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입학전형요소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2011학년도 A대학교 사례-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 university case in 2011-

  • 투고 : 2012.02.28
  • 심사 : 2012.03.24
  • 발행 : 2012.03.31

초록

본 연구는 2011학년도 A대학교 입학생 중 일반전형으로 입학하여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상호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학업성취도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전형요인을 찾아 대학의 특성에 맞는 학생 선발 정보를 제공하여 각 대학별 입시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결과 성별, 모집시기별로 입학전형요소가 학업성취도에 다른 방식의 영향을 주는 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고, 수시모집 학생들에 비해 정시모집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 분석에서 남학생은 수능성적, 여학생은 학생부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집시기별 분석에서는 정시(나)는 학생부성적, 정시(다)는 수능성적이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We analyse the relations betwee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mong the class of 2011 at A university classified by sex and entrance test type. We can provide helpful tools for the university entrance policy by finding the intimate admission factors with academic achievement. We found that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had effe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differently according to sex and entrance test type. Female students and regular admission achieved more than male students and occasional admission, respectively. Korea scholastic aptitude test had mor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for male students and regular admission type NA but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life had more effects for female students and regular admission type DA.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성우, 서정욱, 허균, 노맹석 (2010). 대학입학 전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2009학년도 부경대학교를 대상으로 -. <한국자료분석학회지>, 12, 2105-2115.
  2. 김현철 (2004). 대학생의 학업성취(I) : 대입전형요소와 학습동기의 예측력비교. <교육학 연구>, 42 . 343-379.
  3. 박흥선, 김영수, 어선웅, 김신영 (2005). 혼합모형을 사용한 입학전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응용통계연구>, 18, 15-26.
  4. 서보억, 오광식, 김혜경 (2011). 광역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성취도평가 수학성적과 수능 수리영역 성적의 변화 추이 및 경향.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2, 297-311.
  5. 서의훈 (2006). 입시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 경상대학교 사례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8, 241-249.
  6. 송하나, 권나현 (2011).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정보 활용 유능감의 매개 효과 분석. <청소년학연구>, 18, 331-353.
  7. 이경희 (2010). 고교성적, 수능성적, 대학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고찰: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 313-342.
  8. 이숙정 (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 235-253.
  9. 조장식 (2010). 학업성취도에 대한 대입전형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 729-736.
  10. 최경호, 한동욱 (2010). 입학사정 전형요소 상대적 중요도 결정에 대한 퍼지 계층분석적 접근방법 - ㅈ대학교 사례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 699-708.
  11. 최국렬 (2006). 입학성적과 대학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91-194.
  12. 최국렬, 이동성 (2000). GLM을 이용한 대학학업성취도 분석. <응용통계연구>, 13, 11-18.
  13. 최현석, 송규문, 이병로, 김태윤 (2008). 그룹별 수능 및 학생부성적과 대학 입학 후 성적 분석. <한국자료분석학회지>, 10, 1499-1458.
  14. 허명회, 전성연 (1996). 입학선발지표와 대학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34, 299-309.

피인용 문헌

  1. Study on realization for objective evaluation algorithm of grade by admission office system vol.24, pp.6, 2013, https://doi.org/10.7465/jkdi.2013.24.6.1359
  2. A study on transition of programming academic achievement for H/W majors vol.25, pp.3, 2014, https://doi.org/10.7465/jkdi.2014.25.3.501
  3. A study of college students who were granted special admissions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vol.24, pp.4, 2013, https://doi.org/10.7465/jkdi.2013.24.4.763
  4.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공자들의 취업률 제고 방안 vol.23, pp.3, 2012, https://doi.org/10.7465/jkdi.2012.23.3.525
  5. The Differences Based on University Admission Types in College of Educati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University Life Adjustment, Career Preparation based on Faculty’s Cognition vol.8, pp.1, 2012, https://doi.org/10.35273/jec.2018.8.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