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상숙․고호경 (2007). 수학 교수․학습과정에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계산기의 활용 : 학생들의 수학화 발달에서 테크놀로지의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1), 97-122.
- 구광조․오병순․류희판(역) (2004).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 권낙원․민용성 (2004). 교수유형(teaching style)분석을 위한 준거탐색, 교육과정연구, 22(1), 75-100.
- 김광한․김병학․김경석․박은아 (2009). 대학수학교육의 현황과 7차 교육과정 세대의 효율적인 수학교육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3(2), 255-277.
- 김남희 (2005).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사례연구- 7-9단계 수학수업과 연계된 교수․학습보 조자료 개발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7(4), 337-352.
- 김병무 (2010). 대학수학에서 자기주도 수학학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4(3), 563-585.
- 김지자․김인아․안현미 (200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의 관계, 한국초등교육연구, 12(1), 177-209.
- 박현정 (2005).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의 사용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한국교육, 32(1), 203-222.
- 변경혜 (2006). 수학적 힘의 신장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실 수업 동영상 자료 반복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수학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0(2), 296-326.
- 심미자 (2000).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선수학습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학습선호도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명희․황정규(2002). LISREL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의 개념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6(2), 259-290.
- 이화진 (1998).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안 탐색: 구성주의적 시사. http://classroom.re.kr/uploadfile/content13/second08/data01/sub19. (검색어: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 & 교수학습, 검색일: 2011. 10. 24).
-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 수학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5(1), 167-184.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임병노 (2011).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정서' 척도 개발 연구. 교육방법연구, 23(4), 827-853.
- 임세영․이웅일 (2010). 이공계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진단 및 요인분석-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2(1), 17-27.
- 전재복 (2008). 바람직한 대학기초수학 교육과정 운영방안 : 공학기초수학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2(4), 399-415.
- 최경미․장인식․정보현․정순모․양우석․조규남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 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1), 53-67.
- 최은정 (2009). 대학 미적분학 수준별 교육사례와 수치연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8(3), 213-234.
- 한지영 (2008). 평생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타당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67-75.
- 홍기칠 (2004). 구성주의적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력 분석과 학습모형 개발, 교육심리연구, 18(1), 75-98.
-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Y: Association Press.
- Knowles, M. S. (1990). The adult learner: a neglected species(4th ed.) . TX, Houston: Gulf Publishing.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ewmann, F. et al. (1992).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American Secondary School.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2.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3
- Zimmerman, B. J. (1995). S.R Involves more than metacogni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30, 217-221.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004_8
- Zimmerman, B. J. (1999). Commentary: toward a cyclically interactive view of self-regulat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1. 545-551.
피인용 문헌
- 대학 미분적분학에서 상호 동료 교수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vol.53, pp.2, 2012, https://doi.org/10.7468/mathedu.2014.53.2.263
-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수학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주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vol.55, pp.3, 2012, https://doi.org/10.7468/mathedu.2016.55.3.357
- 고등학생의 수학 자기조절 학습 요인에 대한 집단별 수준 차이 비교 vol.34, pp.1, 2012, https://doi.org/10.14477/jhm.2021.3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