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개인지도가 대학 교양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Jung, Mi-Ye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 Pyo, Yong-Soo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12.07.19
  • Accepted : 2012.08.22
  • Published : 2012.08.31

Abstract

In this paper, we carry out personal lessons in order to improve th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who have a low level of university general mathematics, and find the efficient teaching method of the personal lessons by analyzing the mathematic achievement of the participating students.

Keywords

References

  1. 김희진 (2011),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수준별 학습지도방안,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형빈․이헌수 (2009), 대학생들의 교양수학에 대한 인식과 교양수학의 긍 정적 인식변화를 위한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 연구, 23(4), 999-1014.
  3. 서금택(2008),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튜티의 이해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4(1), p.49-51, p.59.
  4. 송명희 (2011), 특성화 고등학교의 동료멘토링 활동수업이 수학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상호 (2010),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진학 후 교양수학에서 겪는 어려움과 지도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성아 (2011), 대학의 기초수학 튜터제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 수학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 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5(1), 167-184.
  8. 조은순(2005), 인터넷CEDA(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 토론 수업에서 튜터활동에 따른 학습결과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1(3).
  9. 표용수․조성진․정진문․박진한 (2009),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 개선 방안 -기초미적분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 학교육학연구, 23(3), 823-848.
  10. 표용수․조성진․정진문․박진한 (2010),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효율적 교수-학습지도 방안, East Asian Math. J., 26(2), 319-336.
  11. doopedia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 do?_ method=view&MAS_IDX=101013000757932.

Cited by

  1.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 수준별 학습지도 개선 방안 vol.27, pp.1,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1.019
  2.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특강의 학업성취도 분석 vol.29, pp.4, 2012, https://doi.org/10.7858/eamj.2013.027
  3. 개별지도가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21, pp.3, 2012, https://doi.org/10.30807/ksms.2018.21.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