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 (School Mathematics)
- 제13권3호
- /
- Pages.469-484
- /
- 2011
- /
- 1229-4322(pISSN)
수학 학습에서의 메타-정의 유형 탐색
Explorating Meta-Affect Types in Mathematical Learning
- Kim, Sun-Hee (Silla University) ;
- Park, Jung-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illa University)
- 투고 : 2011.07.31
- 심사 : 2011.09.09
- 발행 : 2011.09.30
초록
본 연구는 수학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서 메타-정의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명확히 하기 위해 메타-정의의 유형을 구분하고, 실제 사례를 보여주었다. 메타-정의는 정의의 모니터링, 감정의 평가, 감정의 조절, 정의의 활용 4가지로 구분되었고, 모니터링 후 평가, 조절, 활용이 시간적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감정을 평가하고 조절하는 데 수학과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이 중요한 잣대로 작용하였으며, 메타-정의는 정의를 조절하고 학습 전략을 선정하는 등 수학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Students experience various affects in solving mathematical problem and learning mathematics. Focusing on meta-affect in affective domain, we explored the types of meta-affect. Our research provides illustrative examples and analysis of meta-affect during solving problem. As a result, meta-affect has four types i.e. monitoring of affect, evaluation of emotion, control of emotion, and utilization of affect. And meta-affect is a main key to decide how to handle affect and influence student's cognitive strategies and a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