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 분석: 공학 및 사회과학 계열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about Work Value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In Focus of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 투고 : 2012.01.16
  • 심사 : 2013.01.30
  • 발행 : 2013.01.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과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은 직업가치 중 성취와 몸과 마음의 여유를 매우 중시했다. 둘째, 대학생들은 성취, 직업안정, 심신의 여유, 금전적 보상, 인정 영역에 높은 가치를 부여했고, 내재적 가치 지향이 외재적 가치 지향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집단은 봉사, 지식 추구, 애국,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활동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분석 결과 남학생은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 지식추구, 금전적 보상 순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했다. 여학생은 금전적 보상, 심신의 여유, 성취, 직업 안정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봉사, 애국 등의 영역이 낮은 가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진로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보아진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대한 지도와 조언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ork values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major and gender.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following. First, undergraduates from engineering and social science department took a very serious view of achievement and leasure of body and mind in work values. Second, undergraduates made much of achievement, job stability, leasure of body and mind, economic compensation and reputation. And undergraduates thought that internal value orientation was more important than external value orientation. Third, two groups had significant difference in service, knowledge pursuit, patriotism, economic compensation, reputation, and indoor activity. Fourth, the result of this analysis according to gender is following. Male undergraduates made much of leasure of body and mind, achievement, job stability, knowledge pursuit, and economic compensation in order. But female undergrduates made much of economic compesation, leasure of body and mind, achievement, and job stability in order. Fifth, that undergraduates make little of domain of service and patriotism gives a suggestion as to improvement of course education. As a result, this study is suggestive of instruction and advice in course search curriculum.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용한(1996).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가치관에 관한 조사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미희 ․ 정희영 ․ 황정희 ․ 이현림(2007).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진로의식 성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20(4): 23-37.
  3. 김충기(1989).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성원사.
  4. 김학성(2007). 방사선고 학생의 직업가치관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방사선기술연구회지, 30(3): 271-280.
  5. 노태천 ․ 이소이(2009). 엔지니어의 가치관에 대한 실태 조사. 공학교육연구, 12(3): 21-30.
  6. 박주열(1993).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 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백영균(1981).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가치관 연구. 고려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복월분(2000).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택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 구-정보산업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서현주(2003). 직업가치관 검사. 고용동향분석 2/4분기, 195- 208,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10. 양한주(1998). 중학생의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호도에 관한 연 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은경(2003).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 및 진로의식 성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재창(1988). 생활지도. 서울: 문음사.
  13. 이종범 ․ 정철영(2001).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검사도구 활용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13: 203-226.
  14. 이현림 ․ 손종하 ․ 김성자 ․ 김순미(2007).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 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유형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6(1): 43-56.
  15. 임언(2001). 중 ․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 실시 요강.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6. 임인재(1990). 직업가치관 실시 요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7. 장경혜(2008).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에 관한 연구-패션 관련 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2(1): 110-122.
  18. 장홍근(2007). 한국인의 직업의식과 직업윤리. 직업과 인력개발, 가을호 22-31
  19. 중앙고용정보원(2005). 청년층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 개발. 2차년도 연구보고서.
  20. 한국고용정보원(2008). 대학생 직업선호 실태 조사.
  21. 한태영 ․ 이병관 ․ 이상희(2006). 직업가치관검사 시범운영 및 평 가 결과보고서. 한국고용정보원
  22. 홍기형 ․ 이승우(1985). 진로지도. 서울: 교육출판사
  23. Brown, Brooks and Associates(1996).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3rd ed.) CA: Jessey-Bass Inc. Publishers.
  24. Ginzberg, E.(1951). Occupational Choi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5. Ginzberg, E.(1972). "Toward a theory of occupational choice", Arestatement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20 (3): 16-179. https://doi.org/10.1002/j.2164-585X.1972.tb02040.x
  26. Nevill & Super(1989). The Value Scale: Theory, Application and Research (Manual).
  27. Super, D. E.(1953). "A Theory of Occup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 185-190. https://doi.org/10.1037/h0056046
  28. Thompson, O.(1966). "Occupational Value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Personnel & Guidance Journal, 44: 850-853. https://doi.org/10.1002/j.2164-4918.1966.tb03607.x
  29. Wagman, M.(1965). "Sex and Age Differences in Occupational Values". The Personnel and Guidance, 43: 258-262.
  30. Zunker, V. G.(1986). Career Counseling: Applied Concepts of Life Planning(2nd ed.). Monterey, CA: Brooks/Cole.
  31. 이데일리 대학생 36.7%, 취업준비로 올해 휴학 계획. 2012. 1. 3일자 기사. http://www.edaily.co.kr 접속일 2012년 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