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진, 한수진, 노태희 (2002). 과학 개념 학습에서 협동적 소집단 토론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93-101.
- 김미영 (2007). 모형 기반 수업을 통한 고등학생 의 혈액 순환 개념 변화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김미영, 김희백 (2006). 혈액 순환 요소별 학생들의 개념 분석: 횡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53-764.
- 김찬종, 오필석, 오영선, 박영신 (2005). 포트폴리오 체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소집단 내 상호작용 참여 양상과 포트폴리오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37-848.
- 김희경, 송진웅 (2004). 학생의 논변활동을 강조한 개방적 과학탐구활동 모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16-1234.
- 박지연, 이경호 (2008). 통합적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한 4M 순환학습 수업모형의 효과: 고등학생의 원운동 관련 기초 개념과 정신모형의 발달 측면에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4), 302-315.
- 오준영, 길유신 (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초등 교사들의 정신모형의 구조; 계절과 달의 위상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68-87.
- 이고은, 최승언, 김찬종 (2010). 인터넷 메신저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논변활동의 특성: 과학 영재 학생들의 사사과정의 사례. 한국지구과학학회지, 31(6), 625-636.
- 이봉우, 임명선 (2010). 탐구 토론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논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39-751.
- 이지영, 김희백 (2011). 갈등 상황에서 구성된 중학생들의 소집단 논변활동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 235-247.
- 정구송 (2007). 지구 내부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신모형 탐색.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8(6), 643-652.
- 조현준, 양일호, 이효녕, 송윤미 (2008). 초등과학영재의 논증활동에서 사용된 증거의 수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95-505.
- Bennett, J., Hogarth, S., Lubben, F., Campbell, B., & Robinson, A. (2010). Talking Science: The research evidence onthe use of small group discussions in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 69-95. https://doi.org/10.1080/09500690802713507
- Berland, L. K., & Reiser, B. J. (2009). Making sense of argumentation and explanation. Science Education, 93(1), 26-55. https://doi.org/10.1002/sce.20286
- Bianchini, J. A. (1997). Where knowledge construction, equity, and context intersect: Student learning of science in small group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10), 1039-106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12)34:10<1039::AID-TEA5>3.0.CO;2-S
- Buckley, B. C. (2000). Interactive multimedia and model-based learning in bi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l, 22(9), 895- 935. https://doi.org/10.1080/095006900416848
- Buckley, B. C., & Boulter, C. J. (1996) Investigating the Role of Representation and Expressed Models in Building Mental Models. In Gilbert, J. K. & Boulter C. J.(ed)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pp. 119-135).
-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ttcher, F., & Meisert, A. (2010).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 Modelbased Framework. Science & Education, 20(2), 103-140.
- Chin, C., & Osborne, J. (2008). Students' questions: a potential resource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4(1), 1 39.
- Chittleborough, G. D., Treagust, D. F., Mamiala, T. L., & Mocerino, M. (2005). Students'perceptions of the role of models in the process of science and in the process of learning.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2), 195-212. https://doi.org/10.1080/02635140500266484
- Cohen, E.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https://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 Coll, R., France, B., & Taylor, I. (2005). The role of models and analogie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rom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2), 183-198. https://doi.org/10.1080/0950069042000276712
- Crawford, B. A. (2000). Embracing the essence of inquiry: new roles for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9), 916-937.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11)37:9<916::AID-TEA4>3.0.CO;2-2
-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75(6), 649-672. https://doi.org/10.1002/sce.3730750606
- Ford, M. J. (2008). Disciplinary authority and accountability in scientific practice and learning. Science Education, 92(3), 404 423.
- Gobert, J., & Buckley, B. (2000). Introduction to model-based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891-894. https://doi.org/10.1080/095006900416839
- Greca, I. M., & Moreira, M. A. (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11.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976
- Hafner, R., & Stewart, J. (1995). Revising explanatory models to accommodate anomalous genetic phenomena: Problem solving in the "context of discovery". Science Education, 79(2), 111-146. https://doi.org/10.1002/sce.3730790202
-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https://doi.org/10.1080/095006900416884
- Hogan, K. (1999). Sociocognitive roles in science group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8), 855-882.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336
- Johnson-Laird, P. N. (1983). Mental Models: Toward a Cognitive Science of Language, Inference, and Consciousne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Justi, R. S., & Gilbert, J. K. (2002). Modelling, teachers'views on the nature of modelling, and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 of mod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69-387. https://doi.org/10.1080/09500690110110142
- Justi, R. S., & van Driel, J. (2005).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knowledge on models and modelling: promoting, characterizing, and understanding the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5), 549-573. https://doi.org/10.1080/0950069042000323773
- Kawasaki, K., Herrenkohl, L. R., & Yeary, S. (2004). Theory building and modeling in a sinking and floating unit: a case study of third and fourth grade students'developing epistemologies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1), 1299-1324. https://doi.org/10.1080/0950069042000177226
- Kuhn, T. E. (1962).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전평국, 박상선 역(2000). 상황학습. 교우사.
- Lemke, J. L. (2001) Articulating communities: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3), 296-316.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3)38:3<296::AID-TEA1007>3.0.CO;2-R
- Linn, M. C. and Burbules, N. C. (1993).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group learning. In K. Tobin (ed.), The Practice of Constructivism in Science Education(pp. 91 119) Washington DC: AAAS Press.
- Millar, R. H. (1998). Rhetoric and reality: What practical work in Science Education is really for. In J.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pp. 16-31). New York: Routledge.
- Moll, L. C., & Whitmore, K. F. (1993). Vygotsky in classroom practice moving from individual transmission. In E. A. Forman, N. M, & C. A. Stone (Eds), Contexts for learning Sociocultural dynamics in children's development(pp. 19-4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Nastasi, B. K. and Clements, D. H. (1991).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School Psychology Review, 20(1), 110-131.
- Newton, P., Driver, R., & Osborne, J. (1999). The place of argumentation in the pedagogy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5), 553-576.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570
- Nunez-Oveido, M. C., Clement, J., & Rea-Ramirez, M. A. (2008). Developing Complex Mental Models in Biology Through Model Evolution. In J. J. Clement & M. A. Rea-Ramirez (Ed),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pp. 173-193): Netherlands: Springer.
- Qin, Z., Johnson, D. W. and Johnson, R. T. (1995). Cooperative versus competitive efforts and problem solv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2), 129-143. https://doi.org/10.3102/00346543065002129
- Richmond, G., & Stril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s: Social 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10)33:8<839::AID-TEA2>3.0.CO;2-X
- Ritchie, S. (2001). Actions and discourses for transformative understanding in a middle school science c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3), 283-299. https://doi.org/10.1080/095006901750066529
- Sampson, V., & Clark, D. (2009). The impact of collaboration on the outcome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3(3), 448-484. https://doi.org/10.1002/sce.20306
- Sfard, A., & Kieran, C. (2001). Cognition as Communication: Rethinking Learning-by-Talking Through Multi-Faceted Analysis of Students'Mathematical Interactions. Mind, Culture, and Activity, 8(1), 42-76. https://doi.org/10.1207/S15327884MCA0801_04
- Simon, S., Erduran, S., & Osborne, J. (2006). Learning to Teach Argumen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35-260.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6957
- Slavin, R. (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Toulmin, S. E. (1958). The Use of Argumen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 Press.
- Vygotsky, L. S. (1978). Mind and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Cited by
- A Communication Structure of Science Gifted Students Based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vol.34, pp.1, 2013, https://doi.org/10.5467/JKESS.2013.34.1.81
- Criteria for Evaluating Scientific Models Us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35
- Characteristics of Social Interaction in Scientific Modeling Instruction on Combustion in Middle School vol.58, pp.4,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4.393
- Exploring Small Group Features of the Social-Construction Process of Scientific Model in a Combustion Class vol.35, pp.2,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217
- An Analysis of the Verbal Interaction Patterns of Science-Gifted Students in Science Inquiry Activity vol.35, pp.2,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333
- 과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소집단 논의 과정에서 나타난 비유적 추론의 생성 수준과 설명적 모델 생성의 관계 분석 vol.33, pp.2,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522
-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에서 구현된 두 과학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 vol.33,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807
-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을 통한 과학 영재 학생들의 모델링 능력 변화 vol.36, pp.1,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015
-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 vol.36, pp.3,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3.0361
-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 분석 vol.36,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643
-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인지, 감정적 반박 -인식적 감정을 중심으로- vol.37, pp.1,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155
-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을 적용한 야외지질학습에서 나타나는 조별 모델 구성과정 이해: 제약조건을 중심으로 vol.38, pp.4, 2017, https://doi.org/10.5467/jkess.2017.38.4.303
- 과학교육에서 모델과 모델링 관련 국내 과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vol.37,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539
- 중등 과학교육에서 소집단을 활용한 교수학습 연구 분석 및 '소집단 연구' 방법론 고찰 vol.45, pp.3, 2012,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437
-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서 스마트기기의 역할 모색 vol.37,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813
- 소집단 활동과 전체 논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학생들의 배설에 관한 사전 모형 탐색 vol.45, pp.4, 2017,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4.491
- 소리의 전달 모형구성 수업에서 나타난 개인모형 구성 단계 중 정보의 흐름과 모둠모형 구성의 유형 vol.38, pp.3,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3.393
-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한 고등학교 교사의 과학적 모델링에 대한 이해 및 수업 실행 변화 탐색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vol.40, pp.1,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1.29
- 지구과학 영재들의 소집단 활동에서 의사소통 구조와 집단 내 지위에 따른 언어적 상호 작용의 차이 vol.41, pp.3, 2012, https://doi.org/10.5467/jkess.2020.41.3.307
- 테라포밍에 대한 과학적 모델링 수업에서 소그룹 상호작용 중 발현되는 초등학생의 창의성 vol.40, pp.6,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611
- '설다'와 '익다'의 너나들이 -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 vol.40, pp.6,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