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영민 & 김수현(2009).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대한 메타 분석 - 1980-2000년까지의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437-449.
- 김진동 & 양권우(2010). 실생활 속 사례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4): 555-560.
- 박기석 & 류근행(1997). 소집단별 오답원인 자기설명방식이 수학과 학습태도 및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28: 17-31.
- 정유림 & 허경(2010). 스퀵 e-toy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한 메타인지 및 GALT 논리 사고력 향상 효과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4(2): 199-208.
- 조규락(2003).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이론 탐구. 교육공학연구, 19(3): 3-40.
- 조성환, 송정범, 김성식, & 이경화(2008). CPS에 기반한 스크래치 EPL이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 12(1): 77-88.
- 진성수 & 박판우(2010). MCU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4(3): 319-328.
- 최서경 & 김영식(2012). 앵커드 수업을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3): 1-10.
- 최훈 & 최승기(2012). 영화 <12명의 성난 사람들>과 논리적 사고, 철학탐구, 31: 233-262.
- 한국교육공학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홍재운 & 이수정(2009).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EPL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정보과학회논문지, 36(6): 498-507.
-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1992). The Jasper Experiment: An exploration of Issues in Learning and Instructional Design. ETR and D, 40: 65-80.
- Cheng, P. W. and Holyoak, K. J.(1985). Pragmatic reasoning schemas. Cognitive Psychology, 17: 391-416. https://doi.org/10.1016/0010-0285(85)90014-3
- Cosmides, L.(1989). The logic of social exchange: Has natural selection shaped how humans reason? Studies with the Wason selection task. Cognition, 31(3): 187-276. https://doi.org/10.1016/0010-0277(89)90023-1
- Derelioglu Y. & Sar E.(2010). The use of films on history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Problems and suggestions. Science Direct, 9: 2017-2020.
- Griggs, R. A. and Cox, J. R.(1982). The elusive thematicmaterials effect in wason's selection task.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73: 407-420. https://doi.org/10.1111/j.2044-8295.1982.tb01823.x
- Holvikivi J.(2007). Logical Reasoning Ability in Engineering Students: A Case Study.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0(4): 367-372. https://doi.org/10.1109/TE.2007.906600
- Johnson-Laird, P. N., and Wason, P. C.(1977) A theoretical analysis of insight into a reasoning task. In P. C Johnson- Laird & P. C. Wason (eds), Thinking: Readings in cognitive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7.
- Marcus, A. S.(2006). Celluloid blackboard: teaching history with film.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U.S. A.
- Walker, T. R.(2006). Historical literacy: reading history through film. The Social Studies, 97(1): 30-34. https://doi.org/10.3200/TSSS.97.1.3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