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운선. (1997). 사회과 교육에서 매체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연구: 환경영역의 교수-학습 과정을 대상으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5(1), 329-360.
- 강은수. (2004). 영상매체를 활용한 음악 감상 교육 방법 연구: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와 연계하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지영. (1999). 영상자료를 활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지리환경교육, 7(1), 329-360.
- 고재성, 이종범, 서현주, & 정명진. (2007). 직업심리검사 효과성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 고형석. (2006). 영상매체를 이용한 체육수업이 중학교 여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국민정. (2003). 지리교과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1(3), 119-132.
- 김미숙. (2009). 초등학교 저. 중. 고학년용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병숙, & 채희원. (2007). 영상매체 및 사실적 인쇄매체의 직업정보 전달이 청소년의 직업정보확장과 친밀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2), 165-180.
- 김봉환, & 최명운. (2005). 학과 및 직업카드를 활용한 단기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직업교육연구, 24(3), 163-183.
- 김성자. (1998). 중학교 과학교육을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욱, & 박상훈. (2005). 농업환경교육의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1), 225-242.
- 김연옥. (2003). 청소년의 영상매체 등장인물 동일시 현상과 자아개념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수, 양영선, 허희옥, & 두민영. (2006). 교육매체 연구의 동향. 권성호, 임철일.(편.), 교육공학연구의 동향-회고와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 김현옥. (1996). 교육개혁안에 따른 중등학교 진로교육 실천 방향. 한국진로교육학회, 5, 67-81.
- 김희수. (1992). 천문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망원경 및 영상매체의 활용: 고등학교 <과학 I하>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 23(1), 269-283.
- 박가열, & 노경란. (2005). 청소년 직업체험 학슴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 박성열, 이종연, 유병민, 서용권, & 이현아. (2005). 친환경농업 교육 웹 사이트 및 컨텐츠 개발과 교육효과성 평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3), 29-46.
- 박성열, 김수욱, 유병민, 남민우, 김학섭, & 이현아. (2006). 친환경농업 애니메이션 e-learning 컨텐츠 교육효과성 검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137-152.
- 박숙희. (1986). 교육공학 발전에 배경이 된 교수이론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1), 53-88.
- 박현수. (2007).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鄕防저널, 13(11), 49-52.
- 신성용. (2007). 역사수업에서 영상매체 활용의 학령별 적절성과 효과분석. 역사와 역사교육, 13, 99-140.
- 이종호, & 김종운. (2009).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1(2), 1-15.
- 이혜숙, & 김유미. (2009). PBL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초등 상담연구, 8(1), 33-50.
- 임진호, 이현석, & 김형주. (2005). 교육정보화 효과성 분석 연구: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 조일현. (2007). 보육교사 양성 e-러닝 과정의 효과성 분석.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1(3), 289-298.
- 최경애. (2008). 이러닝의 대인 상호작용 유형과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연구. 교육공학연구, 24(4), 167-191.
- 최성봉. (2008). 환경교육 영상매체 활용 수업이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과학지, 17(1), 1181-1193.
- 한관종. (1999). 사회과에서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모형 개발. 한국사회과학교육연구회, 32, 283-302.
- Chu & Schramm, W. (1967). Learning from television: What the research says. Stanford, CA: Stanford Univ. institute for Communication Research.
- Colin, J. M. (1987). Teaching social studies. Sydney: Pretice-Hall of Australia.
- Newman, J. A. (1981). Television in the class room: What the research says. Washington Office of the State 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Olympia, Division of Instructional and Professional Services. ERIC DOCUMENT ED 206263.
- Sharf, R. S. (2006).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 (4th ed.). Belmont, CA: Brooks/Cole.
피인용 문헌
-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 실증적 고찰 :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vol.24, pp.5, 2012, https://doi.org/10.13000/jfmse.2012.24.5.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