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Bain & Company (2011), "World luxury market to grow 8%", 자료검색일 2011. 7. 30, http://www.bain.com/ about/press/bain-news/2011/world- luxury-market-togrow- 8-study.aspx
- 임순 외 (1999), 한국과 중국조선족 여대생의 체형 비교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8), pp. 1228-1239.
- 심부자, 권영자 (2003), 중국 의복사이즈의 규격설정에 관한 현황분석, 복식, 53(1), pp. 117-128.
- 김은희, 손희순 (2007), 지수치를 이용한 중국 성인여성의 체형 분석, 복식, 57(10), pp. 35-49.
- 유국련, 김용숙 (2002), 중국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태도 및 구매행동, 복식, 52(5), pp. 15-30.
- 김용주 (2006), 해외시장에서의 한국 패션상표 등록에 관한 연구, 복식, 56(6), pp. 153-167.
- 배수정 (2007), 중국 동북 3성 스트리트 패션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1(11), pp. 1554-1564. https://doi.org/10.5850/JKSCT.2007.31.11.1554
- 윤태영 (2007), 중국의 산업고도화에 따른 대(對) 중국아웃소싱 전략 재고,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5), pp. 467-471.
- 문영옥, 박나리, 박재옥 (2009), 중국 의류산업에서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기업특성, 개인 Guanxi(관계 (關係)) 및 조직관계, 한국의류학회지, 33(2), pp. 244- 255.
- 이옥희, 김용숙, 류국련 (2002), 중국 여대생들의 의복 관여 수준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2), pp. 205-215.
- 김용숙, 류국연, 왕해연 (2006), 중국 중년 여성들의 소비성향에 따른 의복태도와 구매동기, 복식, 56(2), pp. 45-55.
- 정수진, 최수경 (2010), 드레스 셔츠와 넥타이의 배색 및 넥타이 폭에 따른 이미지 평가, 복식, 60(5), pp. 106-116.
- World Luxury Association (2011), Annual Report 2010- 2011.
- 화서도시보 (2008. 10).
- 임숙자 외 (2009),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수학사.
- Labarbera (1988), The nouveaux riche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issue of self-fullfillment,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3, pp. 179-210.
- 박미정, 임숙자, 이승희 (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 pp. 3-14.
- 조은아, 김미숙 (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 pp. 76-87.
- 정지원 (2003),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이 수입 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옥회, 김용숙, 유국련 (2002), 중국여대생들의 의복 관여수준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 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2), pp. 205-215.
- Xu Xing (2005), 매스티지(Masstige) 패션 브랜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중국 베이징 상하이 지역 소비자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원, 척립 (2006), 중국 신세대 남녀의 생활 및 패션태도 요인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1), pp. 77- 79.
- Philip Kotler. (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Prentice-Hall.
-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2010), 패션마케팅, 서울: 수학사.
- Sawyer, Alan G., & Peter R. Dickson. (1984),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Consumer Response to Sales Promotion", in Research on Sales Promotion: Collected Papers, Katherine E Josz, ed.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2 (Feb), pp. 47-62.
- 김미정 (2005), 의류 기업의 판매촉진이 상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영, 민병필 (2005), 판매촉진 수단 유형의 판촉효과 비교, 경영학연구, 34(2), pp. 445-469.
- 오수민, 황선진 (2007), 소비자의 상표충성도, 경쟁상표의 가격, 가격할인이 의류제품의 상표전환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3), pp. 440-450. https://doi.org/10.5850/JKSCT.2007.31.3.440
- 신아리 (2003), 원산지 정보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필호 (2003), 원산지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혜경 (1996), 상표와 원산지가 소비자의 의류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 (3), pp. 538-549.
- 전경숙, 민신기 (1997), 시장 개방하에서 수입 의류의 시장 침투와 의류상품의 원산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조사, 한국의류학회지, 21(2), pp. 357-367.
- 신승진 (2004), 원산지를 추론 시키는 상표명 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정 (2006), 패션 명품의 제조국 이전에 대한 소비 자의 태도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종석 (2007), 중국 시장에서 국가이미지 효과의 지역별 차이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연구, 18(4), pp. 99-130.
- 장호 (2007), 원산지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영 (2009), 원산지효과가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숙자 외 (2009),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수학사.pp. 290-323.
- 박미정, 임숙자, 이승희 (2001),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 pp. 3-14.
- 정지원, 정순희, 차경욱 (2003), 물질주의성향과 과시 소비성향이 수입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5), pp. 181-192.
- Farris, Paul. & Quelch, John A. (1983), Advertising & promotion management, Chilton Book Co.
- 김은정 (2006), 패션 명품의 제조국 이전에 대한 소비 자의 태도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31-43.
- Xu Xing (2005), 매스티지(Masstige) 패션 브랜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중국 베이징 상하이 지역 소비자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0-58.
- 주영 (2009), 원산지효과가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9-130.
피인용 문헌
- The Effect of Vietnamese Mothers' Perception of the Korean Wave on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Brand Children's Wear vol.38, pp.5, 2014, https://doi.org/10.5850/JKSCT.2014.38.5.627
- 브랜드 역사, 브랜드 원산지와 제조원산지 일치여부,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선호도 연구 vol.21, pp.1, 2012, https://doi.org/10.12940/jfb.2017.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