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정(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 사회적 기술 훈련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옥․구향숙(2007). 초등학생 부모자녀 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1), 113-125.
- 김진이(2006). 유아의 어머니를 위한 상담활용 부모교육(CUPEM)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효진(2005). 엄마와 함께하는 영아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정서지능과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남궁혜영(2001). 백화점 문화센터의 아동미술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현심․이선희․이유리․김경미․최규리․강나현(2009).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 및 지식정도 : 그 실태와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30(3), 127-143.
- 박성연․신영아(2006). 걸음마기 아동의 순종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 아동의 성,연령,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요구 내용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6), 11-20.
- 박성연.유은희.한상미(2002). 무한한 가능성을 위한 첫 출발. 서울: 교문사.
- 박유나(2005). 유아기 아동을 위한 수줍음 극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부성숙(2006). 걸음마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 지원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경북전문대학교 논문집, 24, 33-54.
-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지영․박성연(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1), 53-68.
- 이상희(2003). 母-兒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 영․김온기(2000). "엄마와 함께 하는 영아 교육프로그램"이 어머니-영아 관계 및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3), 67-84.
- 정의영(2003). 영아 조기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세영․박성연(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조화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 스트레스. 아동학회지, 17(1), 245-258.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PS/SF).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 Angold, A., & Egger, H. L. (2007). Preschool psychopathology : Lessons for the lifespa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8, 961-96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7.01832.x
- Bamba, M. L. (2000). Evaluating the impact of parent education for parent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regon.
- Belsky, J., Woodworth. S., & Crnic. K. (1996). Trouble in the Second Year : Three Questions about Family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7, 556-578. https://doi.org/10.2307/1131832
- Bloom, B. (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 Wiley.
- Bowdoin, R. (2000). 보드윈 자녀교육 시리즈. 서울: 웅진닷컴.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Brooks-Gunn, J. (2004). Intervention and policy as change agents for youg children. In P. L. Chase-Lansdale, K. Klernan, & R.J. Friedman (Eds.), Human development across lives and generations : The potential for change (pp. 293-340).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ampbell, D., & Palm, G.(2004). Group parent education : Promoting parent learning and support. Thousand Oaks, CA : Sage.
- Dishion, T. J., & Stormshak, E. (2007). Intervening in children's lives : An ecological, family-centered approach to mental health care. Washington, DC : APA Books.
- Dreikurs, R., Grunwald, B. B., & Pepper, F. C. (1998). Maintaining sanity in the classroom : Classroom management techniques (2nd ed.). Philadelphia : Taylor & Francis.
- Dumaret, Kuntz, & Titran (2009). Early Intervention in poor families confronted with alcohol abuse and violence:Impact on families' social intergration and parenting. Paru dans families in society, 90(1), 11-17. https://doi.org/10.1606/1044-3894.3840
- Farquahar, S. (2003). Parents as First Teachers. A study of the New Zealand PAFT program. Child Forum Research, Wellington, Newzealand.
- Fielden, J. M., & Gallagher, L. M. (2008). Building social capital in first-time parents through a group-parenting program : A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 406-417.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6.09.008
- Fogot, B. I. (1995). Development of a Pleasure in Parenting Scale.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4, 75-82. https://doi.org/10.1002/edp.2430040204
- Frick, P. J. (2001). Effective intervention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Canadian Journal of psychiartry, 46, 596-608.
- Ginott, H. G. (1969). Between parent & teenager. New York : Avon.
- Gordon, T. (1980).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A preventive program and its effects on families. In M. J. Fine (Eds.).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pp. 101-121). New York : Academic Press.
- Keenan, K., & Wakschlag, L. S. (2000). More than the terrible twos : The nature and severity of behavior problems in clinic-referred preschool childr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33-46. https://doi.org/10.1023/A:1005118000977
- Kochanska, G., Tjebkes, T. L., & Forman, D. R. (1998). Children's emerging regulation of conduct : Restraint, compliance, and internalilization from infancy to the second year. Child Development, 69, 1378-1389. https://doi.org/10.2307/1132272
- Larzelere, E. M., Amberson, A. J., & Martin, G. T. (1992). Age Differences in Perceived Disciplin Problems From 9 to 48 Months. Family Relations, 41, 192-199. https://doi.org/10.2307/584832
- Leung, C., Sanders, M. R., Leung, S., Mak, R., & Lau, J. (2003). An outcome of the inplementation of Triple P-positive Prenting program in Hong Kong. Fmily Process, 42(4), 531-544. https://doi.org/10.1111/j.1545-5300.2003.00531.x
- Niccols, A. (2009). Immediate and short-term outcomes of the 'COPEing with Toddler Behavior' parenting group.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5), 617-62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8.02007.x
- Owen, M., & Mulvihill, B. (1994). Benefits of a parent education and support program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Family Matters, 43(2), 207-213.
- Petersson, C. (2003). General Parental Education In Sweden :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Scandinavian Journal of Primary Health Care, 21(1), 43-46. https://doi.org/10.1080/02813430310000555
- Rubin, K., Stewart, S. L., & Chen, X. (1995). Parents of aggressive and withdrawn children.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pp. 255-284). NJ : Erlbaum.
- Schaack, A. M. (2009). Effectiveness of a treatment program for toddlers with behavior problems and developmental delays in low-income families. Doctoral dissertation of the Marquette University.
- Wagner, M., Spiker, D., & Linn, M. (2002). The effectiveness of the parents as teachers program with low-income parents and children.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2(2), 67-83. https://doi.org/10.1177/02711214020220020101
Cited by
- Are Parent Education Programs in South Korea Really Effective? : A Meta-Analytic Study Using Journal Articles vol.31, pp.3, 2013, https://doi.org/10.7466/JKHMA.2013.31.3.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