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선미(2000). 유아교사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아교육 선진화를 위한 종합적인 발전 방안 마련-5개 정책분야, 25개 핵심과제 선정.추진.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 김미경(1998).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동향에 대한 토론. 중앙유아교육학회 제5회 유아교육학술대회, 79-84.
- 김민정(2004). 한국과 일본의 유아체육 연구동향과 특징에 관한 연구. 발육발달, 12(1), 61-70.
- 김선영, 신나리, 김향은(2007). 보육(Child Care in Korea: A Look to the Future). 아동학회지, 30(6), 1-13.
- 김영실, 이경화, 김소양(2004). 유아 언어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24(7), 205-225.
- 김영옥(2003). 유아교육연구의 동향 및 과제. 한국교육학회소식지, 237, 5-10.
- 김영옥, 최인화(2011).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인증에 대한 보육시설 종사자의 인식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181-203.
- 김지영(2006). 유아 수학평가 도구를 사용한 수학 연구의 동향 분석: 1981년 이후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6(1). 233-252.
- 김춘희, 남기원, 우영숙, 최순덕(201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569-597.
- 김호인(1997). 한국 유아교육과 영유아 보육정책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나 정, 박은실(2003). 유아교육과 보육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7(4), 95-117.
- 노기호(2008). 현대 교육복지정책의 동향과 법제의 방향. 법과정책연구, 8(2), 623-650.
- 노영희(2009). 유아의 내러티브의 연구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303-330.
- 마송희(2007). 유아영어교육 연구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85-208.
- 마송희(2011). 통합유아음악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227-247.
- 서정화(1997). 한국교육행정학회의 활동과 기여. 교육행정학연구, 15(3), 15-26.
- 서정화(2008). 한국교육행정학회의 역할과 기여에 관한 고찰. 교육행정학연구, 26(1), 119-139.
- 성인지(2008). 유아 음악교수법의 연구동향 분석.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1), 123-143.
- 신현석, 박균열, 전상훈, 주휘정, 신원학(2009). 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4). 23-56.
- 유수경, 황해익(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 윤진주(2007). 유아 언어능력 평가연구의 동향분석;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학회지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4), 677-690.
- 이광욱(2006). 유아체육의 학문적 연구동향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0(4), 99-109.
- 이대균, 백경순(2001). 1990년 전.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 이대균, 백경순(2007).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1(3), 293-309.
- 이대균, 백경순, 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 이대균, 백경순, 정명자(2006). 유아영어교육의 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0(2), 95-120.
- 이문옥, 이지영, 이방실(2006). 유아 언어교육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구, 26(5), 401-424.
- 이상오(2005). 평생학습사회론: 교육복지의 차원. 교육과학사.
- 이소현(2005). 장애 유아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향성 고찰. 유아교육연구, 25(6), 277-305.
- 이순란(2004). 교육정책의 성과에 관한 연구: 국민의 정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영주(1996). 유아수학교육 논문의 경향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일용(2003).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연구방법 측면. 교육행정학연구, 21(1), 355-373.
- 이정화(2002). 유아들의 혼잣말에 관한 이론적 고찰: 혼잣말의 자기조절기능에 관한 제 견해 및 연구동향탐색. 유아교육연구, 22(1), 143-161.
- 이종승(1989). 교육연구법. 배영사.
- 이종재(1996). 교육행정연구법. 한국교육행정학회. 도서출판 하우.
- 이종재(2002).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이론 수립의 현황과 발전좌표. 교육학의 학문적 이론 수립의 현황과 발전좌표. 한국교육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15-156.
- 이종희, 조성연, 김선영(2005).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 한국유아교육학의 이해, 806-829.
- 장효승(2003). 멀티미디어를 주제로 한 유아 연구의 동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계숙, 김경숙(1998).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교사 양성에 관한 연구동향: 미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87-109.
- 정설희, 임양금, 안진경(2009). 유아 미술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1998-2008년 학회지 논문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297-319.
- 정설희, 류은주, 안연경(2010).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333-352.
- 정성수(2008). 한국 교육정책학의 최근 연구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6(4), 191-216.
- 정진환, 이일주, 이석경(1993). 한국교육학회 교육행정연구회의 업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11(3). 한국교육행정학회.
- 조은경(1993). 유아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희숙(1998).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 동향. 중앙유아교육학회 제5회 유아교육학술대회 발표자료, 51-78.
- 주삼환(1987). 교육행정학의 과제: 한국교육행정학의 연구방향. 교육행정학 연구, 5(1), 40-58.
- 최미숙(1994).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연구방법론의 조명: 유아교육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4(1), 199-205.
- 최미숙, 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 최희선(2006). 교육정책의 탐구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 한국유아교육학회(2003). 유아교육백서(1995-2000년). 서울: 양서원.
- 한태숙, 김연, 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 허병기(2003).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1(1), 375-396.
- 황정규(1995).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황해익(1998). 유아교육 관련 학위 논문의 연구방법론 고찰: 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집, 8, 111-135.
- 황해익, 김병만(2011). 교육과학기술부의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에 대한 공․사립유치원 교원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5(2), 245-266.
- Cuban, L. (1996). Myths about changing schools and the case of special education.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7(2), 75-82. https://doi.org/10.1177/074193259601700203
- Gallagher, J. J. (1997). The role of policy in special education reform. In J. L. Paul, M. Churton, W. C. Morse, A. J. Duchnowski, B. Epanchin, P. G. Osnes, & R. Lee Smith(Eds.), Special education practice: Applying the knowledge, affirming the values, and creating the future(pp. 26-42). Pacific Grove: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 Osher, D., & Quinn, M. M. (2003). Policy matters: For Students, for teachers, and for better outcomes. Preventing School Failure, 47(2), 52-58. https://doi.org/10.1080/10459880309604430
- Swanson, C. B., & Stevenson, D. L. (2002). Standards-based reform in practice: Evidence on state policy and classroom instruction from the NAEP state assessment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4(1), 1-28. https://doi.org/10.3102/0162373702400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