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용주, 정진수, 신동훈, 이준기, 이일선, 변정호 (2011). 과학 지식의 생성과 평가. 서울, 학지사.
- 김경대, 강순민, 임재항(2006). 과학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43-752.
- 김용학 (2011). 사회 연결망 분석. 서울, 박영사.
- 김정여, 김영수 (2006). 경기도 과학 교사들의 개념 체계도에 대한 인식 및 활용 실태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97-507.
- 김지나, 김선경, 김동욱, 김현경, 백성혜 (2008). 초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시적 교수 효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27(3), 261-272.
- 나지연, 송진웅 (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검사 도구를 활용한 연구의 개관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29(3), 292-306.
- 노태희, 김영희, 한수진, 강석진 (2002).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견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82-891.
- 박별나, 이윤경, 구자을, 홍영수, 김학용 (2010). 고등학교 과학 및 생물교과서 과학용어 네트워크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5), 427-435.
- 박은이, 홍훈기 (2010). 과학 영재를 대상으로 한명시적 과학의 본성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2), 249-260.
- 박종원, 김두현 (2008). 과학의 본성 지도자료 개발과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한 시험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69-179.
- 박한우, Leydesdorff, L. (2004). 한국어의 내용 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8.
- 백성혜 , 김윤기, 최은희, 김성애 (2005).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에 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9(5), 503-512.
- 변정호, 이준기, 권용주 (2009). 과학교육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31-540.
- 서재교, 배순한, 백승익 (2010).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심성 변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하여. 지식경영연구, 11(2), 17-34.
- 소원주 (1998). 과학교사의 과학 철학적 관점과 과학 서술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손동원(2008). 사회 네트워크 분석. 서울, 경문사. 송진웅, 권성기 (1992). 과학철학을 수강하는 대학원생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1-9.
- 송하영, 김영신 (2010). 지식상태분석법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유전관련 개념의 위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237-245.
- 심준섭 (2011). 언어네트워크분석 기법을 활용한 갈등 프레임의 분석. 한국행정연구, 20(2), 183-212.
- 양일호, 한기갑, 최현동, 오창호, 조현준 (2005). 초등 신규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 초등과학교육, 24(4), 360-379.
- 옥경영, 한상만 (2009).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하위 네트워크의 특성이 정보의 초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 37-64.
- 이강춘 (2007). 우수연구센터의 네트워크 구조와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공공관리학보, 21(4), 201-224.
- 이원준 (2010). 소비자의 루머 인식과 브랜드 태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1), 363-370.
- 이은아, 박병건 (2008).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의 차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9(1), 91-97.
- 이혜준, 이동일, 이주현 (2010).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영교육연구, 14(2), 105-128.
- 임병학 (2011).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물류 공저자들의 협력 네트워크 구조 분석. 물류학회지, 21(2), 205-229.
- 장명덕, 홍상욱, 정진우 (2002).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의 과학지식에 대한 과학철학적 관점과 이에 대한 토론 및 읽기 활동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5), 397-405.
- 장병기 (2004).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조사히기. 초등과학교육, 23(2), 159-171.
- 정충덕, 강경희 (2008). 과학 영재들의 STS에 대한 관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50-158.
- 최영출, 박수정 (2011).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45(1), 123-139.
- 한관종 (2003).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의 연결망 분석기법 적용의 의의와 연구과제. 사회과학연구, 10(2), 219-235.
- Abd-El-Khalick, F., & Akerson, V. L. (2004). Learning as conceptual change: Factors mediating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views of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88(5), 785-810. https://doi.org/10.1002/sce.10143
- Anderson, J. R. (1983). A spreading activation theory of memory.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22, 261-295. https://doi.org/10.1016/S0022-5371(83)90201-3
- Atkinson, R. C., & Shiffrin, R. M. (1968). Human Memory: A Proposed System and Its Control Process,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Vol 2. ed, K. Spence, New York: Academic Press.
- Baker, R. R. (1987). Knowledge Graphs: Representation and Structuring of Scientific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wente, Enshede.
- Barnett, G. A., & Woelfel, J. (1988). Readings in Galileo system: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Dobuque, IA: Kendall/ Hunt.
- Bybee, R. W. (1997). Achieving scientific literacy: From purposes to practices. Portsmouth, NH: Heineman.
- Campbell, N. R. (1953). What is Science? New York: Dover Publications.
- Carley, K. M. (1988). Formalizing the Social Expert's Knowledge.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7(2), 165-232. https://doi.org/10.1177/0049124188017002003
- Collins, A. M., & Loftus, E. F. (1975). A spreading activation theory of semantic processing. Psychological Review, 82(6), 407-428. https://doi.org/10.1037/0033-295X.82.6.407
- Collins, A. M., & Quillian, M. R. (1972). Experiments on semantic memory and language comprehension. In Gregg, L. W. (Ed.), Cognition in learning and memory (pp. 117-138). New York: Wiley.
- Corman, S. R., Kuhn, T., McPhee, R. D., & Dooley, K. J. (2002). Studying complex discursive systems: Centering resonance analysis of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8, 157-206.
- Danowski, J. A. (1993). Network analysis of message contents. In G. Barnett & W. Richards (Eds.), Progress in communication sciences (pp. 197-222), Norwood, NJ: Albex.
- Dehaene, S., Naccache, L. Cohen, L. Le Bihan, D. Mangin, J., Poline, J., & Riviere, D. (2001). Cerebral mechanisms of word masking and unconscious repetition priming. Nature Neuroscience, 4(7), 752-758. https://doi.org/10.1038/89551
- diSessa, A. A. (2008). A bird's-eye view of the 'pieces'vs. 'coherence'controversy. In S. Vosniadou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pp. 35-60). New York: Routledge.
- Doerfel, M. L. (1998). What constitutes semantic network analysis? A comparison of research and methodologies. Connections, 21(2): 16-26.
- Doerfel, M. L., & Barnet, G. A. (1999).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ac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4), 589-603. https://doi.org/10.1111/j.1468-2958.1999.tb00463.x
- Doignon, J., & Falmagne, J. (1999). Knowledge Spaces.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 Driver, R. Leach, J., Miller, R., & Scott, P. (1996). Young peoples images of science. Bristol, PA, Open University Press.
- Flew, A. (1985). A dictionary of philosophy. London, The Macmillan Press, Ltd.
- Hammer, D. (1996). Misconceptions or pprims: How may alternative perspectives of cognitive structure influence instructional perceptions and intention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5(2), 97-127.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0502_1
- Hempel, C. G. (1966). Philosophy on natural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Horner, J. K. & Rubba, P. A. (1979). The laws are mature theories fable. The Science Teacher, 46(2), 31.
- Jeong, J. S., & Kwon, Y. J. (2006). Definition of scientific hypothesis: A generalization or a causal explan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5), 637-645.
- Kamada, T., & Kawai, S. (1989). An algorithm for drawing general undirected graph. Information Letters, 131(1), 7-15.
- Koponen, I. T., & Pehkonen, M. (2010). Coherent knowledge structures of physics represented as concept networks in teacher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9, 259-282. https://doi.org/10.1007/s11191-009-9200-z
- Kugler, C. (2002). Darwin's Theory, Mendel's Law: Label & The Teaching of Science.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4(5), 341-351. https://doi.org/10.2307/4451309
-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and future. In Abell, S. & Lederman, 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Liu, S., & Lederman, N. G. (2002). Taiwanese Gifted Students'View of Nature of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3), 114-123.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7905.x
- Meichtry, Y. J. (1993).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389-407.
- Meyling, H. (1997). How to change students' conceptions of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6, 397-416. https://doi.org/10.1023/A:1017908916810
- Nakamura, K., Dehaene, S., Jobert, A., Bihan, D. L., & Kouider, S. (2007). Taskspecific change of unconscious neural priming in the cerebral language network.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104(49), 19643-19648. https://doi.org/10.1073/pnas.0704487104
- Parker, S. P. (1989). McGraw-Hill dictionary of scienctific and technical terms. New York, NY: McGraw-Hill Book Company.
- Popping, R. (2000). Computer-assisted text analysis. Lond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 Reese, W. L. (1980). Dictionary of philosophy and religion: Eastern and western thought. Highlands, NJ: Humanities Press Inc.
- Rhodes, G., & Schaible, R. (1989). Fact, law, and theory: Ways of thinking in science and literatur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18(4), 228-232.
- Ryan, A. G., & Aikenhead, G. S. (1992). Students'perceptions about the epistemolog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76, 559-580. https://doi.org/10.1002/sce.3730760602
- Sabella, M. S. (1999). Using the Context of Physics Problem Solving to Evaluate the Coherence of Student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Available online at http://www.physics.umd.edu/perg/dissertations/Sabella/(accessed 2012).
-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https://doi.org/10.1002/sce.10128
- Tuberty, B., Dass, P., & Windelspecht, M. (2011). Student understanding of scientific hypotheses, theories & Law: Exploring the influence of a non-majors college introductory biology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1(1), 23-44.
- Walker, P. M. B. (1988). Chambers science and technology dictionary. New York, NY: W & R Chambers Ltd 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asset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The Press Syndicate of the University of Cambridge.
Cited by
- An Analysis on Congruency between Educational Objectives of Curriculum and Learning Objectives of Textbook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 on Earth Science I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 vol.34, pp.7, 2013, https://doi.org/10.5467/JKESS.2013.34.7.711
- An Comparative Study of Articulation on Science Textbook Concepts and Extracted Concepts in Learning Objectiv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 on Life Science Domain - vol.35, pp.3, 2016,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377
- A Comparison of the Freshmen’s Cognitive Frame about the ‘Crisis of Earth’ vol.37, pp.2, 2016, https://doi.org/10.5467/JKESS.2016.37.2.117
- 야외지질학습에서 학습한 퇴적환경에 대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언어네트워크 비교 vol.23, pp.6,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3.23.6.881
- 기후변화와 관련된 과학영재들의 지구시스템 사고 특성 vol.24, pp.2,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4.24.2.271
- An Analysis of Articulation in Life Science Revision 2009 Curriculum with Semantic Network Analysis vol.43, pp.1, 2015,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1.84
- 중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직업가치관 구조분석: 사회네트워크적 접근 vol.25, pp.2,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5.25.2.195
- 고등학생들의 원자력 인식구조에 대한 언어 연결망 분석 vol.15, pp.7,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7.578
-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 강의교재 분석 vol.29, pp.3,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465
- 과학영재 중학생들과 일반 중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 비교: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 중심으로 vol.25, pp.5,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5.25.5.673
-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생물에서의 '실험'의 의미에 대한 인식구조 비교 vol.35, pp.6,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0997
-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전기' 용어의 연상 단어 및 정의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vol.36, pp.5,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5.0791
-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과학영재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 문헌분석 대 사회네트워크분석 vol.40, pp.3, 2016, https://doi.org/10.21796/jse.2016.40.3.267
-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성별과 재능 분야에 따른 과학 관련 태도 조사 연구 vol.45, pp.3,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355
-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공학 설계 과정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vol.37,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835
- Exploring the Perception Structure of Science Teachers on Basic Science, Applied Science, and Convergence Science vol.56, pp.4, 2012, https://doi.org/10.15812/ter.56.4.201712.487
- 소외계층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vol.37, pp.6,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6.921
- An Analysis of Semantic Network in Photosynthesis Unit on Middle School Textbook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vol.46, pp.1,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1.63
- Analysis of ‘Major Sentence Constituents’ Concept Networks - Focusing on Grammar Concept Networks in Grammar Books - vol.32, pp.None, 2012, https://doi.org/10.21850/kge.2018.32..120
-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vol.28, pp.2, 2018, https://doi.org/10.21024/pnuedi.28.2.201806.237
-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통해 본 과학중점학교 과학수업의 특징 vol.38,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4.565
-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의 추진과정과 관련된 갈등 프레임 분석 vol.40, pp.3, 2019, https://doi.org/10.5467/jkess.2019.40.3.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