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수, 김윤종(2011). 어린이 실외놀이의 교육인간학적 의의. 교육철학, 43(4), 1-36.
- 김경철, 정세호(2009). 유아의 친사회적 능력향상을 위한 또래협동 신체활동 효과.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0(2), 42-57.
- 김미영, 김경숙(2007). 신체움직임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음악교육연구, 33, 111-137.
- 김수동(2000). 제7차 교육과정과 체험학습. 경기교육, 148, 13-18.
- 김영옥, 윤경선(2005). 명화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돌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2), 149-161.
- 김혜순(2010). 유아의 기본체력증진을 위한 유아신체 및 체육활동.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1(1), 21-4.
- 교육과학기술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 박병권(2008). 유아의 신체활동이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2), 83-97.
- 박은희, 정정희, 최효정(2011). 신체움직임을 통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과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235-258.
- 박찬옥(2007). 신체표현 중심 극놀이가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1(2), 221-235.
- 손두익, 이경용, 김대성(2001). 작업자세의 인간공학적 조사체계 및 평가방법 모델개발. 한국산업 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 연구원 연구보고서 2002-32-127.
- 손원경, 전주영(2011). 자연친화적 실외환경 놀이에서의 영아의 경험세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143-164.
- 우미지, 신인숙(2010). 신체활동을 위한 수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27-250.
- 유혜령(1998).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8(1), 152-73.
- 윤선영(2011). 발도로프교육의 생태적 요소와 생태교육적 의미. 교육의 이론과 실천, 16(1), 53-74.
- 윤은주, 이진희(2011). 위에서 아래로의 유아교육 질 향상에 대한 우려 : 영국유아교육개혁의 교훈.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293-311.
- 이명환(2006).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125-152.
- 이선경(2011). 교육과정 생활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6(1), 47-58.
- 이정금 외(2007). 산책활동 경험이 이끌어 주는 유아의 몸과 마음의 세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51-74.
- 이준우, 박범진(2001). 산림작업에서 OWAS 기법을 이용한 작업 자세분석, 한국임학회지, 90(3), 388-397.
- 이철갑, 박종, 박정식, 손석준(2005). 작업관련성 근골격계 질환 증상 호소와 관련된 사회심리적 요인. 대한산업의학회지, 17(2), 104-115.
- 이화도(2009). 유아교육에서의 "몸"의 개념에 대한 현상학적 이해 : 메를로 퐁티(Merleau-Ponty) 의 지각현상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9(1), 233-251.
- 임부연, 김영연, 박향연(2008). 유아동작교육 수업사례를 통하여 본 예비유아교사의 '몸'에 대한 인식 연구 : Merleau-Ponty의 몸 담론에 근거하여. 어린이미디어연구, 7(2), 37-56.
- 정경용, 인준범(200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5(3), 299-310.
- 정계숙, 김길숙(2001). 협동적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사전에 미치는 영향 : Jigsaw-I 모형의 적용. 유아교육연구, 21(2), 225-252.
- 정소봉, 강동하(2007). 신체활동에 따른 유아의 식습관과 학부모의 건강관련 변인이 유아비만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8(6), 411-419.
- 조순영, 임재택(2010). 산책활동을 통한 '2007년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실현 가능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 17(2), 129-153.
- 주정호, 강성구, 김성문(2007). 유아의 지속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수행이 체력요인과 신체적 자아 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9, 529-540.
- 채민아, 최외선(2005). 신체놀이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아동학회지, 26(4), 71-84.
- 최순영, 임수정, 박동현, 이혜영(2011). 인간공학적 평가도구 OWAS를 이용한 미용업종사자의 작업 자세 평가 및 근골격계자각증상 실태에 대한 연구, 대한미용학회지, 7(2), 173-180.
- 함정혜, 강선옥(2010). 유아신체놀이활동의 인지학적 탐색.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4(3), 91-100.
- Antola Crowe, H. (2011).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Finland. 대구가톨릭대학교 2011년 국제학술 심포지엄 발표 원고.
- Byford, J. (2006). Outdoor activities good for children.
- http://www.southeastfarmpress.com(2012.2.15)
- Carson, R. (1998). The sense of wonder. New York : Harpercollins.
- http://www.ces.sped.org/bk/cectoday/?module=displaystory&story_id=750&format=html(2012.2.15)
- Gardner, H. (2006). Multiple intelligence : New horizons i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Basic Book.
- Guillam, M. et al. (2010). Children's indoor leisure activities in France : Time budget data for indoor air risk assessment. Human and Ecological Risk Assessment, 16, 977-988. https://doi.org/10.1080/10807039.2010.512237
- Hannaford, C. (2005). Smart moves : Why learning is not all in your head. Great River Books.
- Karhu, O., Kansi, P. & Kuorinka, I. (1977). Correcting working posture in industry : A practical method for analysis. Applied Ergonomics, 8(4), 199-201. https://doi.org/10.1016/0003-6870(77)90164-8
- Karhu, O., Harkonen, R., Sorvali, P. & Vepsalainen, P. (1981). Observing working postures in industry : Examples of OWAS application. Applied Ergonomics, 12(1), 13-17 https://doi.org/10.1016/0003-6870(81)90088-0
- Katz, L. (2000). Engaging children's mind : The Project Approach. Stamford :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Kohl, H. W., Fulton, J. F. & Caspersen, C. .J. (2000). Assessment of physical activity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 A review and synthesis. Preventive Medicine, 76(3), S54-S76.
- Laquatra, J, Maxwell, L.. E., & Pierce, M. (2005). Indoor air pollutants : Limited-resource households and child care facilities.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67(7), 39-43.
- Louv, R. (2008). Last child in the wood : Saving our children from nature-deficit disorder. Chapel Hill, North Carolina : Algonquin Books of Chapel Hill.
- Merleau-Ponty (1962). Phenomenology of perception. London : Routledge & Kagan Paul.
- Plato (1892/2010). The laws(trans. by Jowett). Create Space.
- Pianta, R., Cox, M, & Snow, K. (2007). School readiness and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in the era of accountability.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 Rowlands, A. V., & Eston, R. G. (2007). The measurement and interpretation of children's physical activity. Journal of Sports Science & Medicine, 6, 270-76.
- Sallis, J. F., & Owen, N.(1999). Physical activity and behavioral medicine. Thousand Oaks, CA : Sage
- Wolfe, J. (2000). Learning from the past. Alberta : Piney Branch Press.
- Yun, E. (2002). Moral education as contextual : A qualitative study in an early childhood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