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나원 (2011). 드림스타트 이용 아동의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대경 (2013. 02. 13). "학교는 즐거운 곳"...흥미.자신감 키워 주세요. 서울경제.
- 김경희, 황혜정 (1998).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와 부모의 자녀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1), 12-26.
- 김극명 (2011). 드림스타트 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덕선 (2012). 만 5세 유아의 가정 문해 환경과 학습 준비도와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순, 김창복, 이미화 (2002). 저소득층 아동의 발달과 놀이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1), 87-104.
- 김명철, 이혜진. (2012. 11. 15). "[의왕 영유아 체험학습] 가는 곳마다 생생한 생태 교육." 중부일보.
- 김선화 (2010). 드림스타트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미 (2007). 미국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관리에 대한 고찰과 시사점. 아동교육, 16(2), 17-30.
- 김윤수 (2003). 초등학교 1학년 학교 준비도 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후, 김경란, 유윤영 (2011). 조기 교육 실시에 따른 취학 전 유아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의 신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1), 99-116.
- 김진이 (2009). 경제적 압박감이 빈곤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족 위험변인과 부정적 부모역할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8, 8-43.
- 김향숙 (2001). 포괄적 보육프로그램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미진, 김주후 (2011).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교 준비도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사이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3), 31-48.
- 모화숙 (2011). 저소득층 아동과 일반 아동간의 학업 성취에 대한 지능, 정서지능, 성격 5인의 상대적 예측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승희, 이형초, 이정윤, (2007). 학교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7(2), 17-36.
- 박연정 (2008).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연정, 정옥분 (2010).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관련변인 연구. 인간발달연구, 17(3), 37-54.
- 방소영, 최선희, 이수현, 황혜정 (2013). 저소득 가정 부모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양부모 가정과 한부모 가정의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157-179.
- 백선희 (2006). 영국의 국가아동보육전략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발전 방안 모색 : Sure Start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27(12), 79-113.
- 석지연 (2012). 맞벌이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미영, 장영은, 이강이, 손승희 (2009).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 안지연 (2003). 저소득층 학령전기 아동의 가정환경과 발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어효은 (2001). 도시빈민지역 아동의 공부방 경험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상경 (2010). 초등학교 준비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현경, 권혜진 (2010). 만5세 유아, 부모, 교사가 가진 학교준비도의 개념과 취약유예의 경험의 의미. 한국아동치료심리학회지, 5(1), 23-50.
- 원희정 (2006).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아, 이정윤 (2007). 초등학교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이경현 (2012). 사회적 지지가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행동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화, 이윤진, 이정림 (2009).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지원 방안.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순옥 (2010). 저소득층 아동의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세희 (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희 (1985). 아동의 수개념 발달과 학습준비도 및 지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화, 정선아, 이명조 (2003). 사립 유치원의 특별활동 실태와 문제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85-118.
- 이 훈 (2007).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 홍성군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병철 (2009). 저소득 아동의 통합서비스체계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진, 김유정, 조수원, 안선희 (2012). 유아와 어머니의 개인적 배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수준에 따른 유아의 학교준비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295-319.
- 정계숙 (1986).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일 연구. 교사교육연구, 13, 109-127.
- 정영숙, 이상복, 정보인, 홍강의 (2000). 발달장애 발생요인의 예측과 장애아동의 복지모형개발연구 : 위험요인차원 및 유형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 연구, 16(2), 1-30.
- 정현영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아시아 여성과 한국 남성의 이중 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현희 (2003). 중학교 진학 후의 심리적 부적응을 예측하는 요인. 청소년상담연구, 11(2), 36-46.
- 정해영 (2010).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성연 (2002). 학령전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가정환경과 성격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4), 103-111.
- 조희숙 (2005). 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성애, 정대현, 정효은, 안지송, 박은영 (2006). 유아의 초등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와 학부모 및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227-249.
- 천희영 (200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원형, 헤드스타트. 아동연구, 10, 16-31.
- 최지현, 박혜원 (2010). 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113-124.
- 하미애(2008). 유아의 지능, 언어능력 및 학습준비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rya, A., & Adam, W. (2012). School readiness among low-income, Latino children attending family childcare versus center-based care. Early Child Development Care, 182(11), 1465-1485. https://doi.org/10.1080/03004430.2011.622755
- Blair, C. (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127. https://doi.org/10.1037/0003-066X.57.2.111
- Bowman, B. (2006). School readiness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In B. Bowman & E. K. Moore (Eds.), School readiness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Perspectives on cultural diversity. National Black Child Development Institute, Inc.
- Burgess, C. S. (2005). The evaluation of a multi-component early intervention strategy on school readiness levels. Doctoral disserta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 Duncan, G. J., Dowsett, C. J., Claessens, A., Magnuson, K., Huston, A. C., & Klebanov, P. (2007).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3(6), 1428-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43.6.1428
- Forget-Dubois, N., Dionne, G., Lemelin, J., Perusse, D., Tremblay, R. E., & Boivin. M. (2009). Early child language mediates the relation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Child Development, 80(3), 736-7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294.x
- Luster, T., & Bates, L., & Fitzgerald, H., & Vandenbelt, M., & Key, J. P. (2000). Factors related to successful outcomes among preschool children born to low-income adolescent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2(1), 133-1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0.00133.x
- McBryde, C., Ziviani, J., & Cuskelly, M. (2004). School readiness and factors that influence decision making. Occupationl Therapy International, 11(4), 193-208. https://doi.org/10.1002/oti.211
- Moss, P. (2006). Farewell to childcare?. National Institute Economic Review, 195, 70-83. https://doi.org/10.1177/0027950106064040
- Rachel, A. Razza., & Kimberly, R. (2012). Associations among maternal behavior, delay of gratification , and school readiness across the early childhood years. Social Development, 22(1), 180-196.
- Rebecca J. Bulotsky-Shearer., & Ximena, D. (2012). Preschool classroom behavioral context and school readiness outcomes for low-income children: A multilevel examination of child-and classroom-level influ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2), 421-438. https://doi.org/10.1037/a0026301
- Piotrkowski, C. S., Botsko, M., & Matthews, E. (2001). Parent's and teacher's beliefs about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a high-need commun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4), 537-558.
- Pyatskowit, R. (2009). Early Head Start/ Head Start evaluation, program practices, staff/teacher training and policy trends in US,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5회.
- Rouse, C., Brooks-Gunn , J., & McLanahan, S. (2005). Introducing the issue. The Future of Children, 15(1), 5-14. https://doi.org/10.1353/foc.2005.0010
- Spencer, M. S., Kalil, A., Larson, N. C., Spieker, S. J., & Gilchrist, L. D. (2002). Multigenrational coresidence and childrearing conflict: Links to parenting stress in teenage mothers across the first two years postpartum.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3), 157-170.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603_5
- Stewart, R. A., Rule, A. C., & Giordano, D. A. (2007). The effect of fine motor skill activities on kindergarten student atten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03-109. https://doi.org/10.1007/s10643-007-0169-4
- Winsler, A., Tran, H., Hartman, S. C., Madigan, A. L., Manfra, L., & Bleiker, C. (2008). School readiness gains made by ethnically diverse children in poverty attending center based childcare and public school pre-k progra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 314-329. https://doi.org/10.1016/j.ecresq.2008.02.003
- Zill. N., & West, J. (2001). Entering Kindergarten: A portrait of American children when they begin school. Finding from the condition of education 2000.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Cited by
- Interventions for Increasing Academic School Readi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vol.18, pp.1, 2013, https://doi.org/10.21075/kacsn.2016.18.1.281
- 드림스타트에 관한 분야별 연구동향 분석: 2008~2020년 vol.17, pp.4,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