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노의․김경철․김유미․박대근(2007). 영유아발달. 경기도: 양서원.
- 김명순․이가현(2009). 어린이집에서 24-36개월 영아-교사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0(5), 155-165.
- 김선희(2008). 집단 활동에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령(1998). 발달적으로 적합한 2세 유아 프로그램의 모색을 위한 일 모색. 배재대학교 인문논총, 3, 105-126.
- 김현지(2008).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백지혜(2009). 타인 애착 유형과 다중애착 안정성 유형에 따른 영아의 상호작용의 질 및 순응성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변용만․조순점․김경화․신지현(2007). 아동발달. 경기도: 양서원.
- 보건복지가족부(2009). 보건복지가족 통계연보.
- 성미영(200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7(3), 285-300.
- 여성가족부(2006). 여성가족통계연보 제2호.
- 유효순(1993). 아동 발달. 서울: 창지사.
- 이경하․임영심(2006). 18-22개월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영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학논집, 10(1), 55-78.
- 이대균․김주영․임자영․박지선(2009). 영유아 언어교육. 경기도: 공동체.
- 이방실(2009). 영아 개별특성과 교사 상호작용이 놀이참여에 미치는 영향 및 매개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이완정(1999).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97-114.
- 이주옥․장현주(2004).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25-41.
- 임옥희․이진숙(2006). 보육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 평가 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9(1), 5-13.
-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 발달과 어머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용환(2002). 질적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조지은(2008).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양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ower, T. G. R. (1982). Development in Infancy. SF : W. H. Freeman and company.
- Breadekamp, S. (1989). Measuring Quality through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 Bruner, J. (1978). How to do things with words. In J. Bruner & A. Garton (Eds.),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 Chen, D. W. (2003) Preventing violence by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conflict resolution skills : Exploring roles responsibil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al Journal, 30(4), 203-208. https://doi.org/10.1023/A:1023379306124
-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hild card forms and features : The Chicago study. In A. P. Devorah (Ed.), Quality in child care :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21-41). Washington, DC : NAEYC.
- Clarke-Stewart, K. A., & Allhusen, V. D. (2002). Nonparental caregiving. In M. Bornsrein(ed.), Handbook of parenting. Mahwah, NJ : Erlbaum.
- De Kruif, R. E., McWilliam, R. A., Ridley, S. M., & Wakely, M. B. (2000). Classification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2), 247-268. https://doi.org/10.1016/S0885-2006(00)00051-X
- Erickson, F. (1986). Qualitative methods in research on teaching.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2nd).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Formanek, R. (1992). 김규수 역(1996). 아이들의 질문 어떻게 대답하면 좋은가. 서울: 학지사.
- Foster, S. H. (1986). Learning discourse topic management in the preschool years. Journal of Child Language, 13, 231-250.
- Goossens, F.,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 attachments to professional caregiver.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 832-837. https://doi.org/10.2307/1130967
- Greenman, J., & Stonehouse, P. (1996). Prime times : A Handbook for excellence infant and toddler care. Yorkton : Redleaf Press.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Howes, C. (1997). Children's experiences in centerbased child care as a function of teacher background and adult : Child ratio.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04-425.
- Johnson, J. E., Christie, J. R.,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 Allyn and Bacon.
- Katz, L., & McC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 The teacher's role. Washington, DC : NAEYC. 김정원․강숙현․전선옥․최윤정 공역(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 기르기 : 교사의 역할. 서울: 창지사.
- Kim, J. M., & Mahoney, G. (2004). The effects of mother's style of interaction on children's engagem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4(1), 31-38. https://doi.org/10.1177/02711214040240010301
- Lindfors, J. W. (1987). Children's language and learn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 McCartney, K., Scarr, S., Rocheleau, A., Phillips, D., Abbott-Shim, M., Eisenberg, M., Keefe, N., Rosenthal, S., & Ruh, J. (1997).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care auspices as predictors of social outcomes in infants, toddlers, and preschoolers. Merrill- Palmer quarterly, behavior and development, 43(3), 426-450.
- Pellegrino, M., & Scopesi, A. (1990). Structure and Function of baby talk in a day care center. Journal of Child Language, 17, 101-114.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312X
- Pianta, C. R. (1997). Adult-child relationship processes and early school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11-2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2
- Thijs, J. T., & Koomen, H. M. (2008). Task-related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 the role of emotional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2), 181-197. https://doi.org/10.1002/icd.552
- Thomason, A. C., & La Paro, K. M. (2009). Measuring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oddler Child Car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2), 285-304. https://doi.org/10.1080/10409280902773351
- Vygotsky, L. S. (1962). Thought and language. In E. Hanfmann & G. Vaker (Eds. Trans.). Cambridge, MA : MIT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34).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mental process. In M. Cole, V. Johnm-Steiner, S. Scribner, & E. Soubermen (Eds. Trans.). Cambridge, MA : Havard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30, 1933, 1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