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
참고문헌
- 강순희 (2008). 창의적 사고 지향 교수 모델 개발 및 적용. 제5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강순희 (2010).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 도구와 평가 준거.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서울: 도서 출판 새로문화.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사전편집회 (1960). 교육대사전. 서울: 신장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경자 (2000).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승훈 (2004). 중학생의 과학창의력 측정도구의 개발과 창의력 관련 변인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영채 (2004a).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채 (2004b).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주훈, 이은미, 최고운, 송상헌 (1996).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기초 연구 편-. 한국교육개발원.
-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 (1997). 수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I)-검사 제작 편-. 한국교육개발원.
- 김희정, 박은진 (2004). 비판적 사고를 위한 논리 (개정판). 서울: 아카넷.
- 박인숙 (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인숙, 강순희 (2011).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314-327.
- 박종원, 박종석 (2003). 과학적 창의성 평가를 위한 3차원 틀. 제4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과학영재 평가 체제의 구축, 56-69.
- 방담이, 박지은, 송주연, 강순희 (2011).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일반화학실험 교수 전략 개발 및 적용 효과(제I보). 대한화학회지, 55(2), 290-303.
- 성태제 (2004).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개정판). 서울: 학지사.
- 우종옥 (2003). 과학 영재의 평가틀. 제4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과학영재 평가 체제의 구축, 31-55.
- 이인제, 김범기 (2004). 과학과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 연구보고 RRE 2004-5-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조석희, 장영숙, 정태희 (2003). 영재판별을 위한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 30(1), 259-296.
- 한기순 (2000). 창의성의 영역 한정성과 영역 보편성에 관한 분석과 탐구. 영재교육연구, 10(2), 47-69.
- 한상기 (2007). 비판적 사고와 논리. 서울: 서광사.
- Cangelosi, J. S. (1990). Designing tests for evaluating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Longman.
- Chi, M. T. H. (1997). Creativity: Shifting across ontological categories flexibly. In T. B. Ward, S. M. Smith & J. Vaid (Eds.), Creative thought: An investigation of conceptual structures and processes (pp. 209-23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Csik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Perennial.
- Ennis, R. H. (1962). A concept of critical thinking. Harvard Educational Review, 32(1), 81-111.
- Feist, G. J. (2009). 인간의 창의적 재능에서 진화되어 온 유동적 특수성. In R. J. Sternberg, E. L. Grigorenko & J. L. Singer (Eds.), 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pp. 97-135). 서울: 학지사. (원저 2004 출판)
- Feldman, D. H. (1994). Beyond universals in cognitive development (2nd ed.).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Gardner, H. (2000). Fostering creativity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교원교육 85주년 국제학술심포지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The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ttps://doi.org/10.1037/h0063487
- Lipman, M. (2005). 고차적 사고력 교육(박진환, 김혜숙 공역.). 서울: 인간사랑. (원저 2003년 출판)
- Lubart, T. I. (1994).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p. 289-332). New York: Academic Press.
- Lubart, T. I. & Guignard, Jacques-Henri. (2009). 창의성의 일반성과 특수성-다변량적 접근. In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Singer, J. L. (Eds.), 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pp. 77-96). 서울: 학지사. (원저 2004 출판)
- Mayer, R. E.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449-46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eeker, M. (1969). The structure of intellect: Its interpretation and uses. Columbus: Merrill.
- Meeker, M. (1976). The structure of intellect: Evaluation source book. CA: SOI Institute.
- Nickerson, R. S. (1999). Enhancing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92-43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osich, G. M. (2009). Learning to think things through: A guide to critical thinking across the curriculum (3rd ed.). New Jersey: Person Prentice Hall.
- Paul, R. & Elder, L. (2006). Critical thinking: Learn the tools the best thinkers use, Concise Ed. New Jersey: Pearson Prentice Hall.
- Plucker, J. A. & Beghetto, R. A. (2009). 창의성이 영역 일반적인 이유와 영역 특수적으로 보이는 이유, 그리고 그 구분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In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Singer, J. L. (Eds.), 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pp. 243-264). 서울: 학지사. (원저 2004 출판)
- Runco, M. A. (1999). Divergent thinking.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577-682).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Runco, M. A. & Okuda, S. M. (1991). The instructional enhancement of the flexibility and originality scores of divergent thinking test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5, 435-441. https://doi.org/10.1002/acp.2350050505
- Singer, J. L. (2009). 결론적 논평-영역 일반인가 혹은 영역 특수인가. In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Singer, J. L. (Eds.), 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pp. 305-318). 서울: 학지사. (원저 2004 출판)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Torrance, E. P. (1974).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NJ: Personnel Press.
- Torrance, E. P. (1998).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figural(streamlined) forms A & B, Illinois: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Stead-Dorval. K. B. (2006).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4th ed.). TX: Prufrock press Inc.
- Wallach, M. A. (1985). Creativity testing and giftedness. In F. D. Horowitz & M. O'Brien (Eds.), The gifted and talented: Developmental perspectives (pp. 99-12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Weisberg, R. W. (2009). 창의성 문제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김미선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저 2006 출판)
- Woolfolk, A. E. (1998). Educational psychology (7th ed.). MA: Allyn & Bacon.
피인용 문헌
- The Introduction of Design Thinking to Science Education and Exploration of Its Characterizations as a Method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093
- Exploring the Effects of Grouping by Learning Style of Gifted-Student in Science on the Verbal Interaction vol.58, pp.4,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4.406
- Effects of Forensic Science Program on Scientific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of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vol.34, pp.3,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3.265
- 역량 중심의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과학자의 핵심 역량 모델 개발 및 타당화 vol.24, pp.4,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4.24.4.509
- Development of A Convergence-Oriented Digital Textbook on the Structureand Function of Plant using iBooks Author vol.42, pp.4,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4.414
-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이 중학생들의 STEM 분야 진로 흥미도 및 융합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vol.31, pp.1,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7.31.1.125
- 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vol.45, pp.1,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92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공학제품 설계수업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경험 연구 vol.7, pp.1, 2012, https://doi.org/10.17703/jcct.2021.7.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