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광수 (2001).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한국청소년상담원(편),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개발론 (pp. 63-145).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 남숙경 (2010). 전문적 도움추구태도 단축형 척도의 구인타당도 재점검. 상담학연구, 11(3),1007-1020.
- 노형진 (2011). Amos로 배우는 구조방정식모형. 파주: 학현사.
- 박경빈 (2012). 한국영재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2(4), 823-840.
- 박형진, 김경식 (2007). 학업성취의 영향 요인 분석. 교육학논총, 28(1), 49-66.
- 박정희 (2007).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학급 단위 학교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 서우경 (2003). 부적응 영재아 상담에 대한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2(2), 65-86.
- 성희경, 한기순 (2011). 영재의 고민과 상담요구에 대한 개념도 분석. 청소년학연구, 18(9),309-336.
- 송의열 (2002). 영재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이해. 영재와 영재교육, 1(2), 69-95.
- 신정이, 박현순 (2010).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전문적 도움추구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낙인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2(4), 231-256.
- 신연희, 안현희 (2005). 전문적 도움 추구 행동에서 접근요인과 회피요인의 상대적 중요성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177-195.
- 유성경, 이동혁 (2000). 한국인의 상담에 대한 태도에 관한 분석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 55-68.
- 유순화, 윤경미, 강승희 (2006). 과학영재 중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상담학연구, 7(2). 399-415.
- 유형근 (2009). 미성취 영재의 상담요구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22(1),113-129.
- 윤여홍 (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79-101.
- 이민지, 손은정 (2007). 낙인과 전문적 도움추구 의도 간의 관계: 전문적 도움추구 태도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949-996.
- 이상균 (2000). 청소년 도움요청행위와 그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53-175.
- 이선혜 (2007). 한국인의 정신건강 도움요청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7, 122-151.
- 이영주, 류지영, 채유정 (2012). 과학영재학생들이 지각하는 학교상담 실태분석. 영재교육 연구, 22(2), 411-426.
- 이찬 (2009). 차세대 영재기업인 선발모형 개발 및 육성체계 구축. 서울: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 장미경 (2012). 청소년의 상담추구행동과 사회적지지망의 관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2), 193-208.
- 장영임 (1999). 문제의 심각도 및 사회적지지, 상담자에 대한 신뢰가 상담요청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 정순이 (2010). 영재상담모형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정은이 (2002). 미성취 영재에 대한 또래 상담의 전략적 개입. 교육방법연구, 14(1), 35-63.
- 조석희 (2005). 영재성의 발달 및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종단연구(2004-2018): 2차년도(조사대상자 선정 및 횡단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중앙일보 (2013). 한국 교육 본질은 엄마의 압력.
- 최민경, 이경표 (2013). 기업영재 종단연구의 이론적 제안 및 고찰. 영재교육연구, 23(5), 793-815.
- 최민경, 이행은 (2013). 청소년 기업영재의 기질 및 성격 특성. 영재교육연구, 23(1), 89-107.
- 허난설, 김유미 (2009). 영재아의 정서안정을 위한 통합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교육, 36(2), 75-91.
- 홍혜영 (2006). 청소년의 상담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7(4), 1203-1219.
-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 Andrews, G., Issakidis, C., & Catter, G. (2001). Shortfall in mental health service utilization.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79(5), 417-425. https://doi.org/10.1192/bjp.179.5.417
- Bloom, B. S.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Y: Ballatine Books.
- Brinson, K. A., & Kottler, J. A. (1995). Minorities' underutilizaition of counseling centers' mental health services: A case for outreach and consult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7, 371-385.
- Capeda-Benito, A., & Short, P. (1998). Self-concealment, avoidance of psychological services, and perceived likelihood of seeking professional help.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58-64. https://doi.org/10.1037/0022-0167.45.1.58
- Colangelo, N. (1991).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273-284). Boston: Allyn & Bacon.
- Colangelo, N. (2002). Counsel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torrs, CT: University of Conn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on the Gifted and Talented.
- Colangelo, N., & Pfleger, L. R. (1977). A model counseling laboratory for the gifted ar wisconsin. Gifted Child Quarterly, 21, 321-325. https://doi.org/10.1177/001698627702000308
- Dabrowski, K. (1964). Positive disintegration. Boston: Little Brown.
- Deane, F. P., & Todd, D. M. (1996). Attitudes and perceived likelihood of seeking professional help for personal problems or suicidal thinking.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10, 45-59.
- Eliss, A. (1995). Thinking processes involved in irrational beliefs and their disturbed consequences.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9, 105-116.
- Fornell, C., & Larcker, D.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Greenley, J. R., & Mechanic, D. (1976). Social selection in seeking help for psychological problem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7(3), 249-262. https://doi.org/10.2307/2136546
- Hair, J., Black, W., Babin, B., & Anderson, R.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Hollingworth, L. S. (1926). Gifted children: Their nature and nurture. New York: Macmillan.
- Kushner, M, G., & Sher, K. J. (1991). The relations of treatment fearfulness and psychological service utilization: An overview.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2, 196-203. https://doi.org/10.1037/0735-7028.22.3.196
- LG경제연구원 (2013).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 Moon, S. M. (2008). 사회적, 정서적 문제, 미성취, 상담 [문은식, 송의열, 최지영, 송영명,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4)
- Morelock, M. J. (1992). Giftedness: The view from within. Understanding Our Gifted, 4(3), 1,11-15.
- Nelson, R. E. (1977). Irrational beliefs in depress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 190-191.
- Piechowski, M. M. (1991).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giftedness.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285-306). Boston: Allyn & Bacon.
- Sherbourne, C. D. (1988).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life stress in use of utilization. Community Mental Health Journal, 21, 167-178.
-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needs and programs for the gifted. In K. A. Hellen,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p. 631-647). Oxford, UK: Pergamon Press.
- Silverman, L. K. (2008). The measurement of giftedness. In L. V. Shavinina (Ed.), The International Handbook on Giftedness (pp. 947-970).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St. Clair, K. L. (1989). Counseling gifted students: A historical review. Roeper Review, 12(2), 98-102. https://doi.org/10.1080/02783198909553244
- Terman. L. M. (1925).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ume 1. CA: Stan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