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소영(2006). ADHD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사회 기술훈련의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승태․김지혜․송동호․이효경․주영희․홍창희․황순택(1997). 한국 아동인성검사. 서울: 한국 가이던스.
- 김인홍(200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6(4), 420-428.
- 김정일(2004). 아스퍼거장애 유아의 부적응 행동 중재를 위한 또래개입 사회상황 이야기 효과. 특수교육연구, 11(2), 425-445.
- 김춘경․유지영(2010). 심리운동놀이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 동 개선과 사회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4(1), 51-65.
- 박단비(2007). 정서지능 향상 교육이 ADHD 성향 아동의 정서지능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옥․김은주․유숙렬(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2), 171-198.
- 서경희(2010). 또래관계 중심 중재가 ADHD 아동의 우정 발달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질적․양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6(1), 43-64.
- 안동현․김세실․한은선(2004).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서울: 학지사.
- 오혜선․채규만․김명식(2007). ADHD 성향 아동의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연구-컴퓨터 영상 프로그램과 심리적 시연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26(1), 21-37.
- 유지영․전은주․김춘경(2009).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 및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음악과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성 비교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5(3), 73-92.
- 이상복․박계신(2001).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중재 연구. 정서․학습장애연구, 17(1), 355-380.
- 이정은․김춘경(2000).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연구. 놀이치료연구, 4(2), 59-77.
- 이종범․박순재․정성덕․김진성․서완석․배대석(2000). 학습장애를 동 반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임상적 특징. 생물치료정신의학, 8(2), 271-281.
- 장혜경(2007). 사회기술훈련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 회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4(4), 669-690.
- 조재규(2007).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비디오 활용 사회상황이야기 중재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6(3), 23-49.
- 조현승(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 동에 대한 인지-행동 수정 프로그램의 효과-또래관계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8(1), 95-116.
- 최다영(2005). 집단 게임놀이치료과 ADHD 아동의 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DSM-Ⅳ-TR). Washington, DC : Author.
- Barkley, R. A. (1998).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2nd ed.). New York : Guilford Press.
- Gray, C. (1998). Social stories and comic strip convertsation with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and high-functioning autism. In E. Schopler, G. B. Mesibov, & L. J. Kunce (Eds.), Asperger syndrome or high-functioning autism? New York : Plenum Press.
- Gray, C., & Garand, J. D. (1993). Social stories : Improving responses of students with autism with accurate social information. Focus on Autistic Behavior, 8, 1-10.
-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 American Guidance Service.
- Hinshaw, S. P., Heller, T., & McHale, J. P. (1992). Covert antisocial behavior in boys with attention -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External validation and effects of methylphenidat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 274-281. https://doi.org/10.1037/0022-006X.60.2.274
- Hinshaw, S. P., Henker, B., & Whalen, C. K. (1984). Self-control in hyperactive boys in anger -inducing situations :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training and methylphenidat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2, 55-77. https://doi.org/10.1007/BF00913461
- Kalyva, E., & Agalitos, I. (2009). Can social stories enhance the interpersonal conflict resolution skills of children with LD?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0, 192-202. https://doi.org/10.1016/j.ridd.2008.02.005
- Kuttler, S., Myles, B. S., & Carlson, J. K. (1998). The use of social stories to reduce precursors to tantrum behavior in a student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13, 176-182. https://doi.org/10.1177/108835769801300306
- Norris, C., & Dattilo, J. (1999). Evaluating effects of social story intervention on a young girl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14, 180-187. https://doi.org/10.1177/108835769901400307
- Pica, R. (2006). Great games for young children. Beltsville, MD : Gryphon House, Inc.
- Sansosti, F. J., & Powell-Smith, K. A. (2006). Using social stories to improve the social behavior of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8(1), 43-57. https://doi.org/10.1177/10983007060080010601
- Smith, C. A. (1993). The peaceful classroom. Beltsville, MD : Gryphon House, Inc.
- Wirt, R. D., Lachar, D., Klinedisnt, J. K., & Seat, P. D. (1984). Multidimensional description of child personality : A manual for the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Los Angeles :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데이터뉴스(2009. 8. 24). 지난해 초중고 ADHD 환자 2만5429명...4년새 4 배
$\uparrow$ . http://www.datanews.co.kr에서 2010년 10월 4일 출력. - 매일경제신문(2010. 9. 2). ADHD, 치료 방치하면 어른이 되도 문제. http://www.mk.co.kr에서 2010년 10월 11일 출력.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a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on Problem Behaviors, Social Skill, and Peer Relationship in Children using a Community Child Center at Vulnerable Area vol.24, pp.3, 2015, https://doi.org/10.12934/jkpmhn.2015.24.3.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