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경상북도보육정보센터(2009). 경북지역 다문화가정 영유아보육지원 프로그램 사업 보고회 자료집. 경상북도 보육정보센터
- 구수연(2007).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본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와 가정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95-124.
- 권미지, 석동일(2010).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 아동 간 음운처릴에 관한 메타언어능력의 비교 분석. 언어치료연구, 19(1), 1-23.
- 권순희(2010). 다문화 가족의 이중언어교육 필요성과 정책 제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갑성(2008).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18, 58-95.
- 김경숙, 공진희, 이민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 부모의 특서와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9(4), 311-335.
- 김성숙(2012). 자녀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과정에서 결혼이주여성이 겪는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32(2), 241-264.
- 김지영, 엄용환, 이현옥(2000). WSS의 발달적 체크리스트(Developmental Checklist)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0(3), 193-210.
- 김현경, 박명순(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또래 및 교사관계에 관한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3(1), 88-104.
- 김희태, 권영덕(2007).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의 적응과 변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95-117.
- 문무경, 조혜주(2008). 다문화가정 육아지원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 2008-04.
- 모선희, 이인희, 인선행, 김성운(2008).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충남발전연구원.
- 박미경, 엄정애(2007).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8(2), 115-136.
- 박민주(2005). 가정결손여부가 저소득가정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 남지숙 (2010). 다문화 아동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청소년연구, 21(2), 129-152.
- 박현선(2008). 빈곤지위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26, 113-137.
- 박현선, 이채원, 노연희, 이상균(2012). 다문화 가정의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양육 환경이 자녀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43(1). 365-388.
- 방소영, 황혜정(2011). 가정형태에 따른 발달수준 비교연구: 다문화저소득일반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육아정책연구, 5(2). 1-22.
- 보건복지부(2009).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 서종남(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서현, 이승은(2007).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
- 신혜영, 김명순(2008).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4), 199-212.
- 안성우, 신영주(2008). 저소득층 일반 아동과 다문화가정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 연구:음절과 음소 측면. 언어치료연구, 17(4), 81-94.
- 양계민, 김승경, 박주희(2011).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I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 11-R07.
- 오재연(2006). 시간경과에 따른 유아의 유치원생활 적응행동연구. 아동학회지, 27(2). 71-84.
- 우현정,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유승애 (2009). 4, 5, 6세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실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효순, 이채호(2011). 유아교사용 다문화 교육실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81-96.
- 윤갑정, 고은경(2006).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147-168.
- 이영주(2007). 국제 결혼한 여성의 자녀에 대한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2(2), pp.83-105.
- 이영주(2008).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에 따른 적응요인: 위험요인과 보효요인분석. 한국가족복지학, 13(1), 79-101.
- 이영환, 정남주(2009). 부적응 행동 아동의 우울.불안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5(2), 43-71.
- 이현경, 서현, 김동례(2009).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1-24.
- 임재우(2009). 결혼이민자 자녀들의 성장 발달과 언어문제.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52(4), 417-421. https://doi.org/10.3345/kjp.2009.52.4.417
- 정정희(2006). 농촌지역 결혼 이주여성 자녀의 보육시설 적응. 대구경북RHRD 연구보고서 2006-08. 대구: 대구경북연구원 지역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 최연실(2006). 도시 국제결혼가정아동과 일반가정아동의 이야기 능력 비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윤경(2010).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보육.교육 서비스 이용 실태. 육아정책포럼: 육아정책연구소.
- 황상심(2008). 농촌지역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언어 특성연구.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 황상심, 정옥란(2008).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과 관련변인 상관연구. 언어치료연구, 17(1), 81-102.
- 황혜신, 황혜정(2000). 이중언어(한국어-영어)를 하는 아동의 언어능력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4), 69-79.
-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5), 601-610. https://doi.org/10.1037/h0037058
- Belsky. J., Rovine, M., & Taylor, D. G. (1984). The Pennsylvania infant and family development project: the origin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mother attachment: maternal and infant contributions. Child Development, 55, 706-717. https://doi.org/10.2307/1130123
- Genesee, F., Nicoladis, E., & Paradise, J. (1995). Language differentiation in early bilingual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Language, 22, 611-631.
- Junker, D. A., & Stockman, I. J. (2002). Expressive vocabulary of German- English bilingual toddler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1(4), 381-395 https://doi.org/10.1044/1058-0360(2002/042)
- McCabe, P. C.,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y in the Schools, 41, 313-321. https://doi.org/10.1002/pits.10161
- Meisels, Samuel J. (1993). Remarking classroom assessment with The Work Sampling System. Young children, 48(5). 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