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송지호, "simulation을 이용한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방향," 2011년도 한국간호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2011.
- 이명선, 한숙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26-234, 2011.
- 김미원, 핵심간호능력 중심의 간호학 실습교육목표 개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정숙, " 간호교육 핵심 역량 실기중심평가," 간호교육 핵심역량(기본간호실기 중심) 평가 공청회 자료집, 한국간호평가원 주최, 2011.
- J. D. Jeggels, A. Traut, and M. Kwast, "Revitalization of clinical skills training at the University of the Western Cape," Curationis, Vol.33, No.2, pp.51-59, 2010.
- 이명하, 김현경, 정석희, 문인오,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과제수행방식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문제해결능력과 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06-114, 2011.
- 남미라,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에서 웹기반 학습의 효과 -무균술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 기본간호학회지, 제12권, 제3호, pp.290-297, 2005.
- 김영희,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동영상 사전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성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40-249, 2010.
- S. Hosny, A. M. Mishriky, and M. Youssef, "Introducing computer-assisted training sessions in the clinical skills lab at the Faculty of Medicine, Suez Canal University," Medical Teacher, Vol.30, No.2, pp.35-40, 2008. https://doi.org/10.1080/01421590801919506
-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312-320, 2010.
- 강현옥,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문숙,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연세대학교 간호학 논문집, 제13호, pp.17-29, 1990.
-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American Nurse Association, "Ad Hoc committee on nontraditional study for self-directed learning," Self-directed continuing education in learning, Kansas city, 1978.
- P. J. Guglielmino, L. M. Guglielmono, and H. B. Long,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place: implication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Vol.16, No.3, pp.303-317, 1987. https://doi.org/10.1007/BF00148972
- 유귀옥,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D. Arthur,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 Castle, Australia, 1990.
- 송경애, 노춘희,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26권, 제1호, pp.94-106, 1996.
- J. Reusch, Therapeutic communication. New York : W.W.Norton & Co.,
-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https://doi.org/10.3758/BRM.41.4.1149
- 박선남, 이선경, "간호대학생의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의 영향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1호, pp.6-13, 2008,
- 성미혜, "간호대학생의 학제 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만족도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1호, pp.90-98, 2010.
- 신경아, 조복희.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1호, pp.46-56, 2012.
- 양진주,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59-165, 2009.
- 정승교,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조사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8권, 제1호, pp.71-78, 2011.
- 변영순, "4년제 간호대학(과)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69-176, 2005.
- 유문숙, "기본간호학 실습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7권, 제1호, pp.60-70, 2000.
- S. Beeson and D. L. Kring,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8, No.8, pp.357-359, 1999.
- 박미영, 김순이,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실습 체험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23-35, 2000.
- 권말숙,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87-394, 2011.
- 조복희, 고미혜, 김순영,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웹기반 학습이 유치도뇨술 수행능력, 지식,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1권, 제3호, pp.248-255, 2004.
- 백훈정, "실습실 개발 자율 실습방법 적용이 기본간호학 실기 숙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교육평가적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3-20, 2004.
- 유문숙, 유일영, 손연정, "OSCE 평가방법이 기본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고열대상자를 중심으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9권, 제1호, pp.73-80, 2003.
- 한국간호평가원, "2012년도 간호교육인증평가 대학설명회", 한국간호평가원주최, 가톨릭대학교의과학연구원 대강당, 2012년.
- 김희순, 장화경, "간호학에서의 사이버 교육에 대한 학습만족도와 학습경험 분석," 연세의학교육, 제3권, 제1호, pp.77-85, 2001.
- 박은희, 황선영, "간호학생을 위한 웹기반 수술간호 학습콘텐츠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384-392, 2011.
- 김영일,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사례중심 정맥주사간호 실습교육의 효과분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문숙, 박진희, 이시라, "비디오활용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6호, pp.863-871, 2010.
- 권병수, Blended Learning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과제수행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배영숙, 이숙희, 김미희, 선광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84-190, 2005.
- H. S. Kwak and H. S. Jang,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program for scientific problem solving,"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28, pp.340-351, 2009.
- T. L.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5, pp.363-368, 2005. https://doi.org/10.1016/j.nedt.2005.03.003
- E. O'Shea,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 :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62-70, 2003.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673.x
- M. B. Carter, G. Wesley, and G. M. Larson, "Lecture versus standardized patient interaction in the surgical clerkship: A randomized prospective cross-over study,"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191, pp.262-267, 2006. https://doi.org/10.1016/j.amjsurg.2005.06.045
- M. Ehnfors and S. J. Grobe, "Nursing curriculum and continuing education: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73, No.7-8, pp.591-598, 2004. https://doi.org/10.1016/j.ijmedinf.2004.04.005
- F. Patterson, E. Ferguson, and S. Thomas, "Using job analysis to identify core and specific competencies: implications for selection and recruitment," Medical Education, Vol.42, pp.1195-1204, 2008.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8.03174.x
- G. Boschma, R. Einboden, M. Groening, C. Jackson, M. MacPhee, H. Marshall, K. O. Magee, P. Simpson, P. Tognazzini, C. Haney, H. Croxen, and E. Roberts,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No.1, pp.28-41, 2010.
- 현경선, 강현숙, 김원옥, 박선희, 이지아, 석소현,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당뇨식이교육 동영상학습이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39권, 제2호, pp.249-268, 2009.
- 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자기이해를 강화한 의사소통 간호교육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18 권, 제3호, pp.361-368, 2009.
Cited by
- A Structural Model on the Nursing Competencies of Nursing Simulation Learners vol.48, pp.5, 2018, https://doi.org/10.4040/jkan.2018.48.5.588
- An Ethnography on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lass vol.25, pp.1, 2018, https://doi.org/10.7739/jkafn.2018.25.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