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혜진 (2008).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적 성취감의 조절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4), 597-609.
- 고태순, 김종석 (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5,19-35.
- 민하영 (2010).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정서노동과 조직몰입 : 집합주의 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5), 17-30.
- 박상희, 문수경, 이무영 (2006). 보육교사의 소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6),65-84.
- 보건복지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2009 전국보육실태조사.
- 보건복지부 (2012). 2011년 보육통계.
- 배병렬 (2007). Amos 7 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 도서출판 청람.
- 서은희, 이미숙 (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 서영숙, 김재환 (2004). 유치원.어린이집 유형별 교직문화 특성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2),297-318.
- 서지영, 서영숙 (2002). 유치원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29-250.
- 손아랑 (2009). 민간보육시설의 근무환경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소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8, 81-101.
- 송미선 (2005). 보육교사의 인적배경 및 보육시설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6(1), 143-159.
- 송유진 (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숙영 (1999).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4(2), 159-171.
- 안선정, 이현철, 임지영 (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부모자녀갈등, 또래관계, 학교생활적응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2),77-91.
- 양경수 (2012). 원장의 지도성유형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풍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1(3), 255-266.
- 양연숙 (2012). 어린이집 전문성지원환경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의 관계에서 보육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41-256.
- 오경숙, 조진희 (201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및 조직충성행동과 업무만족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05-519.
- 오희경, 이진성 (2012). 민간어린이집 업무환경이 보육교직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조직효과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72, 205-229.
- 윤경준, 지경빈 (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정책적 시사점 : 서울형어린이집의 구조적 특성과 근무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5(2), 171-197.
- 이광연 (201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1, 53-72.
- 이진화, 이승연 (2006).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적,심리적 요인,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1), 229-250.
- 이진희, 김희진 (1999).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조직 헌신성. 교육과학연구, 29, 197-214.
- 조성연, 최미숙 (2009). 법인보육시설과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조직몰입 차이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56, 169-186.
- 최영식 (2010). 공공기관 직장보육시설 실내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8(3), 89-99.
- 표갑수, 황영자 (2011). 중-소도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3.
-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 학지사.
- Allen, N. J., & Meyer, J. P. (1996).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n examination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9, 252-276. https://doi.org/10.1006/jvbe.1996.0043
- Bedeian, A. G., Kemery, E. R., & Pizzolatto, A. B. (1991). Career commitment and expected utility of present job as predictors of turnover intentions and turnover behavi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9, 331-343. https://doi.org/10.1016/0001-8791(91)90042-K
- Blau, G. & Lunz, M. (1998). Testing the incremental effect of professional commitment on intent to leave one's profession beyond the effects of external, personal, and work-related variabl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2, 260-269. https://doi.org/10.1006/jvbe.1997.1601
- Chan, W., Lau, S., Nie, Y., Lim, S., & Hogan, D. (2008). Organizational and personal predictors of teacher commitment: The mediating role of teacher efficacy and identification with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5, 597-630. https://doi.org/10.3102/0002831208318259
- David, J. L. (1995). The who, what, and why of site-based management. Educational Leadership, 53, 4-9.
- Firestone, W. A., & Rosenblum, S. (1988). Building commitment in urban high school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0(4), 285-299. https://doi.org/10.3102/01623737010004285
- Freund, A. (2005).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s predictors of turnover intentions among welfare workers.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29, 5-17.
- Ghazvini, A. & Mullis, R. L. (2002). Center-based care for young children: Examining predictors of quality.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3, 112-125. https://doi.org/10.1080/00221320209597972
- Griffin, G. A. (1995). Influences of shared decision making on school and classroom activity:Conversations with five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6, 29-45. https://doi.org/10.1086/461813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endrix W.H., Robbins T., Miller J. & Summers T.P. (1999). Effects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on factors predictive of turnover.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13, 611-632.
- Hoy, W. K., Tarter, C. J., & Bliss, J. R. (1990). Organizational climate, school health, and effectiveness: A comparative analysi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6(3), 260-279. https://doi.org/10.1177/0013161X90026003004
- Jorde-Bloom, P.(1988). Factors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 107-122. https://doi.org/10.1080/02568548809594933
- Jorde-Bloom, P. (1989a).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National-Louis University.
- Jorde-Bloom, P. (1989b). Professional orientati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spectives.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8, 227-240.
- Louis, K. S., & Smith, B. (1991). Restructuring, teacher engagement and school culture:Perspectives on school reform and the improvement of teacher's work.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2(1), 34-52. https://doi.org/10.1080/0924345910020104
- Mobley, W., Griffeth, R., Hand, H., & Meglino, R. (1979).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of the employee turnover process. Psychological Bulletin, 86, 493-522. https://doi.org/10.1037/0033-2909.86.3.493
- Mowday, R., Steers, R., & Porter, L.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Phillips, D., McCartney, K., & Starr, S. (1987). Child care quality and children' social develop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37-543.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37
- San Antonio, D. M., & Gamage, D. T. (2007). PSALM for empowering educational stakeholders: Participatory school administration, leadership and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21(3), 254-265.
- Somech, A. (2002). Explicating the complexity of participative management: An investigation of multiple dimension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8, 341-371. https://doi.org/10.1177/00161X02038003004
- Somech, A. (2010). Participative decision making in schools: A mediating-moderating analyt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chool and teacher outcom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6(2), 174-209. https://doi.org/10.1177/1094670510361745
- Somech, A., & Bogler, R. (200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eacher organizational and professional commitmen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8(4), 555-577. https://doi.org/10.1177/001316102237672
- Tepper, B. J., & Taylor, E. C. (2003). Relationships among supervisors' and subordinates' procedural justice perception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6(1), 97-105. https://doi.org/10.2307/30040679
- Whitebook, M., Howes, C., & Phillips, D. A. (1990). Who cares: Child care teachers and the quality of care in America. The National Child Care Staffing Study. Oakland, CA: Child Care Employee Project.
Cited by
-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s and the Moderating Role of Motivation for Child Care Work vol.33, pp.5, 2015, https://doi.org/10.7466/JKHMA.2015.33.5.87
- 국제 e-비즈니스 환경에서 감성지능이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vol.17, pp.1, 2013, https://doi.org/10.20462/tebs.2016.02.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