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 12호, pp.900-911, 2009.
- 김미량, "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를 위한 준거의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6권, 제1 호, pp.41-54, 2003.
-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 나일주, 한안나, "전자 텍스트 설계에서 시각지능 이론을 적용한 시각적 조직자 프로토타입 개발연 구",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2호, pp.137-162, 2006.
- 류시천, "멀티미디어디자인에서 정보위계 표출방식과 그 활용에 관한 연구", 감성과학, 제9권, 제3호, pp.209-224, 2006.
- 성은모, "e-Book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적 경험 설계를 위한 디지털 텍스트 구조의 물리적 요인분석 및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 권, 제11호, 2011.
- 성은모, e-Book 관련 최근 연구의 이슈 및 동향, 2011, 2011년 07월 20일 검색. http://ide.knou.ac.kr/policyInfo/HTSInfomationL ist.htm
- 성은모,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디지털 텍스트 구 조의 시각 표상 설계원리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03-131, 2009a.
- 성은모,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텍스트 구조 파악 및 내용이해 촉진을 위한 텍스트 정보 구조의 시각 표상 설계전략 개발 및 효과성 연구", 교육정보미디어 연구, 제15권, 제2호, pp.133-158, 2009b.
- 이석재, 유재수, 유관희, 변호승, 송재신, "XML 기반 전자교과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74-87, 2006.
- 유병민, "인터넷 정보탐색 과정에서 정보구조와 메뉴디자인의 상호작용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재12권, 제4호, pp.473-478, 2005.
- 조미헌, 김민경, 김미량, 이옥화, 허희옥, e-Learning 콘텐츠 설계, 교육과학사, 2004.
- 진성희, "시각적 사고 특성에 부합하는 디지털텍스트의 시각적 변형에 관한 설계 원리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1호, pp.111-143, 2010.
- 진성희, "디지털텍스트의 시각적 변형에 관한 연구 동향 및 실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486-497, 2009.
- 한안나, 웹 기반 학습에서 시각적 조직자의 설계 원리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 한안나, "학습자 인지양식과 시각적 조직자 유형이 전자 텍스트 문서의 내용 이해 및 구조 파악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 4호, pp.47-58, 2008.
- T. L. Childers, M. J. Houston, and S. E. Heckler, "Measure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visual versus verbal information proces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pp.125- 134, 1985. https://doi.org/10.1086/208501
-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 L. J. Cronbach, Remaking the concept of aptitude: Extending the legacy of Richard E. Snow, Erlbaum
- A. Dillon and J. Jobst, Multimedia learning with hypermedia. In R. E. Mayer (Ed.), The 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pp.569-588),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 S. I. Fabrikant, "The Geography of semantic information spaces,", GIScience. Savannah, pp.28-31, GA 2000(10).
- R. M. Felder and B. A. Soloman, Index of learning styles. Online version of the questionnaire, available at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etrieved, June 20, 2011, from: http://www4.ncsu.edu/unity/lockers/users/f/feld er/public/ILSdir/styles.htm, 1998.
- M. Fleming and W. H. Levie, Instructional message design (2nd ed),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3.
- B. Grabowski, Message design: Issues and trends. In G. Anglin, Instructional technology past, present, and future (2nd ed.), Libraries Unlimited, 1995.
- W. Horton, E-Learning by design, John Wiley & Sons, Inc.
- D. H. Jonassen and R. S. Grabinger, Problems and issues in designing hypertext/hypermedia for learning. In D. H. Jonassen and H. Mandl (Eds.), Designing hypermedia for learning, Spinger-Verlag, 1990.
- D. H. Jonassen and B. L. Grabowski,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Erlbaum, 1993.
- J. Kirby, P. Moore, and N. Shofield, "Verbal and visual learning styl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13, pp.169-184, 1988. https://doi.org/10.1016/0361-476X(88)90017-3
- R. B. Kozma, "Learning with medi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1, No.2, pp.170-211, 1991.
- W. Lidwell, K. Holden, and J. Butler, Universal principles of design, Rockport Publishers, Inc, 2003.
- P. J. Lynch, and S. Horton, Web style guide, University Press, 1999.
- G. Marchionini, "Hypermedia and learning: Freedom and Chaos," Educational Technology, Vol.28, No.11, pp.8-12, 1998.
- R. E. Mayer, Multimedia learning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 R. E. Mayer and L. J. Massa, "Three Facets of Visual and Verbal Learners: Cognitive Ability, Cognitive Style, and Learning Prefer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4, pp.833-846, 2003. https://doi.org/10.1037/0022-0663.95.4.833
- M. McDowell and R. Twal, Integrating Amazon Kindle: A Seton Hall University pilot program. Retrieved on June, 20, 2011, from http://www.educause.edu/Resources/Integrating AmazonKindleASetonH/163808, 2009.
- P. Nokelainen, "An empirical assessment of pedagogical usability criteria for digital learning material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9, No.2, pp.178-197, 2006.
- A. Paivio, Mental representation: A dual coding approach, Oxford Univ. Press, 1986.
- J. L. Plass, D. M. Chun, R. E. Mayer, and D. Leutner, "Supporting visual and verbal learning preferences in a second-language 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0, pp.25-36, 1998. https://doi.org/10.1037/0022-0663.90.1.25
- R. J. Riding, The nature and effects of cognitive style. In R. J. Sternberg and L. Zhang (Eds.), Perspectives on thinking, learning, and cognitive styles (pp. 47-72), Erlbaum, 2001.
- D. H. Robinson, The effects of multiple graphic organizers on students' comprehension of a chapter-length tex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Graduate College at University of Nebraska, 1993.
- B. B. Seels and R. R. Richy,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AECT, 1994.
- B. Shneiderman,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Strategies for effective human-computer interaction, Addison-Wesley Publ. Co, 1998.
- R. E. Snow,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s a Framework for Research on Individual Differences in Learning. In P. L. Ackerman, R. J. Sternberg, and R. Glaser, Ed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pp.13-60), W. H. Freeman and Company, 1989.
- E. Sung and R. E. Mayer, "Affective impact of navigational and signaling aids to e-Learning,"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8, No2, pp.473-483, 2012. https://doi.org/10.1016/j.chb.2011.10.019
- R. J. Sternberg and L. Zhang, (Eds.). Perspectives on thinking, learning, and cognitive styles, Erlbaum, 2001.
- H. A. Witkin, C. A. Moore, D. R. Goodenough, and P. W. Cox, "Field-dependent and field-independent cognitive styles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7, No.1, pp.1-64, 1977. https://doi.org/10.3102/00346543047001001
- M. S. Zywno and J. K. Waalen, "The Effect of Individual Learning Styles on Student Outcomes in Technology-enabled Education," Global J. of Engng. Educ., Vol.6, No.1, pp.35-44,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