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ffecting Factors of Career Satisfaction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일 전문대학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진로만족 영향요인

  • Received : 2012.12.31
  • Accepted : 2013.02.05
  • Published : 2013.04.28

Abstract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career satisfaction and its affecting factors for senior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131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one college located in Seoul. The data analyzed by using SPSS-WIN 18.0 program. Career satisfaction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recognition of career related to major(r=.690, p<.001), learning preference related to major(r=.666, p<.001), participation of activities related to major(r=.537, p<.001), major performance(r=.231, p=.008), concentration of major(r=.508, p<.001), intrinsic motivation(r=.357, p<.001), problem solving ability(r=.452, p<.001), satisfaction of laboratorial practice(r=.476, p<.001)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r=.410, p<.001). In addition, recognition of career, learning preference, participation of activities, concentra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of laboratorial practice were significant predictors to explain career satisfaction(63%).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ffective career guidance program to improve career satisfaction considering these findings.

본 연구는 일 전문대학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진로만족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양질의 진로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3년제 일 간호대학의 3학년 학생 131명이며 자료분석방법은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만족의 수준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진로만족은 전공관련 진로인식, 전공관련 학습선호, 전공관련 활동참여, 전공학업 수행, 전공학업 집중, 내적동기, 문제해결력, 교내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진로만족의 영향요인은 전공관련 진로인식, 전공관련 학습선호, 전공관련 활동참여, 전공학업 집중, 교내실습 만족도로 나타났으며, 이들 개념은 진로만족을 63.0% 설명하였다. 특히 전공관련 진로인식이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기에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간호전문직의 가치를 전달하고 간호철학 정립을 돕기 위한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Keywords

References

  1. 장문영,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 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 김명아, 임지영, 김숙영, 김은정, 이종은, 고유경, "간호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영향요인", 정신간호학회지, 제13권, 제4호, pp.383-391, 2004.
  3. 김봉환,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6.
  4. 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인력 배치현황 실태조사 : 간호사의 이직률과 이직사유현황, 2009.
  5. http://www.kostat.go.kr/
  6. 윤숙희,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 경험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1호, pp.55-72, 2002.
  7. 윤혜미,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 요인,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8. 중앙일보, 3.1 : 취업포털 싸이트 인쿠르트, 2009.
  9. 탁진국, "신입사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 환경 변수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21권, 제3호, pp.469-484, 2008.
  10.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11. 방경숙, 전명희, 김현숙, 손행미, 강정희, 유수정, 권미경, 김지수, "간호대학생의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인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pp.22-31, 2009.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1.022
  12. 조희, 이규영, "간호대학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63-173, 2006.
  13. 문인오, 이경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 탐색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83-91, 2010.
  14. 권윤희, 곽오계, "MBTI활용 소집단 협력 학습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 16권, 제2호, pp.229-238, 2010.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29
  15. 박순주, "진로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59-267,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59
  16. 김명숙,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59-167, 2011.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159
  17. 박상진, 경찰학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선택과 진로만족이 전공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8. 하혜숙, 대학생의 전공학과 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9. D. Barron, E. West, and R. Reeves, "Tied to the job :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 of Health Serv Res Policy, Vol.12, Suppl.1, pp.46-51, 2007.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20. 조지혜, 성취동기, 직업가치, 진로장벽이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1. 김보경,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셀프 리더십,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2.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n M.D. Dunnette (c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1976.
  23. 이루라,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전공흥미일치도와 진로선택유형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4. R. W. Baker and B. Siryk, SACQ :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99.
  25. 장기완, 전면 문제중심학습이 문제해결과정, 메타인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6. 장익수, 주장훈련이 간호학생의 주장행동,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7. R. Veenboven, Happiness in Nation: Subjective Appreciation of Life in 56 Nations 1946-1992, Rotterdam:Erasmus University Press, 1993.
  28. 한국교육개발원, 학습과 일의 세계, 1999.
  29. S. Harter, A Sca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Orientation in The Classroom, Denver: University of Denver, 1980.
  30. 김우영, 자기주도적 학습이 학습자의 내적 동기, 자아개념에 따라 학업성취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31. P. P. Heppner and C.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 of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 of Counseling Psycology, pp.66-75, 1982.
  32. R. W. Lent, S. D. Brown, J. Schmidt, B. R. Brenner, H. Lyons, and D. Treistman, "Relation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hoice Behavior in Engineering Majors: Test of Alternative Social Cognitive Models," J.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0, pp.458-465, 2003. https://doi.org/10.1037/0022-0167.50.4.458
  33. 조원숙,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4. 허정철,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대생 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227-236, 2012.
  35. 홍영선, 블로그를 활용한 웹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몰입, 학습자 간 상호작용, 만족도, 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6. 고욱재, 대학생의 동아리활동에 따른 여가태도와 학교생활만족의 관계,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7. 김정은, 한국 대학생 교육만족도의 구조적 분석 : SERVPERF 모형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Cited by

  1.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Who Return to University after Military Service vol.27, pp.1, 2018, https://doi.org/10.12934/jkpmhn.2018.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