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Verbal Expression Ability on Their Prosocial Behaviors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정윤이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Received : 2012.10.15
  • Accepted : 2013.10.24
  • Published : 2013.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verbal expression on their prosocial behaviors. The subjects were 44 four-year-olds and 42 five-year- olds in nine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located in Gyeonggi-do. The instruments used were Verbal Expressiveness Inventory(Jang, 1981) and PBSYC for teachers(Kim, 2003).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Concerning the correlations between their verbal exp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those who had better verbal expression showed more prosocial behavior.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ubfactors of verbal expression and those of prosocial behavior were inconsistent to some extent, bu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two overall. So it could be said that a better verbal expresson leads to better prosocial behavior. From the findings of the study on the effect of the verbal expression on prosocial behavior, it can be concluded that young children who have better verbal expression are more excellent at building a good peer relationship, helping their peers, being considerate, making themselves accessible, sharing their own belongings with peers and regulating their own emotions. This study is expected to assis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to provide young children with a variety of educational activities geared toward improving verbal expression to improve their prosocial behaviors. Also, this study is expected to help teachers to improve the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in diverse ways.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대상은 경기도에 있는 9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만 4세반 유아 44명과 만 5세반 유아 42명, 총 84명이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장영애(1981)가 만 3-5세 수준에 맞게 제작한 언어표현능력 도구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김영옥(2003)이 개발한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표현능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의 하위 요인 중 내용의 일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즉 언어표현능력이 뛰어난 유아가 또래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도움을 주며,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또래를 배려해 줄 수 있고, 자신의 것을 나누며 감정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유능하다고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언어를 지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선희(2006).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용건 전달하기 훈련이 정신지체아동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기예, 이소은(2007).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능력에 따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67-197.
  3. 김난실(2004). 만 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성은(2007). 유아의 언어능력에 따른 또래 간 요구 전략 및 반응 기술.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순덕(1983).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의 측면에서 본 5, 6세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분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영옥(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4(5), 105-118.
  7. 김영이(2005).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또래 토의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혜연(2008). 유아기 또래 괴롭힘의 피해에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기 언어능력, 사회․정서적 행동,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문선영(2001). 이야기 꾸미기 활동에서의 협동학습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문형순(1996). 교사의 발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경선(2006).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능력 및 사회성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기숙(2001). 인기유아의 사회적 언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서미옥(2003). 대쌍협력 상황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과제수행력. 아동학회지, 24(3), 15-26.
  14.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5. 안경숙(1993). 유아의 인지양식에 따른 언어표현의 차이.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오영주(2008).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유능성의 관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은해(1999).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77-95.
  18. 이차숙(2004).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서울: 동문사.
  19. 이현주(2000). 외동아와 형제아의 언어능력과 사회성간의 관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임연진, 안효진(2008).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친사회적 행동 수준에 따른 놀이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1-14.
  21. 장영애(1981). 가정환경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장영애(1994). 유아의 언어 능력과 환경변인 간의 관계분석2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2(3), 171-184.
  23. 정계숙(2010). 만 2-3세 유아용 사회적 유능성 척도의 타당화 예비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223-244.
  24. 한애희(2009). 유아의 기질, 언어능력 및 대인관계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힘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Bar-Tal, D. (1982). Sequential development of helping behavior: A cognitive-learning approach. Developmental Review, 2, 101-124. https://doi.org/10.1016/0273-2297(82)90006-5
  26. Erika, H. (2001). Language development (2nd ed.). Wadsworth. 언어발달.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7. Hutchby, I. (2005). Children's talk and social competence. Children & Society, 19, 66-73. https://doi.org/10.1002/chi.858
  28. Lowenheld, V., & Brittain, W. L. (1975). Creative and mental growth.. New York: Macmillan.
  29. Maccoby, E. E., & Jacklin, C. N. (1980).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 964-980. https://doi.org/10.2307/1129535
  30. Mccabe, P. L.,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ical in the Schools, 41(3), 313-321. https://doi.org/10.1002/pits.10161
  31. Shaffer, D. R. (2002).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7th ed.). London: Belmont.

Cited by

  1. The Effects of a Classical Poetry Program on Aesthetic Language Expression and Chinese Character Recognition of Four-year-old Chinese Children vol.39, pp.5,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5.93
  2.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1, pp.1,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31
  3. Analysis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cond-Graders’ Prosocial Behavior, Mother-Child Interaction,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and Language Ability vol.42, pp.2, 2021, https://doi.org/10.5723/kjcs.2021.42.2.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