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객체 특징 벡터를 이용한 3D 게임 캐릭터 그룹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3D Game Character Grouping using Object Feature Vector

  • 투고 : 2012.05.08
  • 심사 : 2012.07.20
  • 발행 : 2012.09.30

초록

캐릭터의 그룹핑은 3D 게임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3D 게임 캐릭터를 속성에 따라 그룹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게임에서 움직임이 거의 없는 캐릭터(NMT)의 경우 외부가 직선에 의한 단순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움직임이 많은 캐릭터(MT)는 그것과 구분된다. 이러한 특징을 가버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K-NN으로 그룹핑한다. 실험을 통하여 각 속성을 사용해서 그룹핑한 경우 80%를 상회하는 정확도를 얻었다. 제안한 방법은 게임 진행에서 유사한 속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효과적으로 그룹핑되어 전략적이고 속도감 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Grouping of characters in a 3D game can be very effective to play. An 3D game characters grouping method is proposed using Object Feature vector depending on their characteristics. In the case of NMT, the constitution of pattern is regular and directive. But MT is not. Such characteristic is extracted using Gabor Filter, then character is grouped. Through experiment, we obtain accuracy of more than 80% for grouping method using each feature. Thus, using this property, characters could be grouped effectively and it draws the game more speed and strategic actions as a result.

키워드

참고문헌

  1. 서효석. "MMORPG 게임기획실무". 혜지원. 2007.
  2. 차명희, "FSM을 활용한 NPC 캐릭터 동작 향상을 위한 연구 ", 한국 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Vol.2, No.24, 2011
  3. 임차섭, 엄상원, 김태용" 부하 분산을 지원하는 유연한 게임 NPC 지능개발 플랫폼 구조", 한국 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No.4, pp.45-49, 2004
  4. S. Kim, S. Park, M. Kim, "Image Classification into Object/Non-Object Calsses", Int'l Conf. On Image and Video Retrieval(CIVR), pp. 393-400, 2004.
  5. Yu Zhong, Anil K. Jain, "Object localization using color, texture and shape", Pattern Recognition 33, 671-684, 2000
  6. T.S. Lee, "Image Representation using Gabor wavelet", IEEE Trans. Pattern Anal. Machine Intell., Vol. 18, pp 957-971, July. 1996.
  7. M. Szummer, R.W. Picard, "Indoor-outdoor image classification," IEEE Int'l Workshop Content-Based Access Image Video Databases, pp. 42-51, Jan. 1989
  8. B. Rogowitz, T. Frese, J. Smith, C. A. Bouman, and E. Kalin,"Perceptual image similarity experiments", Proc. Of SPIE,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