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26~27일 양일간에 걸쳐 ‘2012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영양팀장)는 지난 7월 26~27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홍은동 소재 그랜드 힐튼호텔에서 전국의 산업체·학교·병원·보건소·사회복지시설 영양사, 영양학자 및 관계자가 참석하는 가운데『2012년도 전국 영양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 김경주 (사)대한영양사협회 회장
이번 학술대회에서는‘소통하는 영양사, 건강한 대한민국!’ 슬로건 아래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식품영양 전문가로서 또한 단체급식 관리자, 교육자, 상담자 등이 위생 전문가로서 역량을 높여 국민의 건강 증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가로 역할 정립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학술대회는 2일간 특강과「국민건강보험과 건강증진」, 「여성과 교육」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식품 분야별 30여 개의 주제로 이틀간에 걸쳐 강의가 진행되었다.
❶ (주)체리부로
❷ (주)마니커
❸ (주)하림
❹ 유일하게 계란제품을 선보인 (주)가농바이오
❺ 계란찜기를 개발, 영양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주)우일하이테크
이밖에도 전국 영양사 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제19회 식품·기기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는 최신의 식품 및 기기 관련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급식현장에서 효율적인 영양관리 및 다양한 급식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수행에 도움을 주고, 참여 기업에게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홍보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 경향 및 요구를 파악하여 제품 개발 및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되었다. 양계 분야에서는 가농 바이오를 비롯해, (주)하림, (주)마니커, (주)체리부로가 참여하여 양계산물의 우수성을 영양사들에게 알리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전시회에 눈에 띄는 발명품이라 하면 (주)우일하이테크에서 개발한 계란찜기로 대형 급식소와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게 선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또한『KDA 홍보관』에서는 영양의 날 캠페인관 운영 및 대국민영양교육사업 홍보와 정부 및 외부기관 지원으로 한돈 교육·홍보관, 우유 교육·홍보관이 운영되었다. 양계 분야는 참여를 하지 않았지만 다음부터라도 영양사를 대상으로 홍보가 이루어지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