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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우시안 배경혼합모델을 이용한 Tracking기반 사고검지 알고리즘의 적용 및 평가

Measuring of Effectiveness of Tracking Based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Using Gaussian Mixture Model

  • 오주택 (한국교통대학교 도시공학과) ;
  • 민준영 (상지영서대학 국방정보통신과)
  • 투고 : 2011.10.17
  • 심사 : 2012.03.14
  • 발행 : 2012.06.15

초록

자동사고검지 알고리즘의 대부분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로 검지하지 못하고, 혼잡으로 검지하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교통정보센터 운영자들은 교통사고검지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대부분 CCTV 육안감시 또는 운전자들의 신고에 의존하여 사고처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통사고검지시스템에서는 실제 사고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사고라는 오검지 경고가 많이 발생되어 시스템 전체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교통사고검지시스템의 알고리즘은 검지율(Detection probability)이 높아야 함과 동시에, 오검지율(False alarm probability)은 낮아야 하고, 정확한 사고지점과 시간을 검지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검지율을 높이고 동시에, 오검지율을 낮추는 방법으로 기 개발된 가우시안 혼합모델(Gaussian Mixture Model)과 개별차량 Tracking을 이용하여 개발한 사고검지 알고리즘을 교통정보센터 관리시스템(Center Management System)에 적용하고, 실제 교통상황에서 사고검지율과 오검지의 빈도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검증 및 평가하고자 한다.

Most of Automatic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has a problem of detecting an accident as traffic congestion. Actually, center's managers deal with accidents depend on watching CCTV or accident report by drivers even though they run the Automatic Accident Detection system. It is because of the system's detecting errors such as detecting non-accidents as accidents, and it makes decreasing in the system's overall reliability. It means that Automatic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should not only have high detection probability but also have low false alarm probability, and it has to detect accurate accident spot. The study tries to verify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using Gaussian Mixture Model and individual vehicle tracking to adapt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to Center Management System by measuring accident detection probability and false alarm probability's frequency in the real accident.

키워드

참고문헌

  1. 오주택, 임재극, 여태동(2010). "GMM(Gaussian Miture Model)을 적용한 영상처리기법의 연속류도로 사고 자동 검지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 28권 제3월호, pp.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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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eijmers, I.J.(2006) "Traffic Guidance System" Course ET4-024,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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