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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시공을 통한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의 배합, 시공 및 품질관리 기준 제안

A Suggestion of Mix, Construction Method and Quality Control Criteria of Fine-size Exposed Aggregate PCC Pavement by Experimental Construction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 최돈화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 심재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 유태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투고 : 2011.05.19
  • 심사 : 2011.07.26
  • 발행 : 2011.09.15

초록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포장 시공 시 포장표면에 적정 응결지연제를 분사한 후 표면 모르타르를 제거하여 굵은 골재를 노출시킴으로서 표면조직을 형성하는 공법으로써 기존 콘크리트 포장의 소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저소음 공법이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은 강도를 크게 개선할 뿐만 아니라 소음저감 효과 및 우수한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하여 도로이용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다. 현재 국외 도로 선진국의 경우 골재노출 포장의 상용화가 이루어진 상태이지만 국내의 경우는 실용화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현장적용을 위해서는 국내 여건에 맞는 합리적인 관리 기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의 최적배합 및 노출기법 연구, 굵은 골재의 선정 및 입도 설계, 환경하중 저항성 평가 등 실내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을 위한 시공 장비를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시공을 통해 도출된 결과와 기존 실내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시험시공 분석을 통하여 골재 탈리 방지, 강도 및 내구성 확보를 위한 표준배합을 제시하였다. 환경 및 시공조건이 상이한 3차례 시험시공 구간을 선정하여 시공현장여건에 유동성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공 기술 및 시공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장 단기 공용성 평가를 통하여 도로 포장의 기능성 측면에서 우수한 소음저감 및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할 수 있는 노면조직의 품질관리 기준을 제시하였다.

Surface of fine-size exposed aggregate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s(FS-EAPCC) is consist by exposed coarse aggregate to remove upper 2~3mm mortar of concrete slabs. Advantages of FS-EAPCC are maintaining low-noise and adequate skid-resistance level during the performance period. However, FS-EAPCC is required rational management criteria for field application, since it is early stage for application. Design construction and quality control criteria of FS-EAPCC was temporary laboratory tests which including optimum mix and exposing method, selection of adequate aggregate, resistance against, environmental loading and etc. However, these criteria need to be validated base on field application. In this study, experimental constructions were performed and construction procedure and quality control criteria were suggested based on the performance of the FS-EAPCC.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남철(2005)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 노면특성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영규(2008)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의 최적 배합 및 노출기법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영규, 최돈화, 이승우, 김형배 (2010) "시험시공을 통한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 포장의 초기 공용성 평가",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 12권 제 1호, pp. 87-98
  4. 이승우 (2006), "소음저감을 위한 골재노출 포장공법의 적용", 한국도로학회지 특집기사, pp.16-29
  5. 이승우, 김영규, 유태석, 김형배(2009)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의 최적 배합 및 노출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 11권 2호, pp. 1-9
  6. 채성욱(2009)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환경하중저항성에 대한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한승훈(2007) "소입경 골재노출콘크리트포장 노면특성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국토해양부(2009)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9.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10. Hall, K. et al. (2007) "Long-Life Concrete Pavements in Europe and Canada",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PL-07-027, Washington, 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