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기업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인식차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The Perception Gap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Ship O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Shipping Company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투고 : 2012.11.01
  • 심사 : 2012.12.24
  • 발행 : 2012.12.31

초록

선박조직은 육상과 일정기간 격리된 상황에서 육상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해상-육상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그런데 해운기업의 육상조직과 선박조직 사이에는 육상조직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부정적 결과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문제를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양쪽 집단을 대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객관적이며 종합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는 부정적 영향으로서 집단 간 갈등에 주목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수준과 갭을 측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 집단 간 갈등이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박조직과 육상부서의 상대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정도는 상대집단과의 집단 간 갈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며, 상대집단에 대한 집단 갈등은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쪽 집단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갭 분석에서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활성화되어 인식 차이가 적은 그룹에서 집단 간 갈등의 인식 수준이 낮았으며, 집단 간 갈등의 인식차이가 낮은 그룹의 선박조직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부서는 양쪽 모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집단과의 갈등을 줄이고 선박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ship p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Those are measured and analyzed about both groups, and then the relationships would be investigated objectively and synthetically. Especially, this relationships are enlightened by measuring the level and gap of the communication and group conflict between ship o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The effect of that conflict is analyzed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ship organizations. As a result, this study demonstrates the communications have a negative influence on group conflict with statistic significance, also the conflicts effect negatively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analysis of gaps about the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groups, the level of group conflict is lowest in the group whose gap of communication is small and both communications are activated, and the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re highest in the group whose gap of group conflicts is small and both level of the conflicts are low. To conclude, the ship o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s in the shipping company have to lessen their conflict each other and heighte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through their smooth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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