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미래앤 컬쳐 그룹.
- 권영례. (2003). 유아수학교육. 서울: 양서원.
- 김미희. (2000).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세루, 홍지명, 김권일, 홍혜경.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교수 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 김숙자, 김현정. (2005). 유아 수놀이 교육. 서울: 문음사.
- 김재철. (2004). 가정환경, 학습태도, 수학성적 및 수학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8(3), 1-22.
- 김정주, 조형숙. (2008).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놀이 구성하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력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2(6), 173-193.
- 김창복. (1999). 유아의 활동중심 수학학습을 위한 부모 참여 프로그램 내용의 구성 및 적용. 열린유아교육 연구, 4(2), 241-262.
- 김현지, 박찬수. (2004).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의 수학교육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7, 159-172.
- 김혜숙. (2002). 유아의 수학활동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115-147.
- 김혜숙, 홍헤경. (1999). 종이접기 활동이 유아의 기하학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3), 325-337.
- 박영신. (2002). 분수의 기초적 개념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 유아교육연구, 22(3), 5-22.
- 박진성, 신현정. (2009). 수학-음악 통합 진단게임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음악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3), 97-116.
- 백소영. (2005). 일상 생활 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현아, 배지미, 최남정. (2004). 수학활동자료 보유현황 및 활용 정도에 관한 교사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93-117.
-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신은수. (1995). 3, 4, 5세 유아의 비형식적 더하기와 빼기의 수학능력 및 인지적 전략의 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5(1), 101-121.
- 토비아스 단치히. (1930). Number: Language of the science. 심재관 옮김 (2007). 과학의 언어, 수. 서울: 지식의 숲.
- 여은진, 이경옥. (2004). 유아교사의 개인적, 학문적, 사회 환경적 요인에 따른 수학교수효능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175-192.
- 유정원, 김선영. (1996). 유치원의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조작교구의 구비․활용 현황 및 상품화된 조작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 181-202.
- 윤애희. (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학 현황 및 교원의 인식에 관한 조사. 한국어린이육영회, 8, 38-59.
- 이경우. (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서울: 다음세대.
- 이소원. (2003). 만5세 해바라기반 유아들의 간식시간과 관련된 수학교육활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인원, 김숙자. (2006).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과 수학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305-329.
- 이정례. (2007). 수학의 오솔길. 서울: 경문사.
- 이주리, 유안진. (1991). 가정환경과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지각. 가정관리학회지, 9(1), 131-144.
- 이정욱, 이소정 (2010). 유치원 수학교육의 질 분석. 유아교육연구, 30(4), 341-357.
- 이현철 (2010). 수학․과학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종단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34(1), 1-11.
- 충청남도 논산교육청. (2008).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 한유미. (2003). 유아수학교육. 서울: 창지사.
- 한종화. (2007). 학부모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가정수학교육 현황. 유아교육학논집, 11(4), 29-54.
- 홍혜경. (2009a). 유아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 홍혜경. (2009b). 영유아 교사의 수학교수능력 신장: 연구와 현장 연계.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지회 2009년 하계 워크샵 자료, 3-60.
- 홍혜경. (2010).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파주: 공동체.
- Baroody, A. J. (2000). Does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ree. to five-year-olds really make sense? Young Children, 55(4), 61-67.
- Bereiter. C., & Englman. S. (1966). Teaching disadvantaged children in the preschool.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levins-Knabe. b., & Musun-Miller. L. (1996). Number use at home by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its relationship to early mathematical performance.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5, 35-45. https://doi.org/10.1002/(SICI)1099-0917(199603)5:1<35::AID-EDP113>3.0.CO;2-0
- Bowman, B. T., Donovan, M. S., & Burns. M. S. (2001). Eager to learn: Education our preschooler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Denton, K., & West. J. (2002). Children's reading and mathematics achievement in kindergarten and first grade. Retrieved september 10, 2010, from http://nces.ed.ed/pubsearch/pubsinfo.asp?pubid=2002125
- Elkind, D. (1986).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its own terms, Zigler Kagan, S. L., & Zigler, E. F. (Eds.). Early schooling: The national debate, pp. 98-115.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 Ginsburg, H. P., & Russell. R. L. (1981). Social class and racial influences on early mathematical thinking.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6). 1-69.
- Maqsud, M., & Khalique, C. M. (1991). Relationships of some socio-personal factors to mathematics achivement of secondary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in bophuthatswan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377-390. https://doi.org/10.1007/BF00369296
- Musun-Miller, L., & Blevins-Knabe, B. (1998). Adult's beliefs about children and mathematics: how important is it and how do children learn about it? Early Developmental and Parental, 7, 191-202. https://doi.org/10.1002/(SICI)1099-0917(199812)7:4<191::AID-EDP181>3.0.CO;2-I
- Schibeci, R. A., & Riley, J. P. (1986).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and Perceptions on science attitud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3), 177-187. https://doi.org/10.1002/tea.3660230302
- Starkey, P., Klein, A., Chang, L., Dong. Q., Pang, L., & Zhou, Y. (1999). Environmental supports for young children's mathemetical development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Mexico: Albuquerque.
- Starkey, P., Klein, A., & Wakeley, A. (2004). Enhancing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knowledge through a pre-kindergarten mathematics interven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 99-120. https://doi.org/10.1016/j.ecresq.2004.01.002
- Stone, C. A. (1987). The metaphor of scaffolding : Its utility for field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1, 344-370.
- Wallace, A. H., Abbott, D., & Blary, R. M. (2007). The Classroom that math built: Encouraging young mathematicians to Pose problems. Young Children, 62(5), 42-48.
Cited by
-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s Education vol.10,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175