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the Hyperlinks of Internet Newspaper Sites: Focused on Chosun.com and the Washington Post

인터넷신문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에 대한 분석: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를 중심으로

  • Kim, Seong-Hee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
  • Roh, Yoon-Ju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 김성희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노윤주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Received : 2012.09.11
  • Accepted : 2012.10.23
  • Published : 2012.10.30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hyperlink service from news articles in chosun.com and washington Post 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Washington Post revealed many hyperlink-related elements and an increase in interactivity while Chosun.com was not established consistent hyperlink service. Also, this study analyzed news distribution based on genre, as a result, the life section was occupied the highest proportion with 32.4% for Chosun.com, while the news sections were evenly distributed for the Washington Post. Finally, as a result of classifying the linked words into 3 categories(Informational, navigational, and transactional), the highest contents category in both Chosun.com and Washington Post turned out to be informational words. Theses results can be used to develop and provide the effective link service of news articles in internet newspaper sites.

본 연구는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의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 서비스와 링크된 단어의 콘텐츠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국내 외 인터넷신문의 섹션별 뉴스 분포에서 조선닷컴은 라이프 섹션이 3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워싱턴포스트는 대체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섹션별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살펴본 결과 조선닷컴은 정치섹션이 가장 많은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이어서 라이프섹션, 국제섹션 등의 순이었다. 워싱턴포스트는 Politics 섹션, Sports 섹션, Opinions 섹션 등의 순으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섹션별 뉴스기사 본문 단어에 하이퍼링크 된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조선닷컴과 워싱턴포스트 모두 정보획득형이 가장 많고, 이어서 탐색형, 트랜잭션형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터넷신문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용자 요구에 적합한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영곤, 최윤철. 1993. 효율적인 탐색과 브라우징을 지원하는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대한인간공학회, 12(1): 75-86.
  2. 김성희. 2011. 웹 검색질의어 분석을 통한 사회․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42(4): 155-174.
  3. 김익현. 2002. 인터넷의 매체특성이 인터넷 신문 기사에 미치는 영향 - 아이뉴스 24와 이데일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신문출판전공.
  4. 김택환. 2006. 새로운 섹션 제작 컨셉트로 재도약 해야. Newspapers AD Journal, 4-7.
  5. 남재일. 2009. 신문의 섹션화와 판형변화 추이 및 과제.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2-18.
  6. 박광순. 2010. 인터넷 미디어 뉴스기사 본문의 하이퍼링크에 대한 분석 - 네이버, 다음, 야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 329-340.
  7. 박광순, 안종묵. 2006. 포털미디어 뉴스 기능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 언론학회, 봄철정기 학술대회 기획세션, 19-43.
  8. 박광순, 안종묵. 2006. 포털사이트 프론트(front) 페이지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성/경 뉴스, 소제목, 하이퍼링크, 뉴스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5): 199-226.
  9. 박명진. 1996. 하이퍼텍스트 시대 영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과제. 언론정보연구, 33: 79-110.
  10. 박선희. 2001. 인터넷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 한국언론학보, 제45-2호: 117-154.
  11. 박한우, 남인용. 2004. 웹사이트 신뢰성과 하이퍼링크 구조의 상호관련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정보화정책, 제2호: 18-34.
  12. 반현 외. 2010. 인터넷신문 공동지원방안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2010-03.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13. 신유나. 2002. 신문보도사진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섹션별 차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14. 안종묵, 박광순. 2007. 인터넷 미디어의 뉴스서비스에 관한 비교 연구: 포털사이트와 신문사닷컴의 관련뉴스, 하이퍼링크, 댓글을 중 심으로. 언론과학연구, 7(2): 335-372.
  15. 윤세민. 2001. 인터넷신문의 웹 미디어적 특성 연구: 콘텐츠구성과 표현 및 상호작용 메커니즘 분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6. 이영자. 1991. 하이퍼텍스트 정보검색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18: 91-138.
  17. 이재현. 2004.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8. 임영호. 2000. 신문원론. 서울: 연암사.
  1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인터넷 콘텐츠 및 활용서비스의 정의와 범위. 연구 보고서. 95-98.
  20. 조국현. 2009. 온라인 신문의 하이퍼텍스트 종류. 텍스트언어학, 27: 111-136.
  21. 최낙진. 2000. 인터넷 신문. 서울: 세계사.
  22. Bjorneborn, L. and Ingwersen, P. 2001. "Perspectives of webometrics." Scientometrics, 50(1): 65-82. https://doi.org/10.1023/A:1005642218907
  23. Broder, A. 2002. "A Taxonomy of Web Search." ACM SIGIR Forum, 36(2): 3-10. https://doi.org/10.1145/792550.792552
  24. Jansen, B. J. and Booth, D. 2010. "Classifying Web Queries by Topic and User Intent." In Proc. of the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 4285-4290.
  25. Kathuria, A. J., Bernard, J. Jansen, Hafernik, C. and Spink, A. 2010. "Classifying the User Intent of Web Queries Using K-means Clustering." Internet Research, 230(5): 563-581.
  26. Kazienko, P. and Pilarczyk, M. 2008. "Hyperlink Recommendation Based on Positive and Negative Association Rules." New Generation Computing, 26: 227-244. https://doi.org/10.1007/s00354-008-0042-z
  27. Rose, D. E. and Levinson, D. 2004. "Understanding User Goals in Web Search."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New York, NY, USA.
  28. Wei, C. Y. et al. 2005. "Influence in webbrowsing behavior with intriguing and informative hyperlink wording."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31(5): 433-445. https://doi.org/10.1177/0165551505055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