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성혜(1992). 아동학대 개념 규정 및 아동학대에 대한 모.자녀의 지각 성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효정(2005). 아동이 지각한 학대경험과 자기조절능력 및 분노표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수(2003). 청소년의 분노수준, 분노대처방식과 학교생활 적응. 교육심리연구, 17(3), 393-410.
- 김민정(1997). 여대생의 아동기 성학대 피해경험과 심리사회적 손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백영(1997). 분노통제 프로그램이 부적응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송이(2006).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방식 및 종결방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4), 265-278.
- 김송이, 박경자(2001). 또래 지위와 친구관계에 따른 아동의 갈등해결방식. 아동학회지, 22(4), 69-84.
- 김표선(2003). 아동의 또래지위와 우정의 질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옥철(2004). 초등학생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0). 2009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 신영화(1986). 한국 아동학대의 사회.인구 및 가족환경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진환(2002). 아동기 피학대경험이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규미(1999). 청소년의 분노와 분노처리과정에서의 공격행동에 관한 체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민영, 김광웅, 조유진(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행동통제 특성과 정서지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아동학회지, 27(6), 149-165.
- 이연복(2000). 성장기 가정폭력의 목격경험이 가정폭력의 허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욱, 강영하(2007).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갈등해결방식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연구, 11(2), 141-159.
- 정경남(2003). 초등학교 아동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현(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선영(2001).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9). 2008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11). 2010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최은희(2001). 부모의 아동학대와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경(2006). 학대받은 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정서조절의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정희(1993). 학대적 가정환경과 아동의 대인문제해결력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지원(2005).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경은(2005). 아동의 학대경험과 자아탄력성이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이웃사랑회 아동학대문제연구소(2000). 가정내 위기와 아동학대. 서울: 한국이웃사랑회 출판부.
- 한혜원(2002).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영희(1987). 부모의 결혼만족도와 아동학대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ooth, R. R.(1982). Conflict Resolution. Nursing Outlook, 30, 447-453.
- Finkelhor, D.(1979). Sexually Victimized Children. New York: Free Press.
- Gol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om Books.
- Hoffman, P. D., & Twentyman, C. T.(1984). A multimodel assessment of behavioral and cognitive deficits in abuse and neglected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55, 794-802. https://doi.org/10.2307/1130130
- Kassinove, H., & Suchodolsky, D. G.(1995). Anger disorder: basic science and practice issues. In H. Kassinove (Ed). Anger disorder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 Taylor & Francis.
- Kaufman, J., & Ciccetti, D.(1989). Effects of maltreatment on school age children's sociomotional development ; Assessment in a day? camp set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5, 516-524. https://doi.org/10.1037/0012-1649.25.4.516
- Lemerise, P. J., & Arsenio, W. F.(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i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https://doi.org/10.1111/1467-8624.00124
- Murphy, B. C., & Eisenberg, N.(1996). Provoked by a peer : Children's anger-related respons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functioning. Merrill-Palmer Quarterly, 42, 103-124.
- Murphy, B. C., & Eisenberg, N.(1997). Young children's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and their responces when they are target of a peer's anger. Social Development, 6(1), 18-36.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7.tb00092.x
- Salovey, P., & Mayer, J. D.(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 Shantz, C. U., & Shantz, D. W.(1985). Conflict between children: Social-cognitive and sociometric correlates. In M. W. Berkowitz(Ed.), Peer conflict and psychological growth :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pp. 3-21). SF: Jossey-Bass.
- Spileberger, C. D., Jacobs, G. A., Russell, S., & Crane, R. S.(1983). Assessment of anger :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1(2), 159-187.
- Sternberg, R. J., & Dobson, M. D.(1987). Resolving international conflict: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5), 794-812. https://doi.org/10.1037/0022-3514.52.4.794
- Straus, M. A.(1991). Verbal aggression by parents and psychosocial problem of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15, 223-238. https://doi.org/10.1016/0145-2134(91)90067-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