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미(2008). 한국의 가족변화에 따른 아동양육시설(보육원)의 실태와 기독교상담의 역할. 성경과 신학, 46, 219-234.
- 김경진(2003). 사회복지 시설아동의 정서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전지역 시설아동을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임지영, 한영석(2003). 한국성인의 행복한 삶의 구성요인 탐색 및 척도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415-442.
- 김명숙(1995).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희, 민경환(2004). 노년기 정서경험과 정서조절의 특징.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2), 1-21.
- 김보람, 이경숙, 박진아, 이지성(2008). 시설보호아동의 인성과 정서 및 행동문제: 성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3(1), 43-61.
- 김용희(2009). 아동의 부모 분리개별화와 애착이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행동적 자율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1), 107-124.
- 김진주, 구자영, 허성용, 서은국(2007). 정서 경험의 긍정성 비율과 번영.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3), 89-100.
- 김진희(2003). 원가족 접촉에 따른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혜련, 장정순(1998). 육아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34(4), 45-67.
- 박영준(1997). 육아시설아동의 생활환경요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개발연구, 3(2), 133-155.
- 박용택(1994). 시설아동의 양육환경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아동복지학, 2, 205-225.
- 보건복지부(2003). 아동복지시설 생활아동 복지증진방안 연구. 정책보고서 2003-89.
- 안정하, 조옥귀(2002). 아동이 지각한 중요한 타인의 기대, 아동의 공격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인문논총, 15, 55-74.
- 유미숙(1980). 보호시설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성격특성 비교: MMPI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2001). 시설 아동의 자아정체감과 심리, 사회적 적용: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공격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이은경(2006). 아동용 정서경험 척도 개발 연구: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경, 이양희(2006). 아동용 정서경험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4), 93-115.
- 장은혜, 임혜진, 이영창, 정순철, 손진훈(2005).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에 따른 아동의 안면근육반응 차이. 한국감성과학회지: 감성과학, 8(2), 161-167.
- 정선욱(2006a). 시설보호 아동의 보육사 관계 경험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1, 115-144.
- 정선욱(2006b). 시설보호 아동의 시설 생활 경험연구 -비혈연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아동권리연구, 10(2), 151-183.
- 정선욱(2009). 시설보호 청소년이 경험하는 시설 생활의 의미. 한국청소년연구, 20(3), 193-219.
- 한덕웅, 표승연(2002). 정서경험에 따른 주관안녕, 건강지각 및 신체질병의 예측.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7(3), 403-427.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세영(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지현, 이진숙(2007).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내외통제소재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우울의 관계. 아동학회지, 28(6), 155-168.
- Blennow, I. P., & McNeil, T. F.(1980). Questionnaire for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one-and two yearold children.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1, 37-4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0.tb00014.x
- Buss, A. H., & Plomin, R.(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ohen, S., & Hoberman, H.(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as buffers of lif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3, 99-125.
- Diener, E.(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 Suh, E., Lucas, R., & Smith, H.(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https://doi.org/10.1037/0033-2909.125.2.276
- Dubow, E. F., & Ulman, D. G.(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1), 52-6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Feingold, A.(1994). Gender differences in personality: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429-456. https://doi.org/10.1037/0033-2909.116.3.429
- Fredrickson, B. L.(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 218-226.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18
- Gauvain, M., & Fagot, B. L.(1995). Child temperament as a mediator of mother-toddler problem solving. Social Development, 4, 257-276.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5.tb00065.x
- Haring, M., Stock, W. A., & Okun, M. A.(1984). A research synthesis of gender and social class as correlates of subjective well-being. Human Relations, 37, 645-657. https://doi.org/10.1177/001872678403700805
- Hunter, F., & Youniss, J.(1982). Changes in function of three relations during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6), 806-811. https://doi.org/10.1037/0012-1649.18.6.806
- Lazarus, R. S.(1991). Emotion and adap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Lazarus, R. S., & Lazarus, B. N.(1994). Passion & Reason: Making sense of our emotion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Meehl, P. E.(1975). Hedonic capacity: Some conjectures. Bulletin of the Menninger Clinic, 39, 295-307.
- Quamma, J., & Greenberg, M.(1994). Children's experience of life stress: The role of family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as protective fact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3, 295-30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303_7
- Sandler, I. N.(1980). Social support resources, stress and maladjustment of poor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8, 285-302. https://doi.org/10.1007/BF00894343
- Suh, E., Diener, E., & Fujita, F.(1996).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Only recent events matt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91-1102.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91
- Thomas, A., & Chess, S.(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 Turner, R. J.(1981). Social support as contingency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2(4), 357-367. https://doi.org/10.2307/2136677
- Vorria, P., Rutter, M., Pickles, A., Wolkind, S., & Hobsbaum, A.(1998). A comparative study of Greek children in long-term residential group care and in two parent families: II. Possible mediating mechanisms.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 225-236. https://doi.org/10.1017/S0021963097001996
- Watson, D., & Tellegen, A.(1985). Toward a consensual structure of mood. Psychological Bulletin, 98, 219-235. https://doi.org/10.1037/0033-2909.98.2.219
- Wood, W., Rhodes, N., & Whelan, M.(1989). Sex differences in positive well-being: a consideration of emotional style and marital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49, 1169-1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