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신덕, 함남우, 홍인숙, 김영우, 이재순, 전민정, 라미영(2009). 중학교 수학1. 교학사.
- 강흥규, 조영미 (2002). 학교기하의 다양한 정의 방법과 그 교수학적 의의, 수학교육학연구, 12(1), 95-108.
-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수학 4-2.
-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수학 5-1.
- 권석일, 박교식(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 권유미, 안병곤(2005). 초등 수학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수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37-159.
- 금종해, 김창일, 한길준, 한철형, 신송임(2009). 중학교 수학1. (주)에듀왕.
- 김명렬, 김창동, 박수화(1992). 일반수학. 대일도서.
- 김문주(2012). 점, 직선, 평면의 위치관계에 대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부윤, 송영무, 김춘실, 이순주, 김이언, 권숙귀, 이술선, 김정희, 정재훈, 이미경, 류춘희, 이지성, 강선영, 안은주, 주신영(2009). 중학교 수학 1. 교과서다음(주).
- 김원경, 조민식, 김영주, 김윤희, 방환선, 윤기원, 이춘신(2009). 중학교 수학1. 비유와상징.
- 김홍종, 계승혁, 오지은, 원애경(2009). 중학교 수학1. 성지출판(주).
- 김홍종, 계승혁, 오지은, 원애경(2010). 중학교 수학2. 성지출판(주).
- 남경주(2012). 수직과 평행 지도 방법에 관한 한국, 일본, 싱가포르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교식, 임재훈(2004). 다각형, 다면체, 면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4(1), 19-37.
- 박규홍, 최병철, 안숙영, 김준식, 유미영(2009). 중학교 수학1. (주)동화사.
- 박영훈, 여태경, 김선화, 심성아, 이태림, 김수미(2009). 중학교 수학1. 천재문화.
- 박윤범, 남상이, 최소희, 홍유미(2009). 중학교 수학1. 웅진씽크빅.
- 박종률, 유종광, 이창주, 홍분남, 김덕진, 박유랑(2009). 중학교 수학1. (주)도서출판 디딤돌.
- 백대현(2011). 제7차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약속'의 내용과 서술 방식의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3), 261-278.
-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 송근화, 정윤석, 유기종, 우종옥, 이홍기, 이용경(2009). 중학교 수학1. 새롬교육.
- 송근화, 정윤석, 유기종, 우종옥, 이홍기, 이용경(2010). 중학교 수학2. 새롬교육.
- 송정환(200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수직과 평행 지도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항균, 이광연, 윤혜영, 이지현(2009). 중학교 수학1. (주)지학사.
-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형과, 김남희, 임재훈, 박인, 지은정, 신보미, 최인선(2009). 중학교 수학1. 두산공아.
- 유병훈, 이동원, 이용완, 김영호, 이순호, 박은옥, 이종인, 배수경, 김형미, 정주연(2009). 중학교 수학1. 법문사.
- 유희찬, 류성림, 한혜정, 강순모, 제수연, 김명수, 천태선, 김민정(2009). 중학교 수학1. (주)미래엔컬처그룹
- 유희찬, 조완영, 손홍찬, 조정묵, 이병만, 김용식, 임미선, 선미향, 유익승, 한명주, 박원균, 남선주, 정성윤(2010). 기하와 벡터. (주)미래엔컬처그룹
- 윤성식, 조난숙, 김화영, 조준모, 장흥월, 김해경(2009). 중학교 수학1. 더텍스트.
- 윤성식, 조난숙, 김화영, 조준모, 장홍월, 김해경(2010). 중학교 수학2. 더텍스트.
- 윤재한, 박진석, 정낙영, 이영철, 이성재, 윤장노, 최준호, 장인선(2009). 중학교 수학1. 더텍스트.
- 이강섭, 왕규채, 송교식, 이강희, 안인숙(2009). 중학교 수학1. 지학사.
- 이강섭, 왕규채, 송교식, 양인웅(2009). 고등학교 수학. 지학사.
- 이대현, 김성국, 김종남, 박남미, 육상국, 임창우, 박두일, 신동선(2009). 중학교 수학1. 두레교육(주).
- 이영하, 홍정희, 한동숭, 오정현, 김기연, 원유미(2009). 중학교 수학1. (주) 교문사.
- 이종영(2005). 초등학교 수학에서 평행과 평행선 지도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5(3), 273-286.
-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송영준, 윤상호, 황선미, 임유원(2009). 중학교 수학1. 천재교육.
- 이흥천, 김종현(1993). 일반수학. 동아출판사.
- 임재훈, 박교식(2009).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의 닮음 도입 및 정의에 관한 비판적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19(3), 393-407.
- 장건수, 고성화, 김관중, 김의석, 안희정, 이상윤, 임중삼, 장지경, 정경숙, 최승규(2009). 중학교 수학1. 지구문화사.
- 장태환, 서태영, 이종근, 박재명(1985). 수학 I. 삼화서적(주).
- 정광식, 김정헌, 오종래, 임윤영(2009). 중학교 수학1. 대교.
-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2009). 중학교 수학1. (주)금성출판사.
-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2010). 중학교 수학2. (주)금성출판사.
- 정순영, 권혁천, 강운중, 이환철, 신지영, 설정수(2009). 중학교 수학1. (주)두산.
- 정영진 (1985). 수학 I. 학연사.
- 정창현, 김창동, 이상은, 이치형, 민정범(2009). 중학교 수학1. 대교.
- 조영미(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 분석과 수준 탐색-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4(1), 15-27.
-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2009). 중학교 수학1. 천재문화.
- 황선욱, 강병개, 김수영, 박정아(2009). 중학교 수학1. 좋은책신사고.
- 황선욱, 강병개, 김수영(2009). 고등학교 수학. 좋은책신사고.
- 飯高(2004). 신편 수학 II. 동경서적.
- Chinnappan, M. & Lawson, M. J.(2005). A framework for analysis of teachers' geometric content knowledge and geometric knowledge for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3), 197-224. https://doi.org/10.1007/s10857-005-0852-6
- Edwards, B. S. & Ward, M. B.(2004). Surprise from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student (mis)use of mathematical definitions.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11(5), 411-424. https://doi.org/10.2307/4145268
- Freudenthal, H.(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Gordon, B. W., Yunker, L. E., Crosswhite, F. J., & Vannatta, G. D.(1997). Advanced mathematical concepts-precalculus with applications. McGraw-Hill.
- Larson, R., Boswell, L., Kanold, T. D., & Stiff, L. (2004). Algebra 1. McDougal Littell.
- Senk, S. L., Thompson, D. R., Viktora, S. S., Usiskin, Z., Ahbel, N. P., Levin, S., Weinhold, M. L., Rubenstein, R. N., Jaskowiak, J. H., Flanders, J., Jakucyn, N., & Pillsbury, G.(1998). UCSMP Advanced Algebra: integrated mathematics. Scott Foresman Addison Wesley.
- Tall, D. & Vinner, S.(1982). Concept image and cond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51-169.
- Zaslavsky, O. & Shir, K.(2005). Students' conceptions of a mathematical defini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6(4), 317-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