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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on Fabric을 삽입한 EPDM계 연소관 내열재 삭마 특성 연구

Ablation Characteristic Study for Carbon Fabric/EPDM Chamber Insulation

  • 김진용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 최지용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 노태호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 이원복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 조원만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 함희철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 윤남균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6부) ;
  • 이영우 (충남대학교 녹색에너지기술전문대학원)
  • 투고 : 2011.11.28
  • 심사 : 2012.03.08
  • 발행 : 2012.04.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높은 강도의 가스흐름으로부터 연소실 내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carbon fabric을 삽입한 EPDM계 내열재를 개발하였다. 연소관 내열재의 삭마 특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6-inch 모사모타에 extension tube를 연결하였고, 모타와 extension tube 사이에 구멍이 있는 FRP를 삽입하여 추진제 연소 시 높은 강도의 가스흐름을 유도하였다. 결과적으로 연소시험후 carbon fabric/EPDM 연소관 내열재의 삭마량은 다른 연소관 내열재들에 비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We developed the carbon fabric/EPDM chamber insulation in order to protect motor case with high intensity gas flow. A six-inch simulation motor connected with extension tube was designed to test ablation characteristic of insulation. High intensity gas flow was induced by a FRP disc with hole between motor and extension tube. After ground test, ablation depth of the carbon fabric/EPDM insulation was decreased compared to another insulations after ground static test.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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