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지(2011). 중학교 영재교육원의 인성교육 현황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탐색.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언주, 이군현, 이기문, 하종덕(1998). 과학 영재 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대전: 한국과학재단 김성춘(2009).
- 과학영재교육원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연구-강릉원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을 중심으로-. 과학영재교육, 1(2), 17- 32.
- 김회용, 박수홍, 홍광표, 박운형(2009). 철학적 탐 구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영재리더십 프로그램 효과 연구. 교육사상연구, 23(2), 1-24.
- 류은주, 김정은, 백성혜(2011). 사회-정서적 어려 움을 겪고 있는 과학영재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21(3), 659-682.
- 문용린, 최인수(2010). 창의∙인성 교육과정 총론. 창의.인성교육 현장적용도 제고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경빈, 이미순, 전미란(2010). 미래사회 영재의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예비 연구-현장 영재교사의 인식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0(3), 681-701.
- 박은이, 홍훈기(2010).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접근. 영재교육연구, 20(3), 703-720.
- 심재영, 김언주(2003). 과학영재 집단의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1), 214-255.
- 양규모, 김정섭(2010). 초등 영재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리더십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 연구, 20(3), 743-765.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2007). 대학부설 과학영 재교육원 수료생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의미. 영재교육연구, 17(3), 463-493.
- 오미진, 이성태, 하동수, 조현욱(2010).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비교분석: 중등생물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과학영재교육, 2(2), 19-38.
- 유미현, 전미란, 홍훈기(2007). 과학영재학생들이 존경하는 과학자의 조건과 황우석 박사 사건에 대한 과학 영재들의 인식. 영재교육연구, 17(1), 99-122.
- 윤경희(2009). 과학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지능 및 인성의 관계. 인문논총, 24, 223-256.
- 이명자(2002). 과학영재의 특성 분석, 교육학논총, 23(1), 127-140.
- 이재호, 진석억, 류지영(2010). 창의∙인성을 갖춘 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 의재단. 연구보고서 2010-16.
- 이정철, 강순민, 김동렬, 허홍욱(2010). CAQDAS에 의한 부모의 관찰 기록 및 질적 선발 자료에 나타난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관한 질적연구. 영재교육연구, 20(2), 427-459.
- 이지애, 박수경, 김영민(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 이항로(2011). 과학영재의 행동 특성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2(3), 294-305.
- 장은정, 전영석(2010). 리더십 향상을 위한 초등 과학 영재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29(3), 252-261.
- 조연순, 최규리, 최문경(2009). 초등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40(3), 215-237.
- 최규리(2012). 창의.인성 중심의 과학영재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영재교육연구, 22(2), 167-190.
- 최준환, 박춘성, 연경남, 민영경, 이은아, 정원선, 서지연, 차대길, 허준영, 임청묵(2009).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창의∙인성 교육의 이론적 고찰. 창의력교육연구, 9(2), 89-112
- 하상우, 김선자, 박종욱(2008).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8(3), 497-518.
- 한국과학창의재단(2010).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창의 인성교육 총론적 고찰. 홍종관(2009). 영재의 이해와 교육 및 상담에 관한 연구. 청소년행동연구, 14, 123-146.
- Amabile, T. M. (1989). Growing up creative: Nurturing a life time of creativity. Buffalo, NY: CEF Press.
- Andreani, O., & Pagnin, A. (1993). Nurturing the moral development of the gifted. In K. Heller, F. Mo..nks, &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p. 539- 553). Oxford: Pergamon Press.
- Brandwein, P. (1986). A portrait of gifted young with science talent. Roeper Review, 8(4), 235-243. https://doi.org/10.1080/02783198609552981
- Cho, Y., Chung, H. Y., Choi, K., Suh, Y., & Seo, C. The creativity of Korean leaders and its implications for creativity education.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45(4), 235-257. Clark, B. (2008). Growing up gifted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 Cropley, A. J. (1993). Creativity as an element of gifted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 17-17.
- Csikszentmihalyi, M. (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325-33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avis, G. A., & Rimm, S. B. (1989).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 Feldman, D. H. (1988). Creativity: dreams, insights, and transformations.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271-27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rasier, M. M., & Passow, A. H. (1994). Towards a New Paradigm for Identifying Talent Potential. Storrs, CT: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Research Monograph 94112.
- Karnes, F. A., & Stephens, K. R. (2008). Achieving excellence: Educating the gifted and talented.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Lovecky, D. V. (1997). Identity development in gifted children: Moral sensitivity. Roeper Review, 20, 90-94. https://doi.org/10.1080/02783199709553862
- Marland, S. P.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 Nokelainen, P., & Tirri, K. (2010). Role of motivation in the moral and religious judgment of mathematically gifted adolescents. High Ability Studies, 21(2), 101-116. https://doi.org/10.1080/13598139.2010.525343
- Patton, M.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 Piechowski, M. M. (1991).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giftedness. In N. Cok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285-306).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Piirto, J. (1992). Understanding those who create. Dayton, OH: Ohio Psychology Press. Platow, J. A. (1984). A handbook for identifying the gifted/talented. Ventura, CA: Ventura County Supt. of Schools Office.
-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3), 180-184.
- Renzulli, J. S. (2002). Expanding the conception of giftedness to include cocognitive traits and to promote social capital. Phi Delta Kappan, 84(1), 33-58. https://doi.org/10.1177/003172170208400109
- Renzulli, J. S. (2005).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246-27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eper, A. (1995). Education children for life. Monroe, NY: Trillium.
- Runco, M. A. (2005). Creative Giftedness.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ed.) (pp. 295- 311).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unco, M. A. (2007). Creativity: Theories and themes: Research, development, and practice. Burlington, MA: Elsevier Academic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1), 7-15.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102
- Tirri, K. (2010). Combining Excellence and Ethics: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for the Gifted. Roeper Review, 33(1), 59-64. https://doi.org/10.1080/02783193.2011.530207
- Van Tassel-Baska, J. (1998). Excellence in Educating Gifted and Talented Learners (3rd ed.). Denver: Love Publishing.
- Woodman, R. W. & Schoenfeldt, L. F. (1990). An interactionist model of cre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4(4), 279-290.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0.tb00549.x
피인용 문헌
- Science Teachers' Seminar between Korea and Timor-Leste: Volunteer Service, Conflict and Science Education vol.35, pp.3,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455
- 델파이 기법을 통한 초등과학 영재수업의 목적과 담당교사의 수업전문성 설정 vol.7, pp.1, 2012,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1.099
- 창의·인성 중심 과학영재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적 활용방안 탐색 vol.24, pp.4,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4.24.4.483
- 과학교육에서 인성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vol.37, pp.3,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3.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