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향림(1985). 유아의 과학적 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SCIS 프로그램의 학습주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광자․박영옥(2006).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47, 151-173.
- 김미정․이숙희(2008).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에 기초한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443-467.
- 김소향․안경숙(2006).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된 통합적 음악활동의 개발 및 유아의 음악적 개념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7(3), 189-213.
- 김승희(2007). 설문을 통한 유아 음악 감상 실태 조사 연구 : 5-7세 지도교사 대상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준영․박윤배(2002). 중학교 '전류의 방향과 세기' 실험수업에서 순환학습 모형의 효과. 새물리, 45(5), 286-291.
- 김춘희(1995). 포괄적 음악교육 접근이 5세 유아의 음악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12(1), 363-402.
- 박진현․이형철(2007).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부력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 31, 71-91.
- 박찬화(2004). 음악감상의 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잠재력 및 창성 증진. 어린이교육, 6, 77-93.
- 배희진(2009). 음악적 요소 중심의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3(2), 91-114.
- 백지혜(2010).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불안 정도에 따른 음악적 태도 및 교수 학습능력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15(2), 149-173.
- 신세니․안지성(2007). 포괄적 음악감상활동을 통한 심미적 듣기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13, 119-130.
- 신정자(1998). 음악감상에 기초한 포괄적인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경숙(2005). 학습주기와 놀이가 연계된 유아 수학 과학 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2, 99-133.
- 엄정애․김경남(2003).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정감과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10), 75-84.
- 윤현진(2002). 대학의 유아음악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음악교육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희(2009). 보육시설 음악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민정(2002). 음악활동에 관한 교사태도 및 교수실제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회지, 30, 19-38.
- 이숙희(2005). 통합적 유아 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407-430.
- 이영석․윤수진(2006). 통합적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9, 165-183.
- 이옥주․류진순(2008). '학습주기'를 고려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4(1), 85-103.
- 이형철․남만희(2001). 순환학습 모형 적용이 초등학생의 전기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0(2), 217-228.
- 정정희․박윤배(2004). 순환학습 모형을 활용한 과학 교수법이 유아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5(3), 1-14.
-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연구실(1994). 유아음악적성검사. 서울: 정문사.
- 황윤세(2007). 학습주기를 활용한 그림책 통합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7(3), 273-300.
- 황은영․김영신(2009). 놀이적 음악감상이 유아들의 고전음악 선호, 주제 선율 인식 및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음악치료학회지, 11(2), 100-113.
- Abraham, M. R. (1998). The learning cycle approach as a strategy for instruction in science.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513-524). Great Britain : Kluwer Academic Publishers.
- Beisenherz, P. C., Dantonio, M., & Richardson, L. (2001). Learning cycle, Science Scope, 24(4), 34-38.
- Dogru-Atay, P., & Tekkaya, C. (2008). Promoting students' learning in genetics with the learning cycl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6(3), 259-280. https://doi.org/10.3200/JEXE.76.3.259-280
- Greata, J. (2006). An Introduction to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Y : Thomson Delmar Learning.
- Honig, A. S. (1995). Singing with infants and toddlers. Young Children, 50(3), 72-78.
- Honig, A. S. (1998). Making music,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3(3), 24-26.
- Lee, M. (2000). Kindergarten teachers' attitudes, knowledge, and perceptions on the role of music activity in language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
- Lindgren, J., & Bleicher, R. E. (2005). Learning the learning cycle : The differential effect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5(2), 61-7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5.tb18038.x
- Marek, E. A. (2008). Why the learning cycl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3), 63-69. https://doi.org/10.1007/BF03174709
- Schmidt, L. (2008). How we don`t learn : If you`re using strategies that ignore the natural learning cycle in children. Leadership, 38(2), 10-15.
- Sowell, J. E. (1993). A learning cycle approach to art history in the classroom. Art Education, 46(2), 19-24. https://doi.org/10.2307/3193372
- Zollman, D. (1990). "Learning cycles for a large enrollment class," Phys. Teach. 28, 20-25. https://doi.org/10.1119/1.2342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