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국 외(2009). 2009 학과(전공)분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통계자료 SM 2009-08.
- 강승희(2010). 공학전공 대학생의 전공학과 만족도와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간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2(2), 151-164.
-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년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자격연수 운영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12). '진로진학상담교사' 1,529명 부전공 자격 연수 시작,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2012.1.2).
- 김성국(2000).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대학의 전문 직업교육 강화방안, 경영논총 18(1), 15-34.
- 김인규(2009). 학부 상담학과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안 연구, 상담학연구 10(2), 793-811.
- 김재춘.김재현(2008). 교육학과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학연구 39(3), 111-138.
- 김현우(1997). 교육학과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 및 개선 과제, 교육과학연구 2, 1-21.
- 김홍백.김상태(2005). 체육 및 스포츠관련 학과의 현황과 과제 및 발전 방안, 한국스포츠리서치 16(2), 735-746.
- 김희수(2012). 대학의 교과목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진로교육연구 25(1), 73-89.
- 목진휴.허만형.김희경.장덕희.김덕기(2009). 대학의 직업교육 평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연구 2009-50.
- 박광식(2009). 대학의 특성화 교육서비스가 학습자 만족과 취업기회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즈니스리뷰 2(1), 25-45.
- 박병수.강일권(2011). 수.해운계 대학 승선학과 졸업생의 해상직 취업 진로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3(4), 779-785.
- 박용호(201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교육적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4(1),117-136.
- 박종운.차타순(2009). 수.해양대학생들의 진로선택과 진로탐색장애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1(3), 459-469.
- 박철홍(2006). 평생학습사회를 지향하는 정부의 대학직업교육정책에 대한 교육철학적 검토, 교육철학 35, 49-69.
- 송숙경.김현정.이은화(2010). 교육학과 전공교육과정의 조직요소 분석: 교육과정 교과를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477-489.
- 오경희(2011). 학부 교육학 관련학과 현황과 시사점, 제9회 효원교육포럼 발표집, 87-107.
- 오영재.박행모(2003). 지방 사립대학의 특성화 전략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1(1), 239-268.
- 윤명희.이경선.서희정(2007). 여대생 특화 진로 교과목의 효과 분석, 진로교육연구 20(2), 91-109.
- 이종범.최동선.고재성.이혜숙(2010). 진로진학 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연구, 교육과학기술부.
- 이종승(2011). 교원양성과정에 있어서 교육학의 위상, 2011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3-21.
- 이종호(2008). 수산 해운 전문계열 사범계 학과의 발전 방향,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주성(2004).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이 공학교육에 주는 효과, 공학교육연구 7(1), 30-39.
- 이주원.이정미.나원배(2011). 해양계열 대학생의 성적 특성과 취업률의 서술통계해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3(4), 615-625.
- 장원순(2009).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사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48(1),57-79.
- 정용상(2011). 학부 법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과제, 교육법학연구 23(2), 213-237.
- 조경호(2005). 행정학과 학부 교육과정 분석과 발전 방안,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4(2), 143-158.
- 채창균.김태기(2009). 대졸 청년층의 취업 성과 결정 요인 분석, 직업교육연구 28(2), 89-107.
- 최용범.최은수(2010). 조직성과 지원을 위한 HRD의 기능과 역할, 평생교육.HRD 연구 6(1), 23-43,
- 최임수.최경식(2010). 전국 대학 세무학과 현황 및 발전방안, 조세연구 10(2), 437-475.
- 한국고용정보원(2009). 한국경제 미래 이끌 차세대 직업 55개 선정, 한국고용정보원 보도자료(2009.6.4),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1).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지표 201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자료 2011-25.
- 한미희(2011). 대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교과목의 개발 및 효과, 진로교육연구 24(2), 95-113.
- 허은영(2009). 대학생 대상 진로지도 교과목 운영의 효과, 직업교육연구 28(4), 77-94.
- 황정규(1991). 교육학의 성격과 교육학 교육, 교육학연구 29(3), 1-10.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교육과학기술부통계서비스(http://cesi.kedi.re.kr)
- 대학알리미(http://www.academyinfo.go.kr)
- 동의대학교 평생교육학과(http://lifelonged.deu.ac.kr)
-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http://www.swep.co.kr)
- 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http://home.andong.ac.kr/edutech)
- 연합뉴스(http://www.yonhapncws.co.k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http://home.ewha.ac.kr/-et).
-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http://hrd.incheon.ac.kr)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정보센터(http://edpolicy.kedi.re.kr)
Cited by
-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Marin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vol.25, pp.6,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6.1306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y, Social Network Centralities, Discussion Performance, and Online Boarding Activity in the Team Based Learning vol.27, pp.1,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