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수진 (1997).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미연.전평국 (1999) 초.중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형성의 요인 분석-수학 교실의 사회적 규범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8, 189-207.
- 권세화.전평국 (1992). 중학생의 신념체계가 수학적 문제해결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1(2), 109-119.
- 김명진 (1999). 현행 중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에 대한 단원별 이해도, 난이도 비교 분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부미 (2011). 수학 문제해결 신념의 측정도구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4(1), 229-255.
- 김부미.김인숙 (2011). 고3 학생들의 수학 성취와 이해 정도에 대한 신념의 관계 분석, 교과교육연구, 15(3), 777-806.
- 김윤민 (2012).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체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진.권혁진 (2012). 관계적 이해와 창의적 수학 문제해결력간의 상관관계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511-533.
- 김철민 (2004).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와 인지양식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상엽 (1999). 수학적 신념 및 태도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윤정.송영무 (2008).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본질과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 연구, 학교수학, 10(4), 649-669.
- 민영은 (2008). 수학 부진아가 지닌 수학에 대한 부정적 신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현주.박배훈 (1996).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신념과 태도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5(1), 75-87.
- 이종희 (1994). 수학교육에서 이해와 지식,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4(1), 169-180.
- 최준호 (2005). 수학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수학 지식에 대한 이해 수준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Davis, E. (1978). A New Model for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26, pp. 13-17.
- DeBellis, V. A. & Goldin, G.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131-147.
-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 Ernest, P. (1989). The knowledge, beliefs and attitudes of the mathematics teacher: a model.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5(1), 13-33. https://doi.org/10.1080/0260747890150102
- Fishbein, M., & Ajza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search. Reading, Mass: Addison-Wesley.
- Goldin, G. (2002). Beliefs -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In G. C. leder, E. Pehkonen & G. Torner(Eds.), Affect, Meta-Affect, and Mathematical belief structures (pp. 59-72).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oldin, G., Rosken. B., & Torner, G. (2009). Beliefs - No Longer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al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es. In J. Maas, W. Schloglmann(Eds.), Belief and Attitudes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Research Reasults (pp. 1-18). Rotterdam: Sense Publishers.
-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pp. 575-596). New York: MacMiilan.
- Merrill, M. D., & Tennyson, R. D. (1977). Teaching concepts : An instructional design guide.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Inc.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Pehkonen, E. (1996). Some findings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pupils' mathematical views. In E. Pehkonen(Ed.), Current State of Research on Mathematical Beliefs IU. Proceedings of the MAVI-3 Workshop (pp.65-69). University of Helsinki. Department of Teacher Education. Research report 170.
- Pehkonen, E., & Torner, G. (1999). Introduction to the abstract book for the Oberwolfach meeting on belief research. In E. Pehkonen & G. Torner(Eds.), Mathematical beliefs and their impact o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Proceedings of the workshop in Oberwolfach, November 1999 (pp. 3-11). Duisburg, Germany: Gerhard Mercator Universitat Duisburg.
- Peterman, F. P. (1993). Staff development and the process of changing: A teacher's emerging constructivist beliefs about learning and teaching. In K. Tobin(Ed.), The practice of constructivism in science education (pp.227-245). Hillsdale, JN: Lawrence Erlbaum.
- Robitaille, D. F., & Garden, R. A. (1989). The IEA Study of Mathematics II: Context and outcomes of school mathematics, Oxford: Pergamon.
-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rlando, FL'-Academic Press, INC.
- Schoenfeld, A, H. (1989). Explorations of Student's Mathematical beliefs and behavio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0(4). 338-355.
- Schoenfeld, A, H. (1992). Learning to think mathematically: Problem solving, metacognition, and sense making in mathematics.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pp. 127-146).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Skemp, R. R. (1987). The psychoharning mathematics. 황우형 역(2000). 수학학습심리학, 서울:사이언스북스.
- Torner, G. (2002). Mathematical beliefs-a search for a common ground: Some theoretical considerations on structuring beliefs, some research questions, and some phenomenological observations. In G. C. Leader, E. Pehkonen, & G. Torner (Eds.), Beliefs: A hidden variabl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73-94).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Zimmerman, B. J. (1997). Teachers' and students' conceptions of mathematics instruction. In Erkki Pehkonen(Ed), Proceedings of the 21st conference c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cf Mathematics Education. Lahti Finland: University of Helsinki.
피인용 문헌
-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情意)적 특성 분석 vol.20, pp.4, 2017, https://doi.org/10.7468/jksmec.2017.20.4.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