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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산업재 시장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신뢰가 장기거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Marketing Communication and the Trust on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in the B2B Industrial Product Market

  • 오세경 (안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한경일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 투고 : 2012.08.09
  • 심사 : 2012.09.05
  • 발행 : 2012.09.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B2C(Business-to-Customer) 소비재 시장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B2B(Business-to-Business) 산업재 시장에 적용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신뢰에, 신뢰가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요인들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공구유통업에 종사하는 도 소매상 1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도 소매상들이 공급업체에 대해 느끼는 신뢰의 정도는 장기지향성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 중, 광고가 신뢰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B2B에서도 장기적 거래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높여야 하며, 광고와 같이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effects on B2B(Business-to-Business) industrial product market of the Marketing Communication which used in B2C(Business-to-Customer) has influences on Trust and Trust has influences on Long-Term Orientation through survey targeting 177 wholesale and retail dealers of Air-Tool distribution. Accordance with these conclusions, The Trust that the customer felt for Supplier was a positive influence on Long-Term Orientation. Also advertising of marketing communication is useful for increasing the Trust. Thus, to increase Long-Term Orientation on B2B, supplier needs to increase Trust and to find another marketing communication factors increased Trust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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