressive behavior.

본 연구는 숲에 대한 태도 척도와 공격성 척도를 활용해 초등학생의 숲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살펴보고 숲에 대한 태도와 공격성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숲에 대한 태도의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숲에 대한 흥미', '숲의 보호 및 중요성' 두 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요인의 집단 간 평균비교 결과 학생들은 숲을 흥미로운 장소로 인식하기보다 숲을 보호해야 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하였다. 숲에 대한 태도와 공격성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숲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공격성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숲에 대한 태도에서는 '숲의 보호 및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성을 보였고 공격성 중에서는 특히 행동공격성이 숲에 대한 태도와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선미. 2011. 학교 숲을 이용한 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105-124.
  2. 강의향. 2005. 놀이 중심의 인지-행동수정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경순. 2001. 충북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태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련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인호. 2002. 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 초등학생 학교조경 참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지혜. 2004. 숲 체험을 통한 조직캠프 집단상담이 아동의 학교적응과 친구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6. 김진영. 2006. 학령기 아동의 또래 간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효과. 국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논문.
  7. 김찬기, 최성봉. 2010. 통합 환경체험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과학회지 19(12): 1409-1491.
  8. 김희세. 200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산림환경교육 내용 분석.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남조은. 2010. 자연학교의 생태적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원예과학기술지 28(2): 314-318.
  10. 박경이, 심우경. 2010. 숲을 활용한 교육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경학회지 38(5.상): 64-79.
  11. 박성은. 2003.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본 유아의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박순호. 2005. 우리나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표와 내용분석.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1(2): 247-262.
  13. 박은희. 2010.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박종일, 박찬웅, 서효정, 염유식. 2010.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회지 44(2): 121-154.
  15. 박혜연. 2010.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배려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배유진. 2009. 아동우울척도의 구성과 타당화. 진주교육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서수균, 권석만. 2002. 한국판 공격성 질문지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1(2): 487-501.
  18. 신원섭, 류진호. 2004. 학교숲이 학생의 기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식물.인간.환경학회지 7(2): 74-82.
  19. 신원섭, 이상익, 류진호, 이은욱. 2000. 산림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산림휴양연구 4(12): 25-32.
  20. 윤정아. 2010.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이은아. 2011. 초등학생용 공격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장철규, 정성관, 장정선, 김경태, 오정학. 2009. 초등학생들의 만족 유형을 고려한 학교숲 조성방향. 한국조경학회지 37(4): 42-51.
  23. 정택상, 신원섭, 연평식, 이정희, 이지현. 2010. 학교숲이 초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4(3): 87-98.
  24. 조영민, 신원섭, 연평식, 이효은. 2011. 숲 체험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5(2): 69-75.
  25. 주성현. 2001. 숲 환경해설 프로그램의 환경태도 개선 효과 측정. 경북대농학지 (19): 9-16.
  26.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1. 학교폭력연구 1(1): 57-84.
  27. 최영순. 2003. 숲 체험학습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환경 의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춘천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한상열. 2000. 국립공원 방문객의 자연환경태도 측정. 한국임학회 89(5): 598-608.
  29. 환경부. 1999.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pp. 389.
  30. 한영경. 2008. 중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황영현. 1996. 산림휴양객을 대상으로 한 '스스로 알아보는 환경해설'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Buss, A.H. and Perry, M. 1992. The aggression questionnai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452-459. https://doi.org/10.1037/0022-3514.63.3.452
  33. Fishbein, M. and Ajzen, L. 1975. Belief, Attitude, Intension, and behaviou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 wesley publishing, Reading, MA. pp. 6.
  34. Hines, J.M., Hungerford, Harold, R. and Tomera A.N. 1987. Analysis and synthesis of research on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ur : A meta analysi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8(2): 1-8.
  35. Hasna, Genç, Hilmi, Demirkaya and Huriye, Denis. 2012. The investigation of eighth grade students' attitudes toward forest. Scholars research library 4(1): 740-747.
  36. Health Council of the Netherlands and Dutch Advisory Council for Research on Spatial Planning, Nature and the Environment. 2004. Nature and Health : The Influence of Nature on Social,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Health Council of the Netherlands and RMNO, The Hague.
  37. Kerig, P.K. and Wenar, C. 2006.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5th ed.) New York: McGraw-Hill.
  38. Leeming, F.C., Bracken, B.A. and Dwyer, W.O. 1995.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 and knowledge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3): 22-33. https://doi.org/10.1080/00958964.1995.9941442
  39. Leopold, A. 1990. A sand country almanac. Ballantine Books.
  40. Marsee, M.A., Kimonis, E.R. and Frick, P.J. 2004. Peer conflict scale Unpublished rating scale. University of New Orleans.
  41. Metro, LJ., Dwyer, J.F. and Dreschler, E.S. 1981. Forest experiences of fifth-grade Chicago public school students. Research Paper No. NC-216. North cental forest experiment station, Minnesota: USDA Forest Service.
  42. O'Brien, E. and Murray, R. 2007. Forest school and its impacts on young children: case studies in Britain. Urban Forestry & Urban Greening 6(4): 249-265. https://doi.org/10.1016/j.ufug.2007.03.006
  43. Roe, J. and Aspinall, P.A. 2011. The restorative outcomes of forest school and conventional school in young people with good and poor behaviour. Urban Forestry & Urban Greening 10(3): 205-212. https://doi.org/10.1016/j.ufug.2011.03.003
  44. Taylor, AF. and Kuo, FE. 2009.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s concentrate better after walk in the park.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2: 402-409. https://doi.org/10.1177/1087054708323000
  45. Wendling, R.C. and Wuench, K.L. 1985. A fifth-grade outdoor education program: Expectations and effects. Journal of Interpretation 10(1): 11-20.

Cited by

  1. Effect of Forest Education Program on Juvenile Probationers' Mood States, Self-esteem, and Self Control vol.105, pp.2, 2016, https://doi.org/10.14578/jkfs.2016.105.2.253
  2. A Systematic Review of Forest Therapy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3, pp.3, 2017, https://doi.org/10.4094/chnr.2017.23.3.300
  3. 대학생의 도시숲 체험과 정서지능, 학습몰입, 진로스트레스의 관계 분석 vol.18, pp.1, 2013, https://doi.org/10.34272/forest.2014.18.1.004
  4. The Effects of Forest Activities on Attitudes toward Forest,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vol.19, pp.3, 2013, https://doi.org/10.34272/forest.2015.19.3.006
  5. The Effect of Forest Activities on Attitude Toward Forest and Mental Health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34272/forest.2015.19.4.004
  6. 산림체험 프로그램이 스마트폰에 노출된 미취학아동의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vol.25, pp.9, 2013, https://doi.org/10.5322/jesi.2016.25.9.1323
  7. 백두대간에서의 반복적 산행경험이 청소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vol.106, pp.2, 2013, https://doi.org/10.14578/jkfs.2017.106.2.240
  8. 초등학교 내 학교숲 조성이 아동의 인지·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vol.108, pp.4, 2013, https://doi.org/10.14578/jkfs.2019.108.4.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