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정(2006). 아동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훈육유형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효숙(1990).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기도교육청(2005). 경기교육통계연보.
- 계선자 외(2001). 청소년의 학교생활실태 및 학교생활만족도, 대학가정학회지 39(2), 57-72.
- 김달효(2006). 담임교사와 학생의 지각에 따른 초등담임교사의 훈육유형의 실증적 분류, 한국교육 33(1), 3-26.
- 김달효(2006). 담임교사의 훈육유형과 훈육효과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대성(2005). 특성화.계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선(1997). 교사의 훈육유형과 학생들의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묘정(2008). 담임교사의 훈육유형과 학생의 훈육문제와의 관계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2000).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희(2003). 실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환(2005). 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연(2009).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희(2008). 아동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훈육유형과 훈육효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해룡(1994). 아동이 지각한 교사 행동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숙(2007).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 훈육유형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춘천교육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란(1988). 노년여성의 생활만족도 연구: 장남부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박계원(2003). 초등교사의 행동특성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관성(1998). 담임교사효능감 척도의 타당화를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병량(2001). 훈육: 학교 훈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백희철(2004). 초등학교 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병창.김세희(2003). 학급 훈육문제 발생 행동의 특성과 대처 전략에 대한 이해, 초등교육연구 16(2), 253-281.
- 송병숙(1998). 아동의 교사에 대한 지각이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희숙(2002). 동아리 활동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은정(2007).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훈육유형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와 학교적응의 차이,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진욱(2005).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유형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효헌.조명임(2008). 중학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286-296.
- 윤광순(2005). 교사 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순홍(1988). 수업사태에서 교사 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정의적 특성 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숙(2001). 교사의 훈육유형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보미(1999). 부모의 양육방식과 교사의 훈육방식에 대한 학생의 지각과 학습태도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선심(2004).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교사유형과 자아존중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영 (2004). 초등학교 교사의 훈육유형과 아동의 자기통제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시연 (2007).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200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학교생활만족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웅(2006).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주(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비교연구, 경희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명숙(1997).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신국(2002). 대안학교 고교생과 일반계 고교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한기.박종운.이상봉(2006). 컴퓨터 특성화고등학교애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수산해양교육연구 18(2), 183-193.
- 장한기.장홍석 (2001). 중등교사가 인식하는 유능한 교사의 자질, 수산해양교육연구 13(1), 37-62.
- 조병남(2009). 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진용(2004). 인문.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분석,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경소(2003).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상미(2003).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문화와 학생의 학교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희(2006).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종혜(1996).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주희(2000). 인간관계 집단상담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계옥(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6, 59-74.
- 황영덕(2008). 농업계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훈육유형과 학교부적응 행동 수준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kgun, S., & Ciarrochi, J.(2003). Learned resourcefulness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y 23, 277-294.
- Allen, S., & Hiebert, B.(1991). Stress and coping in adolescents, Canadian Journal of Counseling 5, 19-32.
- Arnstein, R. L.,(1980). The student, the family, the universtiy, and transition to adulthood, Adolescent Psychology 8, 160-172.
-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3.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Alderman, T.(2001). In good discipline, one size doesn't fit all. The Education Digest 66(8), 33-41.
- Baldwin, B., Slaton, E., Head, M., & Burns, J. (1990). Personality factor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26 522)
- Battisrich, V., Schaps, E., Watson, M., & Solomon, D.(1996). Prevention effects of 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Early finding from an ongoing multisite demonstration trial,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1, 12-35. https://doi.org/10.1177/0743554896111003
- Bhushan, V.(1985). Relationship of teacher attitude to the environment of his/her clas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60 118)
- Bloom, B. S.(1972). Innocence in education, The School Review 80(3), 333-352. https://doi.org/10.1086/443036
- Brophy, J. E., Rohkrkemper, M.(1982). The influence of problem ownership on teacher's perceptions of and strategies for coping with problem student,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73(3), 295-311.
- Burr, W. R.(1970). Satisfaction with various aspects of marriage over the life cycle: A random middle class samples, Th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ies 32(1), 29-37. https://doi.org/10.2307/349968
- Campbell, A.(1976).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levels and standards of living, Journal of Home Economics 57(1), 4.
- Canter, L.(1992). Assertive Discipline: Positive Behavior Management for Today's Classroom (2nd ed.). CA: Canter & Associates.
- Charles, C. M.(1996). Building classroom discipline (5th ed.), New York: Longman Publishers.
- Charles, C. M.(2002). Building classroom discipline (7th ed.), New York: Longman Publishers.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1-314.
- Cohen, S., & Hoberman, H.(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https://doi.org/10.1111/j.1559-1816.1983.tb02325.x
- Curwin, R., & Mendler, A.(1988). Discipline with dignity,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Dreikurs, R.(1968). Psychology in the classroom: A manual for teachers (2nd ed.), New York: Harper & Row.
- Driekurs, R.(1972). Coping with Children's Misbehaviour, New York: Hawthorne.
- Dreikurs, R., Grunwald, B., & Pepper, F.(1982). Maintaining sanity in the classroom. New York: Harper & Row.
- Edwards, C. H.(2000). Classroom discipline and management (3rd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Emmer, E. T., Evertson, C. M., Sanford, J. P., Clements, B. S., & Worsham, M. E.(1989). Classroom management for Secondary Teacher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Feldhusen, J. F.(1978). Behavior problems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11(4), 17-28.
- Flanders, N.(1960).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 Fraser, B. J., & Walberg, H. J. (Eds.).(1991). Educational environments: Evalu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xford: Pergamon.
- George, L. K.(1979). The Impact of Personality and Social Status Factors upon Levels of Activ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Gerontology, 33(1), 6.
- Ginott, H.(1971). Teacher and Child, New York: Macmillan.
- Glasser, W.(1986). Control theory in the classroom, New York: Harper and Row.
- Gottman, J., Declaire, J.(1997). The heart of parenting: raising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ew York: Simon and Schuster.
- Harris, L. et al(1984). The New York state teather, The metropolitan life surve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55 512.
- House, J, S.(1982). Work sterss and social support,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
- Howes, C., Hamilton, C. E., & Matheson, C. C. (1994). Children's play in child care setting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Kounin, J. S.(1970). Discipline and group management in classroom, N. Y.: Holt, Renehart and Winston.
- Levin, J., & Nolan, J. F.(1996). Principles of classroom management: a professional decision-making model (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 Lickona, T.(1991).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ew York: Bantam.
- McGuire, K. D., & Weisz, J. R.(1982). Social Cognition and Behavior Correlates of Preadolescent Chumship, Journal of Child Development 53(4), 478-484.
- Pianta, R. C., Steinberg, M. S., & Rollings, K. B.(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295-31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519
- Purvis, J. J.(1994). Teacher attitude toward discipline, the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 Shrigley, R. L.(1979). Strategies in classroom management,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Bulletin 63(8), 1-15.
- Tomal, D. R.(1998). A five-styles teacher discipline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Mid-We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October, 14-17, (ERIC Dod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158)
- Tomal, D. R.(2001). A comparison of elementary and high school teacher discipline styles,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30(1), 38-45.
- Tulley, M., & Chiu, L. H.(1995). Student teachers and classroom disciplin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3), 164-172. https://doi.org/10.1080/00220671.1995.9941295
- Vaux, A.(1988). Social support: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New York: Preager.
- Wolfgang, C. H., & Glickman, C. D.(1986). Solving discipline problems: strategies for classroom teachers (2nd ed.), New York: Allyn and Bacon.
- Wolfgang, C. H.(2001). Solving discipline and classroom management problems: methods and models for today's teachers (5th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 http:// cesi .kedi. re.kr
Cited by
- A Study of Changes in Direction, Focusing on Discipline Methods and Classroom Management in Korean Schools vol.25, pp.6,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6.1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