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다정(2006). 유아의 동기유발 전략 탐색-ARCS 모델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25-240. 학술대회 자료집.
-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권영례(2011).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김경희(2001). 유아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적 지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무선(2003).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수(2006). ARCS 전략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 과학적 태도, 자기효능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홍(2003). ARCS 전략을 적용한 STS 교수, 학습방법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에너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자, 정상녀, 박형신(2010). 소집단 협동 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1), 121-146.
- 박수경, 김상달, 김영환(1996). 동기유발을 위한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지구과학 학업성취도와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29-440.
- 박성익, 유경훈(2010). 초등학생의 성취목표 동기유형과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4(1), 139-160.
- 서지원(2008).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시설장과 교사의 인식 :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상호, Keller, J. M. (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서울: 교육과학사.
- 오은지(2009). 유아교사의 과학 교수효능감과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우혜종(2009). 음악활동에서의 동기유발 방법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위인식(2008). 학습동기화 모형(ARCS)을 적용한 취학 전 유아용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경숙(1999). 구성중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은영(201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후(1997). 유아에게 절절한 그림책-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양서원.
- 이수영(2001). ARCS 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형(2000). ARCS 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희(2010). ARCS 동기화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활동이 유아 경제개념 획득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형숙(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 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 황유미(1993). 유아 흥미영역에 따른 자유놀이 내용과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승혜(2007). 켈러의 ARCS 동기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이 유아의 미술활동 성취욕구와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yrnes, J. P. (2008). Cognitive Development and Learning in instructional contents. Boston, MA: Pearson
- Chouinard, M. M. (2007). Children's questions: A mechanism for cogni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72, 1-129.
- Kelly, J. M. (1993).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JHon Kelly Associates.
- Keller, J. M. (1987).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2-10. https://doi.org/10.1007/BF02905780
- Lind, k, K.(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Albany, NY: Delmar.
-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Delmar.
- Martin, D. J. (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Y: Delmar.
- Schulz, L. E., & Bonawitz, E. B. (2007). Serous fun: Preschools engage in more exploratory play when evidence is confounded, Developmental Psychology, 43, 1045-1050. https://doi.org/10.1037/0012-1649.43.4.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