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곽경화, 남정희 (2009). 과학적 논의과정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논의과정 변화 및 논의상황에 따른 논의과정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4), 400-413.
- 박정은,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9). 논증 구조 교육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글쓰기 분석: 과학 글쓰기 장르에 따른 글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8), 824-847.
- 신호심, 김현주 (2011). 문제해결형 탐구실험에서 나타난 영재학생들의 논의 양상 및 논의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4), 574.
- 이고은, 최승언, 김찬종 (2010). 인터넷 메신저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논변활동의 특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사사과정의 사례. 한국지구과학회지, 31(6), 625-636
- 이봉우, 임명선 (2010). 탐구 토론에서 예비교사들의 논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44-747.
- 이선경 (2006). 소집단 토론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적 논증 유형 및 특징. 대한화학회지, 50(1), 79-88.
- 이지영, 김희백 (2011). 갈등 상황에서 구성된 중학생들의 소집단 논변활동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 235-247.
- 조현준, 양일호, 이효녕, 송윤미 (2008). 초등과학 영재의 논증활동에서 사용된 증거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95-505.
- Chin, C. & Osborne, J. (2010). Student's questions and discursive interaction: their impact on argumentation during collaborative group discussions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883-908. https://doi.org/10.1002/tea.20385
-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287::AID-SCE1>3.0.CO;2-A
- Erduran, S. (2008). Methodological foundations in the study of argumentation in science classrooms.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47-69).
-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n overview.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27).
- Garcia-Mila, M., & Anderson, C. (2008). Cognitive foundations of learning argumentation.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29-45).
- Jimenez-Aleixandre, M. P. (2008). Designing Argum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5-53).
- Kelly, G. J., Regev, J. & Prothero, W. (2008). Aanlysis of lines of reasoning in written argumentation.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71-88).
- Kolsto, D. S., & Ratcliffe, M. (2008). Social aspects of argumentation.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47-69).
- Khun, D. (1993). Science argument: Implica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3), 319-337.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6
-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8). What can argumentation tell us about epistemology?. In Erduran, S., & Jimenez-Aleiz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71-88).
- Toulmin, S. E. (2006). 논변의 사용(고현범, 임건태 역).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원전은 2003년에 출판).
- Verheij, B. (2005). Evaluating arguments based on Toulmin's scheme. Argumentation, 19, 347-371. https://doi.org/10.1007/s10503-005-4421-z
Cited by
- An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gifted Students' Argumentation during Small Group Science Inquiry using Concept Cartoon vol.33, pp.1, 2014, https://doi.org/10.15267/keses.2014.33.1.115
- Trends in Research Studies on Scientific Argument and Writing in Korea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07
- Hermeneutics and Science Education : Focus on Implications for Conceptual Change Theory vol.35, pp.1,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1.0085
- 논변, 논의 그리고 논증: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문헌조사 연구 vol.33, pp.6,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119
- The effects of preservice biology teachers' argumentation on bioethical issues vol.43, pp.1, 2015,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1.27
- 지질구조에 대한 모델링기반 학습에서 나타나는 논증패턴과 정신모형 수준에 대한 분석 vol.35,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5.0919
- 중등 과학교육에서 소집단을 활용한 교수학습 연구 분석 및 '소집단 연구' 방법론 고찰 vol.45, pp.3,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437
-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Rebuttal, Interaction Patterns and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in the Students' Discussion on Comparing the Data of Two Groups vol.28, pp.1, 2012, https://doi.org/10.29275/jerm.2018.02.28.1.113
- 머신 러닝을 활용한 과학 논변 구성 요소 코딩 자동화 가능성 탐색 연구 vol.38, pp.2, 2018,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2.219
- 지구과학 예비교사가 설계한 수업내용의 논증구조에 나타난 반박 분석 vol.13, pp.3, 2012,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3.238
- 예비 지구과학 교사의 교수학습지도안에 나타난 논증 수준 분석 vol.14, pp.2, 2021,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