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텍스트(Context)중심의 UX디자인 방법론

  • 발행 : 2012.06.30

초록

UX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하는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다양한 사용자 리서치 방법들 가운데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Contextual Inquiry, 사용자 관찰, Cultural Probes, Contextmapping등이 있는데, 사용자의 컨텍스트는 매우 역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 이 필요하다. 이렇게 파악된 사용자의 행동패턴과 컨텍스트 요소를 반영하여 UX모델을 만드는데, 사용자의 목표와 사용행태를 기술하는 퍼소나(Persona)가 대표적인 방법이다, 또한 퍼소나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이끌어 내는데 활용하는 '사용자 시나리오(User Scenario)'는 미래의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다.

키워드

참고문헌

  1. 번 슈미트, '체험 마케팅', 윤성준 역, 세종서적, 2002
  2. 러스 웅거, 캐롤린 챈들러, 이지현, 이춘희 역, (2010),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위키북스
  3. Alan Cooper, (1999) , The Inmates Are Running the Asylum, sams
  4. Gaver, W.W., Dunne, A., & Pacenti, E., (1999), Cultural Probes, ACM interactions, Vol. 6(1), pp21-29 https://doi.org/10.1145/291224.291235
  5. Hugh Beyer & Karen Holtzblatt, (1998) , Contextual Design Defining Customer-Centered Systems, Morgan Kaufmann
  6. Kim Goodwin, (2009),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 Wiley
  7. Mike Kuniavsky, (2003), Observing The User Experience, Morgan Kaufmann
  8. Paul Hekkert, Peter Lloyd and Matthijs van Dijk, (2009), Vision in Product Design : Handbook for Innovators. BIS Publishers
  9. Sleeswijk Visser, F., van der Lugt, R., Stappers, P.J., (2005), Contextmapping: experiences from practice, CoDesign, Vol. 1, No. 2, pp.119-149 https://doi.org/10.1080/15710880500135987
  10. Definition of User Experience by N/N Group (http://www.nngroup.com/about/userexperienc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