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옥(2008). 경남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수경(2009). 유치원 평가의 과정과 지표에 대한 교사의 평가위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강옥주(2008).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 종사자의 평가인증 지표에 관한 인식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금미숙(2007). 평가인증을 받은 보육시설에서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혜, 김진숙(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한 시설장과 교사의 반응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6), 85-112.
- 김남희(2010).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9(4), 135-163.
- 김동례(2007). 보육시설 종사자가 인식한 평가인증제의 운영과정과 사후유지관리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순(2004).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긍정적 효과. 영유아보육과 파트너쉽, 삼성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 6월 23일. 서울: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 새천년홀.
- 김수향, 최연희(2009). 평가인증에 통과한 보육시설의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인식 연구. 아동교육, 18(2), 65-78.
- 김순덕(2010). 보육시설 종사자의 평가인증 통과후 인식과 사후관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2004).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도입에 관한 의식 조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향은(2008). 평가인증에 참여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경험을 통해 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효과. 아동학회지, 29(1), 169-188.
- 남미경(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활동평가척도의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30(1), 147-171.
- 남미경, 김남희, 고은미(2009). 델파이 조사를 통한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에서의 조력활동 평가 체제 개발. 영유아교육학논집, 13(5), 141-164.
- 남선영(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시설장들의 인식연구: 2005년 평가인증 통과시설 대상.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라소영(2006).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시설의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미선(2003).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따른 원내자율장학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마미정(2006). 성공적인 보육시설 평가인증 준비과정을 위한 질적 접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111-135.
- 문순정(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따른 사후 유지관리 프로그램 필요성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지희(2003).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 도입에 관한 실증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경희(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사후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원주시를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희(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 후 사후유지관리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평가인증을 통과한 40인 이상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복매(2005).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시설장의 인식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숙(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한 시설장의 인식 : 경기도 용인시를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2013). 2013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서울 : 보건복지부.
- 서문희, 이상헌, 임유경(2000).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서은총(2012). 평가인증 방문조력가의 경험이야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성가족부 보육정책국 보육재정팀(2006). 2006년 보육시설평가인증 시행계획.
- 유희정(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 시범운영 결과 및 발전방안. 육아정책 포럼, 2, 6-19.
- 이경채(2003). 평가인증제에 관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숙, 강수경(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서울: 창지사
- 이기숙, 김영옥, 박경자(2005). 보육경험과 유아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 유아교육연구, 25(6), 255-275.
- 이기심(2010). 평가인증제도가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대균(2005). 한국과 미국,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비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9(2), 125-150.
- 이미정, 이진희(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의 영아 대상 적절성에 대한 영아전담 보육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111-135.
- 이미정, 이현진(2011). 영아전담어린이집의 평가재인증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요구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0(3), 95-117.
- 이숙자 (2005). 여성부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 옥(200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의 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주제 발표 자료집, 9-22.
- 이완정, 허린강(2012). 보육교사의 평가인증경험과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자료집. 99-104.
- 이은해, 유희정, 김온기(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 시범 사업 평가 및 사후관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서. 30-31.
- 이정숙(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한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재완, 류수현(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361-381.
- 이혜숙(2008). 보육교사의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평가인증에 따른 직무만족도.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상란, 서현아(2009). 평가인증 후 어린이집 종사자의 평가인증에 대한 인식 및 사후관리 실태. 생태유아교육연구, 8(3), 191-222.
- 전춘애, 이미숙(2002). 보육시설의 구조적, 과정적 변인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 115-124
- 정재은, 정은정(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0(1), 67-94.
- 조미환, 성은영(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에 따른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강원도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2(2), 101-119.
- 조현옥, 최인화(2011). 보육교사의 평가인증 경험에 따른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비교-2차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301-324.
- 조형숙, 김현주(2005). 유아교사를 위한 집단멘토링 의미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27-263.
- 중앙보육정보센터(2013. 10. 7). 보육컨설팅. http://central.childcare.go.kr
- 채혜선, 현정희(2008). 보육시설평가인증 참여유무에 따른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전문성 발달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52, 63-84.
- 최경애, 양옥승(2004). 영아 보육시설 평가기준의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4(5), 5-23.
- 최일선, 이기숙, 강숙현, 기현주(2000). 미국 , 영국 , 호주의 유아교육기관 평가제도 비교. 영유아교육연구, 3(1), 99-118.
- 최지현, 박혜원(2000). 보육환경(보육시설 및 교사)이 영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논문집, 2(1). 73-87.
- 탁옥경(2009). 자연 어린이집의 보육시설 평가인증 참여과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탁옥경, 배지희(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에 참여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7(4), 327-353.
- 하영례(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준비과정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4), 25-47.
- 하영례, 고경필(2007). 평가인증제를 준비하는 교사의 '어려움' 분석-평가인증지표 7개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1, 127-153.
- 홍은숙, 부성숙(2011). 보육시설 평가인증 재인증에 대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조사. 발도르프교육연구, 3(2), 79-97.
- 한국보육진흥원(2013). 어린이집 평가인증. (2013. 10. 7). https://www.kcpi.or.kr/
- 황인숙(200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채영(2009).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사후유지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자율장학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해익(2009). 질적수준 제고를 위한 유아교육기관평가. 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03-126.
- 황해익, 조준오, 김병만(2012). 보육컨설턴트의 역할과 자질 및 보육컨설팅 요구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3), 187-208.
- ACEAQA(2013a). Introducing the National Quality Framework. (2013, October 7). http://www.acecqa.gov.au/national-quality-framework/introducing-the-national-qualityframework.
- ACEAQA(2013b). Guide to Assessment and Rating for Services. (2013, October 7). http://fi les.acecqa.gov.au/files/Assessment%20and%20Rating/Guide%20to%20Assessment% 20and%20Rating%20for%20Services_130109.pdf.
- Booth, C., & Kelly, J.(2002). Child care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toddlers with special nee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2), 171-196. https://doi.org/10.1016/S0885-2006(02)00144-8
- Doherty-DeKowski, G.(1995). Quality matters : excellen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Don Mills, Ontario: Addison-Wesley Publishers Limited.
- Field, T.(1992). Quality of infant day-care and grade school behavior and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2(4), 863-870.
- Goffin, S.(2002). 영유아 교육기관의 인정제: 한국, 일본, 미국, 영국, 호주. 2002년 삼성복지재단국제학술대회: Succeeding with accreditation, 259-286.
- NAEYC(2013a). Overview of the Four Steps. (2013, October 7). http://naeyc.org/academy/pursuing/ fourstepoverview.
- NAEYC(2013b). NAEYC Early Childhood Program Standards and Accreditation Criteria & Guidance for Assessment. (2013, October 7).http://www.naeyc.org/files/academy/file/AllCriteria Document.pdf
- OFSTED(2012). Framework for the regulation of provision on the Early Years Register. www.ofsted.gov.uk/resources/120288.
- Oscar, a. B., Terry, M., Diane, E., Richard M. C., Donna, B., & Margaret, B.(2006). Quality of prekindergarten: what families are looking for in public sponsored program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4), 619-642.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704_6
피인용 문헌
- 충청북도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분석 vol.32, pp.5, 2013, https://doi.org/10.7466/jkhma.2014.32.5.15
- 2013년도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개선에 따른 성과평가와 개선안 vol.11, pp.1,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501
- 평가인증 운영과정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시간과 심리적 어려움에 관한 연구 vol.12, pp.1,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203
- Recognition and importance of childcare teacher on childcare support policies in Busan vol.36, pp.6, 2013,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6.018
-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child care teacher’sperception and practice about the 3rd index of child care centeraccreditation system vol.36, pp.6,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6.022
- Perceptions of the participants in the third accreditation demonstration project on the accreditation system index and the post-management of accredited childcare centers vol.12, pp.2, 2013, https://doi.org/10.16978/ecec.2017.12.2.011
- 어린이집 강점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vol.14, pp.6,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6.143
- Effects of the Cumulative Number of Visiting Education on Children's Foodservice Hygiene Management vol.28, pp.6, 2013, https://doi.org/10.17495/easdl.2018.12.28.6.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