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2004).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명희. (1992). 특수학습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 보육교사의 태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주혜. (2002). 특수보육교사의 서신 지원이 통합학급보육교사의 보육교사 효능감과 통합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숙영, 최민숙. (2002). 장애 유아놀이에서 성인개입의 의미와 방법. 놀이치료연구, 6(1), 15-27.
- 배재정. (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신념과 효능감에 따른 보육교사 역할 지각.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04). 특수교육 연차 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수 효능감이 보육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놀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신은수, 박현경. (2006). 가장놀이에 대한 교사교육이 교사의 놀이교수 효능감 및 놀이 개입 실제와 유아의 가장놀이 사회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6), 287-310.
- 양진희. (2005). 유치원에서의 성공적인 장애 유아 통합 교육 실천에 관한 의미 이해. 유아교육연구, 25(3), 149-175.
- 원계선. (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 동화 활용 문화적 접근활동이 일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385-403.
- 원종례, 엄수정. (2007).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한 원장 및 보육교사들의 인식: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2007년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95-132.
- 윤민경, 김혜순. (2010). 반편견 문학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과 장애인식에 미치는 효과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 증진에 기초하여-.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1(1), 109-120.
- 이소현. (2003).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사회-의사소통 능력 증진, 언어청각장애연구, 8(10). 300-325.
- 이소현, 박은혜. (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소현. (2004).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촉진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증진 활동이 일반 유아들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2) 159-179.
- 편민아. (2007). 장애유아 통합 학습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과 통합교육에 대한 보육교사 신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 (2001). 통합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에 따른 통합학급 내 상호작용 특징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영희. (1999). 유치원보육교사의 놀이에 대한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도구개발에 기초한 놀이에 대한 보육 교사 효능감의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윤경, 이소현. (2002). 장애유아의 사회성 촉진을 위한 중재가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173-193.
- 조형숙. (1998). 유아보육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 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 황혜경, 백경순, 백미열. (2005). 장애 유아통합교육에서 놀이를 통한 교수 및 보육교사 개입에 관한 문헌 고찰. 영유아교육연구, 8, 23-39.
- Derman-Sparks, L., & The A. B. C. Task Force. (1989).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uralnick, M. J. (1981). The social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at different developmental levels: Effects of group compos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1, 115-130.
- Gurlnick, M. J. (1999). The nature and meaning of social integr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mild developmental delays in inclusive setting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2, 70-86. https://doi.org/10.1177/105381519902200107
- Guralnick, M. J., Gottman, J. M., & Hammond, M. A. (1995). Effects of social setting on the friendship formation of young children differing in developmental statu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 625-651.
- Gurlnick, M. J., & Groom, J. M. (1988). Friendships of preschool children in mainstreamed playground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95-604. https://doi.org/10.1037/0012-1649.24.4.595
- Hatch, J. A., & Freeman, E. B. (1998). Kindergarten philosophies and practices: Perspective of teachers, principles, and supervis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51-166.
- Johnson, E. J., Christie, J. C., & Wardle, F. (2006).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 Jones, E., & Reynolds, G. (1992). The play the thing: Teachers' roles in children's pla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Larrivee, B. (1981). Effects of inservice training intensity on teacher's attitudes toward mainstreaming. Exceptional Children, 48, 34-39.
- Odom, S. L., McConnell, S. R., & Chandler, L. K. (1993). Acceptability and feasibility of classroom-based social interaction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60(3), 226-236.
- Odom, S. L., McConnell, S. R., McEvoy, M. A., Peterson, C., Ostrosky, M., Chandler, L. K., Spicuzza, R. J., Skellenger, A., Creighton, M., & Favazza, P. C. (1999). Relative effects of interventions supporting the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9, 591-621.
- Odom, S. L., McConnell, S. R., & McEvoy, M. A., (1992).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and its significance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Odom. S., McConnell, S., & McEvoy, M. (Eds.).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ssues and strategies for intervention, pp. 3-35. Baltimore: Paul H. Brookes.
- Odom, S. L., & Diamond, K. E. (1998). Inclusion of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research bas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1), 3-25.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23-4
- Ostrosky, M. M., Laumann, B. M., & Heieh, W. (2006).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nd attitudes about inclusion. What does the research tell us. In Spodek, B., & Saracho, O. 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411-422. Mahwah, NJ. Lawrence Erlbanm Associate.
- Pajares,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 Research, 62(3), 307-322.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 Ramsey, P. G., & Wiliams, L. R. (2003). Multicultural education: A source book (2nd ed.). New York: Routledge Falmer.
Cited by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Positive Beliefs about Children's Pla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in Teachers and Teaching Efficacy on Children's Play vol.33, pp.6,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