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igital Storytelling of Digital Experiential Space

디지털 체험 공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 백승국 (인하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
  • 권지혁 (인하대 문화경영심리연구소) ;
  • 이주희 (인하대 문화경영학과) ;
  • 손기동 (인하대 문화경영학과)
  • Published : 2013.09.30

Abstract

Digital Storytelling, one of the most efficient way of delivering contents and messages, is also being used at a digital experiential space as a communication strategy to lead interactions between digital contents and humans, also between a space and humans. This study aims to examine Digital storytelling which is used in digital experiential spaces and to discuss the interactivity of it. To go on this study, firstly, digital contents and digital storytelling of digital experiential space were analysed at an epistemology level. Secondly, it was discussed about space storytelling at a digital experiential space. Also, it was argued about interactivity and sensible experiences of a user, who is an active subject of digital experiential space. Lastly, digital storytelling, space storytelling and interactive elements of a specific digital experiential space, 'Pangyo iQarium', were examined in this study.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디지털 체험 공간에서 인간과 디지털 콘텐츠 그리고 공간과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유발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 체험 공간속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유발되는 상호작용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인식론적 차원에서 디지털 체험 공간에 구현된 디지털 콘텐츠와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디지털 체험 공간의 공간 스토리텔링을 논의하였다. 또한 디지털 체험 공간의 능동적 주체인 사용자가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유발되는 상호작용성과 감각적 체험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체험 공간 '판교 아이큐아리움'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공간 스토리텔링 그리고 상호작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조수연, "디지털 기술 기반 전시 공간의 계획 방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 권순관, "디지털체험전시관의 체험전시유형에 따른 전시연출 분석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0.
  3. 어일선, "박물관 전시에서의 디지털 매체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시립대학교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9호, 2010.
  4. 어일선, "박물관 전시에서의 디지털 매체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시립대학교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9호, 2010, p. 217.
  5. 이인화, 고욱, 전봉관, 강심호, 전경란, 배주영, 한혜원, 이정엽,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서울, p. 201, 2003.
  6. 이인화, 고욱, 전봉관, 강심호, 전경란, 배주영, 한혜원, 이정엽,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서울, p. 191, 2003.
  7. 이인화, 고욱, 전봉관, 강심호, 전경란, 배주영, 한혜원, 이정엽,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서울, p. 216, 2003.
  8. 이종훈, 변성관, "디지털콘텐츠 의미 형성과정과 실체적 이해," 인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3호 , 2008, p. 169.
  9. 김기덕, "콘텐츠의 개념과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학회 창간호, p. 21, 2003.
  10. 미디어문화교육연구회,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할미디어, 서울, p. 26, 2005.
  11. 명승은, 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한빛미디어, 서울, p. 187, 2008.
  12. 조은하, 이대범, 디지털 스토리텔링, 북스힐, 서울, p. 20, 2008.
  13. 김요한, "몰입, 변형, 에이전시 :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수사학," 한국브레히트학회논문지. 제12권, pp. 420-421, 2004
  14. 이승희,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웹상에서의 동화구현: 상호 교환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9, 2003.
  15. 이승희,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웹상에서의 동화구현: 상호 교환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10, 2003.
  16. 이승희,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웹상에서의 동화구현: 상호 교환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9, 2003.
  17. 하은경,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공간체험의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지, 제7권, 제4호, p. 181, 2012.
  18.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서울, p. 147, 2006.
  19. A. Greimas, Pour une semiotique topologique, in Semiotique de l'espace, paris, Denoel, 1979.
  20. 백승국, 이웅규, 김은진,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공간 기호학적 접근," 한국기호학회논문지, 제 25권, p. 236, 2009.
  21. 이미라, 박찬호, 황용섭, "상호작용 요소에 의한 체험적 전시연출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논문지, 제10권, 제3호, p. 312, 2009.
  22. 백승국, 유동환, "테마파크기획을 위한 공간 기호학적 방법론 연구," 한국기호학회 논문지, 제23권, p. 382, 2008.
  23. 백승국, 유동환, "테마파크기획을 위한 공간 기호학적 방법론 연구," 한국기호학회 논문지, 제23권, p. 394, 2008.
  24. 백승국, 유동환, "테마파크기획을 위한 공간 기호학적 방법론 연구," 한국기호학회 논문지, 제23권, p. 396, 2008.
  25. 백승국, 권지혁, 이루리, 이혜지, 엄성진, 한미희, 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융합미래전략체계연구 정책2012-11, p. 53, 2012.
  26. 백승국, 권지혁, 이루리, 이혜지, 엄성진, 한미희, 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융합미래전략체계연구 정책2012-11, p. 396, 2012.
  27. C. Mikunda, Brand Lands, Hot Spots & Cool Spaces, Kogan page, 최기신, 박성신 역, 제3의 공간, 미래의 창, 서울, 2005.
  28. 하은경,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공간체험의 몰입구조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62, 2010.
  29. 백승국, 이웅규, 김은진,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공간 기호학적 접근," 한국기호학회 논문지, 제25권, p. 236, 2009.
  30. John McCarthy and Peter Wright, Technology as Experience, MIT Press, Boston, p. 2004
  31. Erik P. Bucy, "Interactivity in society: locating an Elusive Concept," Information Society, Vol. 20, No. 5, p. 376, 2004.
  32. 김동주, 강민철, "ICT 생태계 변화에 따른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의 대응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p. 201, 2013.
  33. 박원익, 강상길, "모바일 환경에서 시간에 따른 가중치 부여를 이용한 개인화된 음악 추천 서비스,"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논문지, 제10권, 제2호, p. 252,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