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atisfaction about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upport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만족도 분석

  • 이명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
  • 이병욱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계.금속공학교육과)
  • Received : 2012.02.02
  • Accepted : 2012.03.23
  • Published : 2012.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a satisfaction about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upport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he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method. The population sample for the study constituted 894 completed questionnaires from sample of 1050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and parents. A survey questionnaire for students consisted of 20 scales, and it for parents consisted of 16 scales. Both descriptive and inferential statistics were employed for data analysis.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perceived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support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was high. In sub-variables of school satisfaction, 'school facilities' was the highest, and 'relation to teacher' was the lowest. Second, three related variables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in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support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hey were grade of students, achievement of students, and school type(public school/private school). Third, their parents were satisfied with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supported by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Fourth, gender difference of parents and school type(public school/private school) had no appreciable affect on satisfaction of parents.

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만족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이다. 13개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특성화 고교 가운데 임의로 10개의 학교를 선정하였으며, 재학생 750명, 학부모 300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 12월 1일부터 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최종분석에는 회수된 자료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하고 학생용 642부, 학부모용 252부가 활용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고교 학생의 학교에 대한 만족은 높았으며, 하위 영역별로는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교과지도', '진로 지도 및 상담', '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높았다. 둘째,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고교 학생의 학교에 대한 만족은 학생의 특성 중 학년, 성적, 학교 설립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라서도 전체 학교만족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 영역에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의 '진로 지도 및 상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고교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다. 하위 영역별로는 학교의 '교과지도'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학교시설', '학교와의 관계', '진로 지도 및 상담' 순으로 높았다. 넷째,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고교 학부모들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에 대한 만족은 학교 설립 유형이나 학부모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개혁위원회 (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II). 저자.
  2. 교육인적자원부(2009). 전문계 고등학교 선진화 방안. 저자.
  3. 김남욱(2007).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숙희 (2004).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비교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현미(2006). 학생 및 학부모들의 의식을 통한 공업계 고등학교의 진학 기피 현상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현일(2002). 공업고등학교 학생의 입학동기에 따른 만족도 조사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대한민국국회(2010). 초.중등교육법시행령. 대한민국국회.
  8.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서울시 공업교육 발전 방향 및 실천 방안 연구. 저자.
  9.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서울직업교육 발전 계획. 저자.
  10. 서울특별시교육청 (2010).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 저자.
  11. 서울특별시교육청 (2011). 특성화 고등학교 컨설팅 사항. 저자.
  12. 서울특별시교육청 (2012). 서울교육 발전을 위한 12대 역점사업. 저자.
  13. 서인석, 황홍익 (2009).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8(3), 159-180.
  14. 오윤정 (2003) 남녀공학 공업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윤설민, 입철환, 한진수(2009)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 서비스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18(3), 249-266.
  16. 이광성 (2009). 전문계 고등학생의 학교 만족도와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명훈(2007).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 변인. 대한공업교육학회, 32(2), 1-22
  18. 이병욱 둥(2010). 서울특별시 전문계고 중.장기 발전 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19. 이정순(1996). 학생의 가정문화와 문화습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이진석 (2010).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현주(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정양욱(2006).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 만족도와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허영주(2006).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사교육 선택 요인에 관한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