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설, 정계숙(2008). 만 3세 유아의 놀이에 나타난 관계적 공격성: 사회적 배척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1-50
- 김리한(2012). 학령기 아동의 정서지능과 놀이성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신, 홍용희(2012). 유치원 만 3세반 유아들의 친구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32(6), 329-355
- 김진영(2004).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113-133.
- 박은미(2007). 교사개입전략을 통한 비사회적 유아의 또래관계 변화과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재정, 정정희(2003). 유아기의 사회적 가상놀이와 상호주관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8(1), 155-175.
- 서근원(2008). 질적 연구 수행의 의미. 교육학연구, 9(46), 133-160
- 손영수(2001). 유아 생활세계에서의 놀이와 사고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교육인류학 연구, 4(1), 103-132.
- 오문자(2011). 집단 즉흥공연으로서의 가상놀이 : 만 4세 남아들의 놀이 틀 협상과정 분석. 유아교육연구, 31(6), 255-283
- 오채선, 염지숙(2004). 유아들의 놀이에 나타나는 우정에 대한 의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9(2), 223-247
- 유혜령(1997). 현대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아동 이해의 문제. 아동교육, 6(1), 96-110.
- 유혜령(2004). 유아의 역할놀이에 나타난 모방과 창조의 미학. 유아교육 연구, 24(3), 277-302.
- 유혜령(2009). 인간교육을 위한 생명의 논리: 놀이중심 유아교육론에 대한 반성. 한국교육 인류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 이근호(2007).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독특성과 보편성 사이의 변증법적 탐구 양식. 교육인류학연구, 10(2), 41-64.
- 이대균, 임자영(2009). 자유선택활동 상황에서 발현되는 만 5세 유아의 또래 집단놀이 참여전략: 쌓기 영역과 역할영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409-438
- 이원영, 손은애(2006). 만 4세 여아의 또래놀이 참여과정 탐색. 유아교육연구, 26(2), 237-262.
-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 (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8(1), 185-209.
- 조광제(2004). 몸의 세계 세계의 몸. 서울 : 이학사.
- 조광제(2012). 몸, 현존의 벡터적 기반. 2012 한국교육인류학회 초청강연회 자료집
- 조용환(1993). 체계적인 놀이 연구를 위한 '놀이'개념의 검토.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연구, 2,303-313.
-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 조용환(2008). <교육문화기술법 연습>. 수업 강의 노트.
- 전가일(2010). 관객 없는 지휘의 자유: 유아의 혼자놀이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3(2), 115-146.
- 전가일(2013).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관계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 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211-238
- 최윤미(2010).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유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소영(2011).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인애, 배지희(2007). 또래관계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6(12), 43-67.
- Ashiabi, G.(2007). Play in the Preschool Classroom: Is Socioemotional Significance and the Teacher's Role in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99-207. https://doi.org/10.1007/s10643-007-0165-8
- Bateson, G.(1972). A theory of play and fantasy. In G. Bateson(Ed), Step to an ecology of mind. London: SAGE.
- Cannella, G. S.(2002).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유혜령 옮김), 서울: 창지사.(원판 1997).
- Coyne, S.M., Archer, J., & Eslea, M.(2006). "We're not friends anymore! Unless..."; The frequency and harmfulness of indirect, relational, and social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32(4), 294-307. https://doi.org/10.1002/ab.20126
- Foucault, M.(1998). (L')ordre du discours.(이정우 옮김). 담론의 질서. 서울: 서강대학교 출판부(원판 1971).
- Gadamer, H. G.(2000). Wahrheit und methode, 진리와 방법(이길우 외 옮김). 서울: 문학동네(원판 1960).
- Harrist, A. W., & Bradley, K.D.(2003). You can's say you can't paly : intervening in the process of socail exclusion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terly, 18(2), 185-205.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24-3
- Heidegger, M.(1998). SEIN UND ZEIT, 존재와 시간(이기상 옮김). 서울: 까치글방(원판 1927).
- Howes, C.(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3), 252-272. https://doi.org/10.1016/0273-2297(87)90014-1
- Jo, Y. H.(1989). Understanding the boundaries of make-believe: An ethnographic case study of pretend play among Korean children in U.S.A. community.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King, N. R.(1979). Play: The kindergartner's perspectiv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0(2), 80-87 https://doi.org/10.1086/461176
- Langeveld, M.J.(1984). How Does the Child Experience the World of Thing? Phenomenology + Pedagogy, 2(3), 215-223
- Leavitt, R. L.(1994). Power and emotion in infant-toddler day car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Lloyd, B., & Howe, N.(2003). Solitary play and convergent and divergent think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22-41.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04-8
- Lobman, C. L.(2006). Improvisation: An analytic tool for examining teacher-child interaction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55-470.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9.004
- Lofdahl, A., & Hagglund, S.(2006). Power and participation: social representation among children in pre-school.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9(2), 178-194.
- Parten, M. B.(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3), 243-269. https://doi.org/10.1037/h0074524
- Piaget, J.(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Y: W.W. Norton & Co.
- Rubin, K.(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3), 651-657. https://doi.org/10.2307/1129376
- Saldana, J.(2009).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London: SAGE.
- Samuelsson, I. P., & Johansson, E.(2009). Why do children involve teschers in their play and lean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1), 77-94. https://doi.org/10.1080/13502930802689053
- Savin-Baden, M., & Major, C. H.(2010). New approaches to qualitative research: wisdom and uncertainty. NY: Routledge.
- Smith, D. G. (1983). The meaning of children: A hermeneutic study. Doctoral dissertation, Dept. of Secondary Education, University of Alberta.
- Spradley, J.(2006). Participant Observation. 참여관찰법(신재영 옮김). 서울 : 시그마프레스(원판 1980).
- Stanton-Chapman, T., & Hadden, D. S.(2011). Encouraging peer interactions in preschool classrooms: The role of the teacher. Young Exceptional Children, 14(1), 17-28. https://doi.org/10.1177/1096250610395458
- Trawick-Smith, J.(2009). Interaction an the classroom, 놀이지도 :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송혜린, 신혜영, 신혜원, 조혜진, 수정 옮김). 서울: 다음세대(원판 2009).
- Van Hoorn, J.(2007).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NJ: Pearson.
- Van Manen, M.(1994).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체험연구(신경림 옮김). 서울: 동녘(원판 1990).
- Vygotsky, L. S. (1967). Play and its role in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Soviet Psychology, 5(3), 16-18.
- Wing, L. A.(1995). Play is not the work of the child: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work and play.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10(2), 223-247.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05-5
- Wolcott, H.(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London: Sage.
- Young, E. L., Boye, A.E., & Nelson, D.A.(2006). Relational aggression: Understanding, identifying, and responding in school. Psychology in the Schools, 43(3), 297-312. https://doi.org/10.1002/pits.20148
Cited by
- 유아의 수줍음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vol.12, pp.6, 2013,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6.001
- The Ethnography of an Integrated Play Group vol.12, pp.2, 2013, https://doi.org/10.26592/ksie.2017.12.2.137
- Effects of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Peer Play Interactions of Young Childre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vol.41, pp.6, 2013, https://doi.org/10.5723/kjcs.2020.41.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